하나님의 섭리 [1]
- 시 104:27~31 -
27.이것들은 다 주께서 때를 따라 먹을 것을 주시기를 바라나이다.
28.주께서 주신 즉 그들이 받으며, 주께서 손을 펴신 즉 그들이 좋은 것으로 만족하다가,
29.주께서 낯을 숨기신 즉 그들이 떨고, 주께서 그들의 호흡을 거두신 즉 그들은 죽어 먼지로 돌아가나이다.
30.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31.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할지며 여호와는 자신께서 행하시는 일들로 말미암아 즐거워하시리로다.
하나님께서 세상에 나타내시는 모든 일은 오직 하나님의 섭리(자신께서 행하시는 일들)로 말미암는다.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요5:17)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다. - "21.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22.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욥 1:21-22).
[1]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은밀한 섭리" - 하나님의 말씀 -
-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눈에 보이는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 11:3).
1. 하나님은 창조주(creator)이시며, 만물의 통치자시며, 보존자이시다.
(1) 지으신 분이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양육하신다.
지으신 분의 뜻이 없으면 참새 한 마리도 그저 떨어지지 않는다(마 10:29). 천지가 여호와의 말씀과 입 기운으로 이루어졌다(시 33:6). 우주의 모든 부분이 하나님의 은밀한 영감으로 생기를 얻는다. 인생도 그러하니,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모든 사람을 굽어보신다(시 33:13). 우리가 살고 움직이는 것은 오직 그 분을 힘입어 그러하다(행 17:28).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다.
(2) 성령 하나님의 역사는 만물의 창조와 운행에 미친다.
주께서 자신의 영의 역사로 새 기운을 불어 넣어 만물을 새롭게 하신다.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부성적인 호의를 거두지 아니하시고 돌보신다. 하나님의 특별하신 돌보심이 없다면, 하늘의 별이 흩어질 것이며 땅의 수목이 뽑혀질 것이다. 그러하다면, 지상의 뭇 인생들이 다 스러질 것이다.
2. 하나님은 단지 지켜보시기만 하지 아니하시며, 친히 일하신다.
(1)하나님의 섭리는 그 분의 눈에 못지않게 그 분의 두 손에도 속한다.
하나님께서는 영광 받기를 원하시되 자신을 위하여 친히 준비하신다(창 22:8). 그 분께서는 자신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히 1:3)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신다(시 115:3).
삼위 하나님께서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시 113:6) 그 때나 이제나 영원토록 함께 일하신다(요 5:17). 하나님께서 현재(顯在)하는 자신의 손으로 천지와 그 중의 생물들과 사람들에게 힘과 양분을 주셔서 보존하시고 자라게 하신다.
(2) 하나님의 섭리는 사람의 걸음을 인도하신다.
“여호와여 내가 알거니와 사람의 길이 자신에게 있지 아니하니 걸음을 지도함이 걷는 자에게 있지 아니하리이다.”(렘 10:23).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잠 20:24).
(3) 하나님의 섭리는 통상 자연의 운행에 미친다.
하나님께서는 태양을 머물게도 하시며(수 10:13), 구름과 바람과 화염으로 자신의 사역자 삼으시며(시 104:3~4),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다(시 136:25). 그 분께서는 우는 까마귀 새끼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시 147:9) 인생의 머리카락이라도 세신 바 되셨다(마 10:30). 하나님의 확실한 명령이 없으면 한 방울의 비도 떨어질 수 없다(1.16.6-7).
(4)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의 계획과 의지까지도 다스린다.
우연히 일어나듯이 보여도 하나님의 미리 정하심이 없지 아니하다; 운명에 묶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듯이 보여도 하나님의 지금 일하심을 통하지 않고 되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하나님의 뜻은 만물의 최고의 원인이며 제일의 원인이다.
하나님의 섭리는 우연과 운명을 모두 넘어선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뻐하심에 따라서 모든 일을 뜻하시고, 뜻하신 즉 이루시고, 이루신 즉 선하시다.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은밀한 손의 작용으로 말미암는다.
http://shmission.com/xe/index.php?mid=sh_kr_board9&document_srl=92142
.........................................................................
기독교강요-30주제[항목]-Shalom Mission
* 제목을 크릭하면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
기독교강요- 30주제[항목]정리 Sh. M. | < 문병호 지상강좌 중심으로 > |
13.구속자 그리스도 [1]-예수 그리스도 | |
30.국가 [2]-법, 국민 |
.........................................................................
▲지상강좌를 통해 목회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평신도들에게도 기독교강요를 통해 칼빈의 신학과 신앙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겠지만 목회자들이 기독교강요로 설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글을 쓰는 최고의 목적입니다.
기독교강요는 교리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를 할 수 있는 좋은 서책입니다. 본문을 선택해 설교 제목을 잡아 묵상을 하면서 설교를 작성해 나가면 원래 신학적 뜻에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칭의를 말하고 있는데 성화를 가르치면 안됩니다. 기독교강요를 알면 절대로 본문을 놓치지 않습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를 주석 설교 신학적 잡지등과 같이 읽기를 원하면서 기록하였습니다. 기독교강요는 기본교리로서 중심을 잡아주고 주석을 참고하도록 헸습니다. < 문병호 교수의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