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들에게 하는 권면 [하권.6-22]
- 베드로전서5:1-4 -
[베드로전서5:1-4] “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3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진 자는 사람과도 바른 관계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꾼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본문의 내용은 사도 베드로가 교회의 지도자인 장로들에게 권하는 말씀이다. 더불어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임으로 이 말씀은 우리들 모두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1. 억지로 하지 말고 (본문, 베드로전서5:2)
(1) 복음의 일을 체면에 의해서 직업 명예욕으로 하지 말고 감사하고 기쁘고 즐거운 마음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2) 하나님의 일은 태만히 하거나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예레미야서48:10)
2.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며 (본문, 베드로전서5:2)
(1) 교회의 지도자는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세워졌다.
(2) 복음의 일꾼은 자신의 소속감을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 누구에 의해서 부름 받고 세워졌는가를 알아야 한다.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세워졌음을 깨닫고 충성해야 한다.
(3) 바울은 서신의 첫 머리에 수차례에 걸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라고 하였다. <로마서1:1, 고린도전서1:1>
- 바울은 사명에 의해서 살고 사명에 의해서 죽고자 갈망하였으며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디모데후서4:7)라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충성한 것을 고백하였다.
3. 자원함으로 하며 (본문, 베드로전서5:2)
(1) '자발적으로'의 뜻으로 하나님의 일은 억지가 아니고 자원함으로 하여야 한다.
- 하나님께서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해 갈꼬"하실 때, 이사야 선지자가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자원하였다. (이사야서6:8)
(2) 오늘날도 하나님은 이 시대의 자원하는 일꾼을 찾고 계신다.
4.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본문, 베드로전서5:2)
(1)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 <디모데전서3:8>
(2) 명분을 앞세워 탐욕에 빠진 행위를 금하여야 한다. <골로새서3:5>
5. 기꺼이(즐거운 뜻으로) 하며 (본문, 베드로전서5:2)
(1) 자신의 직분에 애착을 가지고 일할 때 그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2) 그 즐거움은 자신의 소명감에 깊이 확신을 가질 때 얻어진다.
6. 주장하는 자세로 하지 말고 (본문, 베드로전서5:3)
(1) 타인에 대하여 강압적인 주권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설득력 있게 이끌어 가는 것이다.
(2)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너무 주장해서는 안 된다. <갈라디아서6:6>
7.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본문, 베드로전서5:3)
(1) 교회의 지도자들은 본을 보이며 지도하는 것이 세속의 지도자와 차이가 있다. <디모데전서4:15>
(2) 지금 우리는 교회에서 모든 사람에게 본이 되고 있는가? <요한삼서1:9-12>
+ 하나님을 섬기는데 본이 되라. + 교회를 섬기는데 본이 되라. + 교역자를 섬기는데 본이 되라. + 성도를 사랑하는데 본이 되라. + 헌금을 드리는데 본이 되라. + 전도하는데 본이 되라. + 기도하는데 본이 되라. + 봉사하고 충성하는데 본이 되라. + 가정생활을 하는데 본이 되라. + 사회(직장)생활을 하는데 본이 되라. ....
[본문, 베드로전서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 '목자장'은 주 예수님이시다. 주님께서 다시 오실 것이다. 주님의 재림의 날에 주님은 충성된 종들에게 영광의 면류관을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상 주시는 분이시다(히브리서11:6). 주 예수님께서 복음의 일꾼들과 교회의 장로들에게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주실 것이다.
- 하나님은 우리가 교회의 맡은 자로서 어떻게 충성하는지 알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