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장로들에게 하는 권면 [하권.6-22]

베드로전서5:1-4 -

 

[베드로전서5:1-4] “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진 자는 사람과도 바른 관계를 형성한다그러므로 교회의 일꾼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본문의 내용은 사도 베드로가 교회의 지도자인 장로들에게 권하는 말씀이다더불어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임으로 이 말씀은 우리들 모두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1. 억지로 하지 말고 (본문베드로전서5:2)

 

(1) 복음의 일을 체면에 의해서 직업 명예욕으로 하지 말고 감사하고 기쁘고 즐거운 마음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2) 하나님의 일은 태만히 하거나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예레미야서48:10)

 

2.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며 (본문베드로전서5:2)

 

(1) 교회의 지도자는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세워졌다.

 

(2) 복음의 일꾼은 자신의 소속감을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누구에 의해서 부름 받고 세워졌는가를 알아야 한다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세워졌음을 깨닫고 충성해야 한다.

 

(3) 바울은 서신의 첫 머리에 수차례에 걸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라고 하였다. <로마서1:1, 고린도전서1:1>

바울은 사명에 의해서 살고 사명에 의해서 죽고자 갈망하였으며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디모데후서4:7)라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충성한 것을 고백하였다.

 

3. 자원함으로 하며 (본문베드로전서5:2)

 

(1) '자발적으로'의 뜻으로 하나님의 일은 억지가 아니고 자원함으로 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해 갈꼬"하실 때이사야 선지자가 "내가 여기 있나이다나를 보내소서"라고 자원하였다. (이사야서6:8)

 

(2) 오늘날도 하나님은 이 시대의 자원하는 일꾼을 찾고 계신다.

 

4.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본문베드로전서5:2)

 

(1)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 <디모데전서3:8>

 

(2) 명분을 앞세워 탐욕에 빠진 행위를 금하여야 한다. <골로새서3:5>

 

5. 기꺼이(즐거운 뜻으로하며 (본문베드로전서5:2)

 

(1) 자신의 직분에 애착을 가지고 일할 때 그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2) 그 즐거움은 자신의 소명감에 깊이 확신을 가질 때 얻어진다.

 

6. 주장하는 자세로 하지 말고 (본문베드로전서5:3)

 

(1) 타인에 대하여 강압적인 주권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설득력 있게 이끌어 가는 것이다.

 

(2)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너무 주장해서는 안 된다. <갈라디아서6:6>

 

7.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본문베드로전서5:3)

 

(1) 교회의 지도자들은 본을 보이며 지도하는 것이 세속의 지도자와 차이가 있다. <디모데전서4:15>

 

(2) 지금 우리는 교회에서 모든 사람에게 본이 되고 있는가? <요한삼서1:9-12>

하나님을 섬기는데 본이 되라. + 교회를 섬기는데 본이 되라. + 교역자를 섬기는데 본이 되라. + 성도를 사랑하는데 본이 되라. + 헌금을 드리는데 본이 되라. + 전도하는데 본이 되라. + 기도하는데 본이 되라. + 봉사하고 충성하는데 본이 되라. + 가정생활을 하는데 본이 되라. + 사회(직장)생활을 하는데 본이 되라. ....

 

[본문베드로전서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 '목자장'은 주 예수님이시다주님께서 다시 오실 것이다주님의 재림의 날에 주님은 충성된 종들에게 영광의 면류관을 주실 것이다하나님께서는 상 주시는 분이시다(히브리서11:6). 주 예수님께서 복음의 일꾼들과 교회의 장로들에게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교회의 맡은 자로서 어떻게 충성하는지 알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