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주석(전권)

존 칼빈주석 중심으로

Shalom Mission

 *로마서1:1-7 문안인사

 *로마서 1:8-17 로마 방문 소원

 *로마서1:18-23 하나님의 진노

 *로마서1:24-32 사람들의 죄

 *로마서2:1-16  하나님의 심판

 *로마서2:17-29 유대인과 율법

 *로마서3:1-8 하나님의 신실함

 *로마서3:9-18 의인은 없다 

 *로마서3:19-31 칭의의 방법

 *로마서4:1-8 칭의의 실증

 *로마서4:9-16 믿음으로 된 의

 *로마서4:17-25 아브라함 믿음

 *로마서5:1-11 의로운 자의 삶

 *로마서5:12-21 영원한 생명

 *로마서6:1-11 세례의 원리 

 *로마서6:12-23 순종의 원리

 *로마서7:1-13 율법에서 자유

 *로마서7:14-25 곤고한 사람

 *로마서8:1-14 성령을 따르는 자

 *로마서8:15-25 하나님 상속자

 *로마서8:26-39 하나님 사랑

 *로마서9:1-13  하나님의 선택

 *로마서9:14-33  하나님의 주권

 *로마서10:1-13 하나님의 구원

 *로마서10:14-21 말씀과 구원

 *로마서11:1-12 남은 자의 구원

 *로마서11:13-24 이방인 구원

 *로마서11:25-36 이스라엘의 구원

 *로마서12:1-13 생활 위한 권면

 *로마서12:14-21 교제와 권면

 *로마서13:1-14 그리스도인 세상 

 *로마서14:1-12 형제를 비판말라

 *로마서14:13-23 화평을 세우라

 *로마서15:1-13 선과 덕을 세우라 

 *로마서15:14-33 그리스도 일꾼

 *로마서16:1-16 복음의 일꾼 

 *로마서16:17-27 권고와 문안

+ 성경구절을 클릭하세요 +

平安教会=Heian Church


하나님의 신실하심

- 로마서3:1-8 -

 

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뇨.

2 범사에 많으니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뇨.

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찌어다 기록된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

...........................................................................................................

 

로마서 1장과 2장에서 이방인의 죄와 유대인의 죄를 언급한 사도 바울은 종합적인 결론에 이르기 전에 세 가지 질문을 전개한다.

 

1.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뇨?" (1-2)

 

(1)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2)

첫째는이라는 단어는 분명히 숫자를 표기한 것이 아니고, 단순히 먼저또는 특별히를 의미한다. 그래서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들의 품위를 확보하기에는 충분함에 틀림없다는 뜻으로 해석되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천국 지혜의 보화를 맡겼었다고 대답한다.

 

사도 바울은 유대인들의 여러 특권들 중 첫째는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는 사실이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유대인들을 통해 온 세계 모든 족속에게 전달되었다.

시편147:19-20, “저가 그 말씀을 야곱에게 보이시며 그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보이시는 도다. 아무 나라에게도 이같이 행치 아니하셨나니 저희는 그 규례를 알지 못하였도다.” 모세와 선지자들이 유대인이었고, 예수님과 사도들도 그러했다.

성경 저자들은 주로 유대인들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진리들을 계시하셨고 그것들을 기록하고 보관하며 전달하게 하셨다. 그것은 유대인들과 그들의 언어의 특권이었다.


(2)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말씀들을 온 세상에 널리 알려야 했다.

주님께서 그의 영광을 유대인들 가운데 계속 머무르게 하는 것을 기뻐하신 만큼 오래도록 그들에게 말씀을 안전하게 보존하도록 맡기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분배하고자 하신 때에, 그들은 그 말씀들을 온 세상에 널리 알려야 했다.

 

2.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뇨?" (3-4)

 

(1)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3)

유대인들이 믿지 않았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주신 하나님 말씀 보관의 특권에 차질이 생긴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하심은 그들의 불신앙과 불순종 때문에 폐해지지 않았다.

 

(2) 사람은 다 거짓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참되시다. (4)

하나님께서는 참되시다.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과 심판에서 의로우시다. 4절의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는 히브리어로는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로 되어 있다.

이 말씀의 뜻은 단순히 이렇다. , 하나님께서는 그가 모든 심판을 행하실 때에, 불경건한 자들이 제 아무리 항의 소동을 벌이고, 증오심에 불타 불평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지워버리려고 제 아무리 애써도, 찬양을 받으실 만하다는 것이다.

 

바울은 히브리어 본문 대신 헬라어 역본을 취하여 따랐다. 이는 그 역본이 여기서는 그의 목적에 더 잘 적합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는 대로, 사도들은 성경을 인용함에 있어서 흔히 원문보다는 더 자유로운 표현을 사용하였다.

이는 그들이 인용한 것이 그들의 주제에 적합하기만 하면 그것으로 만족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자구 사용에 있어서 지나치게 조심하지는 않았다.

 

3.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을 하리요?" (5-8)


(1) 사람의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다고 하여서 그 불의가 정당화될 수는 없다. (5-6)

불의에 대하여 진노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결코 불의하실 수 없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그가 불의하시다면, 어떻게 심판자가 되실 수 있겠는가? 의롭지 못한 심판자는 참된 심판자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아무리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일지라도, 또 그들의 부도덕이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다 할지라도, 그들이 범죄를 하는 한 그들은 마땅히 정죄(定罪)되어야 한다.

 

(2) 하나님의 사람들이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7-8)

7-8절은 본문의 5-6절을 보충 설명한다. 사람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게 드러났을지라도 그의 거짓말이 어떤 선한 역할을 한 것이 아니며 선으로 간주될 수도 없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무슨 일이든지 목표가 선하고 옳을 뿐만 아니라, 방법도 선하고 옳아야 한다.

바울은 한마디로 인간의 이성을 예리하게 공격한다. 그런데 인간의 이성의 특성은 언제나 하나님의 지혜를 반대하는데 있다고 바울은 넌지시 말한다.

 

이 말씀은 전도를 위해 자유주의 교회들과 천주교회들과 협력하는 복음주의 전도자들의 오류를 잘 증거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선한 목표를 가질 뿐만 아니라, 선한 방법도 사용해야 한다. 선한 목표를 위해 비성경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 존 칼빈 주석을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