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자 그리스도 [2]
- 로마서 5:8 -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 구주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영혼의 고통까지도 대속하셨다. 그리스도의 피는 인간의 죄를 무르는 제물이며 배상금이 되셨다.
[2] 그리스도의 비하(낮아지심)
1. 그리스도의 비하의 신분은 성육신, 고난, 죽으심, 장사되심을 포함한다.
(1) 성육신과 고난에 관해서는 위격(성부, 성자, 성령)의 연합을 통한 일로 다루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호의와 자비를 베풀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의는 그분 자신께서 복종하신 전체 여정(旅程)에 미친다. 그리스도께서는 종의 인격을 취하신 때부터 우리를 구속하시려고 해방의 값을 치르기 시작하셨다.
(2)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목숨을 대속물(身代金)로 주셨다(마 20:28).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화목자로 세움을 받았으며(롬 3:25) 우리가 그분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되었다(롬 5:10). 그분께서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서 세상 죄를 지고 가시려고 종으로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셨다(요 1:29; 빌 2:7~8). 그분께서 제물로서 제사장이 되셨듯이 양으로서 목자가 되셔서 목숨을 버리셨다(요 10:15; 롬 4:25). 도수장의 양과 같이 잠잠히 순종하심(사 53:7; 행 8:32; 마 27:12, 14), 여기에 그리스도의 필적할 수 없는 사랑의 본(本)이 제시되어 있다.
사도신경은 그리스도의 나심으로부터 죽으심까지를 고려하여 대속의 사역을 적합하게 고백한다. 그곳에 ‘완전한 구원의 총화’가 제시되어 있다.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셔서 순종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 되게 하셨다(롬 5:19; 고후 5:21).
(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한 구속주가 되셨다.
그리스도께서 당한 죽음의 종류는 우리를 구속하는 값을 무르기 위해서 우리의 정죄를 자신에게 옮기는 동시에 자신 가운데 우리의 죄를 수용하심으로써 우리를 해방하시는 죽음이셔야 했다.
그분께서는 자신의 죄가 아니라 우리의 죄를 지셨다. 무죄하기 때문이 아니라 유죄하기 때문에 죽음이 마땅했다. 그분께서 우리의 죄를 다 전가 받으셨다. 그가 도둑질하지 않은 것이라도 우리를 위하여 무르셨다(시 69:4). 그가 우리를 위하여 갚으심으로 죄의 값을 대신 치르셨다.
(4) 그리스도께서 저주의 죽음을 당하심은 이미 율법에 희미하게 예시되었다(신 21:23).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위한 제물이 되셔서(사 53:10) 우리의 오점과 형벌을 감당하셨다.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사 53:12). -
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구속의 값을 치르셨다.
(1)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불의를 ‘전가’받으셨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가 되시사 죄의 값을 치르셨다(갈 3:13~14; 벧전 2:24). 그분이 우리의 구속이며 속전이며 대속물이셨다.
그리스도의 피가 죄를 무르는 제물이 되었다. 그분의 흘리신 피가 배상금이요, 우리의 때를 씻는 대야가 되었다.
(2)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은 죽음에 삼키시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죽음을 정복하기 위함이셨다(벧전 3:22).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몸을 제물로 드림으로써 사망의 권세를 물리쳐서 죽기를 두려워하여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를 놓아 주셨다(히 2:14~15).
이것이 그분의 죽음이 맺은 처음 열매가 되었다.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장사되심은 우리의 옛 사람이 그분과 함께 죽고 그분의 의의 전가를 받아서 죄를 죽이고 거룩한 삶을 사는 것을 포함한다(롬 6:4~5; 갈 2:19; 6:14; 골 3:3). 이중적 축복이 여기에 있으니, 우리를 결박했던 죽음으로부터 해방되며, 우리의 육을 죽이는 것이다.
http://shmission.com/xe/index.php?mid=sh_kr_board9&category=34824&page=2&document_srl=91939
.........................................................................
기독교강요-30주제[항목]-Shalom Mission
* 제목을 크릭하면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
기독교강요- 30주제[항목]정리 Sh. M. | < 문병호 지상강좌 중심으로 > |
13.구속자 그리스도 [1]-예수 그리스도 | |
30.국가 [2]-법, 국민 |
.........................................................................
▲지상강좌를 통해 목회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평신도들에게도 기독교강요를 통해 칼빈의 신학과 신앙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겠지만 목회자들이 기독교강요로 설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글을 쓰는 최고의 목적입니다.
기독교강요는 교리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를 할 수 있는 좋은 서책입니다. 본문을 선택해 설교 제목을 잡아 묵상을 하면서 설교를 작성해 나가면 원래 신학적 뜻에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칭의를 말하고 있는데 성화를 가르치면 안됩니다. 기독교강요를 알면 절대로 본문을 놓치지 않습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를 주석 설교 신학적 잡지등과 같이 읽기를 원하면서 기록하였습니다. 기독교강요는 기본교리로서 중심을 잡아주고 주석을 참고하도록 헸습니다. < 문병호 교수의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