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믿음의 구분 [하권.6-16]

- 2:15-17 -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2:15-17)


하나님은 그의 말씀을 믿고 그대로 행하는 사람들을 기뻐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이 행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셨다. 우리는 어떠한 믿음을 가져야 할 것인가?

 

1. 죽은 믿음


 죽은 믿음이란 행함이 없는 믿음을 말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2:17)


 죽은 믿음의 특징은 죽은 자의 특징과 비교될 수 있다.

- 골격과 신체의 구조가 구비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 속에 생명의 호 흡과 맥박이 통하지 않으면 죽은 것이다.

 기도는 영적 호흡인데 기도가 없다. - 숨을 쉬지 않는다.

 영적 은혜의 양식인 성경을 읽지 않는다. - 음식물을 섭취하지 못한다.

 천국에 대한 소망이 없다. - 눈을 감게 된다.

 감사와 찬송이 없다. - 말이 없다.

 행함이 없다. - 움직이지 않는다.

 마음이 부패하여 간다. - 몸이 섞는다.

 인간적인 냄새가 물씬 풍긴다. - 냄새가 난다.

 세상 것에, 온갖 욕심 정욕과 탐심에 파묻혀 산다. - 땅에 매장된다.

- 죽었던 나사로가 주임의 음성을 듣고 무덤에서 나오듯이, 우리도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죽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야 한다.(11:39-44)

  

2. 적은 믿음


 적은 믿음이란 믿으면서도 어떤 문제가 생기면 불신앙에 빠져 버리 는 믿음이다.

 완전히 주께 맡기지 못하고 의심하고 두려워하고 염려한다.

 기도를 하고서도 응답이 될까 의심한다. (1:5-8)


 적은 믿음은 주님으로부터 자주 책망을 받았다.

 의식주 문제로 염려하는 제자들에게 염려하지 말라 하셨다.(6:25-30)

 풍랑을 무서워하는 제자들에게 "믿음이 적은 자들"이라고 책망하 셨다. (8:23-27)

 

3. 크고 산 믿음


 크고 산 믿음이란 자신의 삶의 전체를 주께 맡기고 나가는 믿음이다.

 염려 근심이 되는 것을 주께 의탁하고 나가야 한다.


 크고 산 믿음의 소유자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수 있다.

- 언제나 믿음의 안목을 가지므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믿음으로 행한다.

 말씀대로 믿고 나아간다. (8:10-13)

- 하나님의 약속을 그대로 믿는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 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 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될지어다 하시니 그 시로 하인이 나으니라.” (8:10,13)

 맡기고 기도한다. (4:6-7)

- 문제를 문제로 보지 않는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 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4:6-7)

 주님의 능력을 절대 신뢰한다. (4:13)

- 꿈과 이상을 갖고 소망 중에 기도한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4:13)


 사도 베드로는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 를 권고하심이니라"(벧전5:7)라고 했다.

- '권고하심'이라는 말씀은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돌보아 주신 다는 의미이다. <참조; 찬송363 1>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주 예수 앞에 아뢰이면

근심에 싸인 날 돌아보자 내 근심 모두 맡으시네

무거운 짐을 나 홀로 지고 견디다 못해 쓰러질 때

불쌍히 여겨 구원해 줄 이 은혜의 주님 오직 예수


.............................................................


네 믿음이 크도다.

마태복음 15:21-28 -

샬롬선교회 


[15:21-28] 21.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23.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하니, 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서언.

 

예수님의 제자들이 믿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그러나 그들의 믿음은 적었다그래서 때때로 두려워하고 근심하고 의심하기도 했다그러면 오늘날 우리의 믿음은 어떠한가?

 

본문강해. -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네 소원대로 되리라. -

 

[21-22]

두로와 시돈 지방은 이스라엘 북서쪽 국경지역으로 원래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기로 약속된 땅이었다(수 13:6). 주께 나아와 귀신 들린 자기 딸을 불쌍히 여겨 달라고 소리친 가나안 여자는마가복음 7:26에 보면헬라인이었고 수로보니게 족속이었다그 여인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었다고 보인다그는 예수님을 주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불렀고 두 번 더 그를 주여라고 불렀다(25, 27). ‘주여라는 말은 신적 호칭이며 다윗의 자손은 메시아라는 뜻이다그의 딸은 귀신으로 인한 정신적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었다그는 자신을 부족한 자로 여기며 예수께 불쌍히 여겨주시기를 간구하였다.

 

[23-26]

예수께서는 자신이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않았다고 말씀하셨다그러나 그 여자는 와서 예수께 절하며 주여저를 도우소서라고 말했다그 여자는 예수님을자기를 도우실 수 있는 신적인 존재로 여겼다예수님은 우리를 도우실 수 있는 분이시다예수께서는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않다고 말씀하시며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자녀들에이방인들을 개들에 비유하셨다그것은 영적 특권에 있어서 사실이었다.

 

[27-28]

그 여인은 자존심이 상할 만도 한대 자신이 이방 죄인임을 겸손히 인정하고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 같은 은혜라도 주시기를 간구했다그 여자는 마침내 응답을 얻었다주께서 여자야네 믿음이 크도다네 소원대로 되리라고 말씀하시자바로 그 시각 그의 딸이 고침을 받았고 건강의 회복을 얻었다기적이 일어났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한번 더 증거되었다그는 각종 병자들을 고쳐주셨다그는 사람의 영육의 질병곧 심신의 문제를 해결해주셨다.

