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자 그리스도 [1]
- 로마서 5:8 -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 구주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영혼의 고통까지도 대속하셨다. 그리스도의 피는 인간의 죄를 무르는 제물이며 배상금이 되셨다.
[1]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
1. 구속자의 직분이 예수 그리스도께 맡겨졌다.
(1) 그리스도께서 종내 구원의 종점까지 줄곧 이끄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속하신다.
그분께서 자기 백성의 죄를 감당하기 위해서 오셨다(마 1:21; 눅 1:31). 버나드가 노래했듯이, - "예수의 이름은 입에 꿀이요 귀에 음악이며, 마음에 기쁨이요, 동시에 약이 된다. 예수의 이름을 말하지 않는 강화(講話)는 향기가 없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행 4:12).
(2) 그리스도께 구할 목표는 그분 자신 안에 있는 의와 해방과 생명과 구원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푸는 방식과 방법으로서 주님의 무름이 요구된다. 죄로 인하여 우리는 모두 하나님을 멀리 떠나 그분과 원수가 되어 있었다(롬 5:10; 갈 3:10, 13; 골 1:21~22).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기꺼이 또 그저 베푸시는 자신의 관용, 즉 거저 베푸시는 호의로 우리의 구원이 역사한다. 오직 하나님의 자비와 부성적 사랑을 받는 유일한 길은 오직 그리스도 한 분 밖에 없다.
2.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있는 자신의 것을 찾으려고 하신다.
(1) 그분께서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다(요일 4:19).
우리에게 거저 베푸시는 순수한 사랑으로써 우리를 자신과 그리스도 안에서 화목하게 하시려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그리스도에게로 눈과 마음을 고정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여 사랑하셨다(엡 1:4~5).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
(2) 어거스틴의 말과 같이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시지 않은 것으로 그분을 거역했지만,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남은 자신의 형상의 불씨를 자신의 것으로 여기시고 사랑하셨다.
http://shmission.com/xe/index.php?mid=sh_kr_board9&category=34824&page=2&document_srl=91939
.........................................................................
기독교강요-30주제[항목]-Shalom Mission
* 제목을 크릭하면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
기독교강요- 30주제[항목]정리 Sh. M. | < 문병호 지상강좌 중심으로 > |
13.구속자 그리스도 [1]-예수 그리스도 | |
30.국가 [2]-법, 국민 |
.........................................................................
▲지상강좌를 통해 목회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평신도들에게도 기독교강요를 통해 칼빈의 신학과 신앙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겠지만 목회자들이 기독교강요로 설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글을 쓰는 최고의 목적입니다.
기독교강요는 교리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를 할 수 있는 좋은 서책입니다. 본문을 선택해 설교 제목을 잡아 묵상을 하면서 설교를 작성해 나가면 원래 신학적 뜻에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칭의를 말하고 있는데 성화를 가르치면 안됩니다. 기독교강요를 알면 절대로 본문을 놓치지 않습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를 주석 설교 신학적 잡지등과 같이 읽기를 원하면서 기록하였습니다. 기독교강요는 기본교리로서 중심을 잡아주고 주석을 참고하도록 헸습니다. < 문병호 교수의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