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멋있는 성도 [상권.5-21]

대상19:1-5 -  

 

그 후에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죽고 그 아들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다윗이 가로되 하눈의 아비 나하스가 전에 내게 은혜를 베풀었으니 이제 내가 그 아들 하눈에게 은혜를 베풀리라. ...” (대상19:1-2)


멋이라는 뜻이 무엇인가사전에는 '하는 짓이나 모양새가 격에 맞아 훌륭한 것.'이라고 했다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사람하나님의 자녀이다그 격에 맞는 생각을 해야 되고말과 행동도 해야 된다우리는 어떠한 멋을 가져야 할 것인가?

      

1. 은혜를 갚는 멋

은혜를 갚는 성도가 참 멋있다은혜 갚는 다는 말을 한 마디로 보 은(報恩)이라 한다.

 암몬의 왕 나하스에게 행한 보은 다윗 왕의 보은 : (대상19:1-2, 본문)

모든게 아쉬운 것이 없을 때 크게 도움을 주는 것보다는 정말 아 쉬워 견딜 수 없을 때 조그만 도움이 두고두고 기억이 된다다윗 이 바로 그런 도움을 받았다다윗이 사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 다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죽었다그 때 다윗은 나하스에게 그 은혜를 갚기를 원했다.

 

⑵ 길르앗 바실래에게 행한 다윗 왕의 보은 : (왕상2:7) - 다윗 왕의 유언

마땅히 길르앗 바실래의 아들들에게 은총을 베풀어 저희로 네 상 에서 먹는 자 중에 참예하게 하라 내가 네 형 압살롬의 낯을 피하 여 도망할 때에 저희가 내게 나아왔었느니라.” (왕상2:7)

    

2. 화평을 구하는 멋 (대상19:3-4)

화평을 도모하는 것과 불행을 도모하는 것은 천국과 지옥의 차이이다.

⑴ 다윗은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의 아들 하눈과 화평을 도모하며 살 고 싶어 했다.

완전한 사람을 살피고 정직한 자를 볼지어다 화평한 자의 결국은 평안이로다.” (37:37)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 을 받을 것임이요.” (5:9)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3:18)


⑵ 다윗은 그렇게 화평케 하고자했고 암몬 자손의 왕도 그렇게 알았는 데 그 밑에 있는 방백들이 왜 그렇게 친한 친구 사이를 이렇게 불 화 즉원수를 맺게 한다두 왕 사이를 갈라놓고 말았다.

"암몬 자손의 방백들이 하눈에게 고하되 왕은 다윗이 조문사를 보 낸 것이 왕이 부친을 공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그 신복이 왕에 게 나아온 것이 이 땅을 엿보고 탐지하여 함락시키고자 함이 아니 니이까 하눈이 이에 다윗의 신복 들을 잡아 그 수염을 깎고 그 의 복의 중동볼기까지 자르고 돌려보내매" (대상9:3-4) 

 

3. 배려하는 멋 (대상19:5)

사전에 보면 배려란 '이래 저래 마음 써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⑴ 다윗에게 사람을 보내서 우리가 이 지경을 당했는데예루살렘으로 올라갈까요어떻게 할까요라고 물었다무슨 소리냐그 자리 에 가만 있어라사람을 보내주마여기에는 사람만 보낸 것으로 되 있지만 맨손으로 보냈을까옷을 싹 갈아 입히고 거할 거처를 마련해 주고 수염이 자랄 때까지 여기 있어라생활의 뒷 책임을 내가 다 지겠다는 뜻이 아닌가얼마나 멋있는 왕인가?

"혹이 다윗에게 가서 그 사람들의 당한 일을 고하니라 그 사람들이 심히 부끄러워 하므로 다윗이 저희를 맞으러 보내어 이르기를 너 희는 수염이 자라기까지 여리고에 머물다가 돌아오라 하니라." (대상19:5)


⑵ 신하가 망신당할 때난감한 일을 당할 때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배려를 베푼 다윗이다나 보다 너를 더 생각하는 성도그는 배려 의 멋이 있는 성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