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하는 믿음 [하권.6-27]
- 사12:1-6, 에4:16 -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그 노가 쉬었고 또 나를 안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 할 것이니라.”
(사12:1)
살아가다 보면 소년 다윗 앞에 무적의 적장 골리앗이 앞을 가로막듯이, 절망적인 환경에 부딪힐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그때에 절망하는 대신에 하나님께 대한 믿음으로 그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가 있다. <참조; 고전10:13>
1. 전능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라.
- 다윗은 그 골리앗이라는 절망의 장벽을 뛰어 넘었기 때문에 세상에 서 빛나는 인물이 되고 왕이 된 것이다. 어떤 형편에서도 결코 좌절 하거나 낙심해서는 안 된다.
⑴ 어떤 실패와 역경에 부딪혀도 그 문제보다 더 크신 하나님을 바라 보아야 한다.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로다.” (사12:2, 본문) <참조;시121편>
⑵ 심장이 멈출 것 같은 충격적인 일을 당해도 얼른 마음을 주님께로 향해야 한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 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사41:10)
⑶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도 얼른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해야 한다.
<예화> 종이 쪽지가 심히 약하여 새끼손가락 가지고도 찢어지고, 물에 넣으면 풀어지지만 철판이나 나무판에 붙이면 주먹으 로 쳐도 찢어지지 않는다.
2. 인내하는 믿음을 가져라.
- 하나님은 사랑하고 축복하는 자에게 극심한 연단과 시련을 주신다. 그러므로 끝까지 참고 견디는 믿음이 없이는 큰 일을 이루는 축복 을 받을 수가 없다.
⑴ 하나님은 은혜를 베풀기 전에 오래 기다리게 하는 분이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 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너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 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 다.” (사30:18) <참조; 약5:7-11>
⑵ 기다림과 인내하는 믿음이 없이는 연단과 시련을 이길 수가 없다.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 을 들으셨도다.” (시40:1) <참조; 계13:10>
“사람이 영웅이 되는 것은 남보다 용감해서가 아니라 남보다 10분 더 참는 용기가 있기 때문이다.” (에머슨의 말)
3. 힘을 다하여 기도하고 일어나라.
- 힘을 다하여 간절히 기도해야 시련을 극복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참 좋은 믿음을 소유한 자는 열심히 기도하게 된다.
⑴ 믿음의 사람은 좌절하고 절망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부딪힐 때 아 버지 하나님을 향하여 부르짖으며 도움을 청하게 되어있다.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음부 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내가 환난에 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저가 그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 (시18:4-6)
⑵ 하나님께는 능치 못하심이 없다. 기도의 응답에도 불가능이 없다.<참조; 에4:16>
- 간절한 믿음의 기도는 모든 시련을 극복하게 한다. <참조; 왕하20:1-10, 사38:1-9>
위기를 당할 때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 끝까지 인내하라. 힘을 다하여 기도하라.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서 해결하지 못하는 일이 하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