 

1. "믿음이 큰 자"와 "믿음이 적은 자"가 있다. - "네 믿음이 크도다."

 

⑴ 믿음이 크다고 주님께 칭찬을 받은 사람들이 있다.

 

① 가나안의 한 여자 (15:28, 20-28, 본문)

② 가버나움의 한 백부장 (8:5-10)

③ 혈루증이 걸려 38년이나 된 한 여자 (9:20-22)

④ 나면서 앉은뱅이가 된 40여세의 사람 (3:16, 1-16, 4:22)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3:16)

 

⑵ 믿음이 적다고 주님께 꾸지람을 들은 사람들도 있다.

 

① 예수님의 제자들 (8:26) <참조16:8, 12:28>

"왜 두려워하느냐믿음이 적은 자여," (8:26)

②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 (14:31, 25-33)

"왜 의심하느냐믿음이 적은 자여," (14:31)

 

2. 믿음이 큰 자는 믿음의 소원을 이룬다. - "네 소원대로 되리라." -

 

⑴ 우리에게는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

 

① 이 땅의 수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일은 큰일이다.

② 어두움에서 빛으로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것은 큰일이다. 예수님은 사울에게 “...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26:17-18)

 

⑵ 큰 믿음을 가진 자들만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성취한다. <참조4:34>

 

① 예수님께서 두 맹인의 눈을 만지시며 "너희 믿음대로 되라"고 하셨다. (9:29)

② 예수님께서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하셨다. (11:24)

③ 사도 바울은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고 하셨다. (4:13)

 

결언.

 

치료의 기적들은 에수님의 신성(神性), 즉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의 증거와 표이었다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은 복음서들의 증거를 통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과 영생의 구원을 얻어야 한다.

 

사람들을 에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일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한 일이다그러므로 우리는 큰 믿음을 가지고 간절히 기도하고열심히 전도하고신실하여야 한다.


.

............................................................


온전한 믿음

- 히브리서 10:19-25 -

 

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21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서언.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예수님의 가르치심과 행하심을 온전히 따른다. (행 1:1-3)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 (빌립보 2:5)

 

1. 본문강해.

 

+온전한 믿음이란?

 

[19-20그러므로 형제들아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지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지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다.

그의 피는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피이다(히 9:12). 죄인은 하나님 앞에 감히 나아갈 수 없으나 그의 피로 죄씻음을 받은 자마다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된다성도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예수께서 성소 휘장을 찢듯이 자신의 육체를 찢어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다.

그 길은 구약 제도 아래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 길이며 생명력이 넘친 길이다누구든지 이 길로 하나님께 나아가면구원을 받고 영생을 누릴 수 있다.

 

[21-22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악한 양심이 깨끗케 되고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하나님의 집은 하나님의 교회를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한 크신 제사장이시다.

우리는 그의 피로 악하고 더러웠던 양심이 깨끗해지고 우리의 몸을 맑은 물로 씻은 바 되었다이것이 죄사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온전한 믿음으로라는 원어(엔 플레로포리아 피스테오스)는 믿음의 충만한 확신으로라는 뜻이다.

우리는 충만한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23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신실하시니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소망의 고백]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우리는 소망의 고백도 굳게 잡아야 한다.

우리의 소망의 주요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의인들의 부활과 천국과 영생이다.

 

우리가 이 소망을 움직이지 않고 굳게 잡아야 할 이유는 약속하신 이가 신실하시기 때문이다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것들을 다 이루실 것이다

도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것들이 더 가치 있기 때문에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을 별로 가치 있게 여기지 않는다.

 

[24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우리는 또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해야 한다주께서는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셨다.

 

하나님의 구원의 목표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선한 행실의 열매를 많이 맺는 것이다.

바울은 디도서 2:14에서 “[주 예수께서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말했다.

이 의무를 위해 우리는 서로 돌아보며 서로 격려해야 한다여기에 성도들 간의 교제의 필요성이 있다우리는 서로 교제하며 권면해야 한다.

 

[25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저자는 우리가 이런 믿음소망사랑의 실천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이 가까울수록 더욱 모이기에 힘쓰자고 덧붙여 교훈한다.

 

사람에게는 게으른 성질이 있다그래서 어떤 이들은 모이기를 폐하고 그것이 습관이 된다그러나 우리는 그런 것을 본받지 말고 서로 권면하여 주의 재림의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모이기에 힘써야 한다.

모이는 것은 여러 면에서 유익하다그것은 하나님께 영광과 감사를 돌리는 시간이다그것은 또 성경말씀의 교훈을 받아 힘을 얻고 자라가는 기회이다또 그것은 서로 교제하고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는 좋은 기회이다그러므로 성도들은 자주 모여야 한다.

 

2.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예수님의 가르치심과 행하심을 온전히 따른다. (행 1:1-3)

 

가르치심 : 하나님의 나라하나님의 의

 

행하심 성실, 공의, 정직

 

결언

 

[21-22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열왕기상 3:6 솔로몬이 가로되 주의 종내 아비 다윗이성실과 공의와 정직한 마음으로 주와 함께 주의 앞에서 행하므로주께서 저에게 큰 은혜를 베푸셨고주께서 또 저를 위하여 이 큰 은혜를 예비하시고오늘날과 같이 저의 위에 앉을 아들을 저에게 주셨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