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주석(전권)

존 칼빈주석 중심으로

Shalom Mission

 *로마서1:1-7 문안인사

 *로마서 1:8-17 로마 방문 소원

 *로마서1:18-23 하나님의 진노

 *로마서1:24-32 사람들의 죄

 *로마서2:1-16  하나님의 심판

 *로마서2:17-29 유대인과 율법

 *로마서3:1-8 하나님의 신실함

 *로마서3:9-18 의인은 없다 

 *로마서3:19-31 칭의의 방법

 *로마서4:1-8 칭의의 실증

 *로마서4:9-16 믿음으로 된 의

 *로마서4:17-25 아브라함 믿음

 *로마서5:1-11 의로운 자의 삶

 *로마서5:12-21 영원한 생명

 *로마서6:1-11 세례의 원리 

 *로마서6:12-23 순종의 원리

 *로마서7:1-13 율법에서 자유

 *로마서7:14-25 곤고한 사람

 *로마서8:1-14 성령을 따르는 자

 *로마서8:15-25 하나님 상속자

 *로마서8:26-39 하나님 사랑

 *로마서9:1-13  하나님의 선택

 *로마서9:14-33  하나님의 주권

 *로마서10:1-13 하나님의 구원

 *로마서10:14-21 말씀과 구원

 *로마서11:1-12 남은 자의 구원

 *로마서11:13-24 이방인 구원

 *로마서11:25-36 이스라엘의 구원

 *로마서12:1-13 생활 위한 권면

 *로마서12:14-21 교제와 권면

 *로마서13:1-14 그리스도인 세상 

 *로마서14:1-12 형제를 비판말라

 *로마서14:13-23 화평을 세우라

 *로마서15:1-13 선과 덕을 세우라 

 *로마서15:14-33 그리스도 일꾼

 *로마서16:1-16 복음의 일꾼 

 *로마서16:17-27 권고와 문안

+ 성경구절을 클릭하세요 +

平安教会=Heian Church


아브라함의 믿음

- 로마서4:17-25 -

 

17.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22.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23.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24.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바울은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믿음의 성격을 증거한다. 아브라함이 믿은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부르시는 자이시다. 그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믿음은 바로 그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1.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다. (17-18)

 

(1)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7)

그는 마치 생식력과 정력이 왕성하기나 한 것처럼 씨를 약속받았다. 그러나 그에게는 생식 능력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그의 생각의 차원을 높여 죽은 자에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을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이방인들은 어떻게 보면 출산할 수 없고 죽은 자나 다름없지만, 그들이 아브라함과 교제를 나누게 된다고 할지라도 불합리할 것은 없다.

 

(2)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8)

"하신 말씀대로"이라는 말에서 바울이 의미하는 바는 너무도 많은 시험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이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 하고서 절망 가운데로 빠져들었을 때 그는 그에게 주어졌었던 약속, 네 씨가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와 같이 되리라는 말씀에 그의 마음을 돌렸다는 것이다.

 

2.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을 확실하게 신뢰하였다. (19-22)

 

(1)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19)

아브라함은, 이전에는 메말라 시들어버린 나무 같았었으나, 하늘의 축복으로 말미암아 회춘하게 되었을 때, 그는 이삭을 낳을 수 있는 능력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생식력이 있는 나이에로 회복됨으로써, 그 후로는 다른 자녀들을 출산할 수가 있었다.

 

(2)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0)

이 구절은, 아브라함이 그의 시종여일하고 견고한 믿음에 의하여 그가 불신앙을 극복했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이 투쟁을 통하여 결국 승리하게 될 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을 방어하며 그 말씀에서 힘을 얻는 사람뿐일 것이다.

 

(3)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21-22)

아브라함의 믿음이 왜, 그리고 어떻게 해서 그에게 의를 가져다주었는가 하는 것이 이제 보다 분명하게 되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했기 때문이며 하나님께서 약속하셨던 은혜를 거부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믿음과 말씀과의 이 관계는 주의 깊게 견지되어야 하며, 꼭 기억되어야 한다. 이는 믿음은 그것이 말씀에서 받은 것 이상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음속에 하나님에 대해 일반적이며 혼란된 지식만을 가지고 있는 채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사람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을 확실하게 신뢰하지 않는 한, 곧 바로 의롭다 될 수는 없다.

 

3. 아브라함을 믿음은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었다. (23-25)

 

(1)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23-24)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이라는 말은 그리스도의 부활은 믿음의 본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왜냐하면 부활은 내세에서 우리의 소망의 근거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고만 단지 바울이 말했었다고 한다면, 이 믿음이 어떻게 의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을까를 파악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셔서 그 자신의 부활로 생명에 대한 확실한 보증을 주실 때, 우리는 우리의 의의 전가가 어느 근원으로부터 흘러나오는가를 확실하게 알게 된다.

 

(2)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25)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이라는 말은 그리스도께서 저주를 이긴 승리자로 나타나지 않으셨다면, 그리고 하늘의 영광 가운데로 영접을 받아 들어가셔서 그의 중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우리를 화목시키지 않으셨다고 하면,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받으시고, 우리가 죄 때문에 받아 마땅한 저주를 당하신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을 이긴 칭의의 능력을 그리스도의 부활에 기인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 까닭은, 하나님께 우리를 화목케 해 준 십자가의 희생 제물이 우리의 칭의에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한 때문이 아니라, 이 은혜가 완성된 것이 그의 새 생명에서 보다 분명하게 계시된 때문이다.

 

그가 먼저 하나님의 손에 매를 맞으심은, 그가 죄인의 몸으로 죄의 고통을 경험하기 위함이었으며, 그리고 후에 그가 생명의 왕국으로 높이 올리우신 것은, 그가 그의 백성에게 의와 생명을 값없이 주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전가된 칭의에 대해서 여전히 말하고 있는 것이다.

 

- 존 칼빈 주석을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