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구와 찬송 [하권.7-22]
- 대하20:3-4 -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 (대하20:3-4)
모압과 암몬 자손이 쳐들어온다는 소식이 여호사밧 왕에게 전해졌다. 그 때에 왕은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였다. 그리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을 공포하였다. 왕의 명령을 들은 유다 사람들은 모여와서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와 찬송을 올렸다.
1. 유다 사람들은 여호와께 어떻게 도우심을 간구하였는가?
⑴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신했다.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막을 사람이 없나이다.” (대하20:6)
⑵ 과거에 여호와께서 하신 일을 알고 간구하였다.
“우리 하나님이시여 전에 이 땅 거민을 주의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으로 주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영영히 주지아니하셨나이까.” (대하20:7)
⑶ 자기들의 처지를 잘 알고 솔직하게 고백하였다.
“...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 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 만 바라보나이다.”(대하20:12)
① 우리는 이 큰 무리를 대적할 능력이 없나이다.
② 우리는 어떻게 할 줄도 알지 못하나이다.
③ 우리는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2. 유다 사람들은 여호와께 어떻게 응답을 받았는가?
⑴ “두려워하며 놀라지 말라.”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하리라.”
“... 유다와 예루살렘아 너희는 두려워하며 놀라지 말고 내일 저희를 마주나가라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하리라 하셨느니라.” (대하20:17)
⑵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선지자를 신뢰하라.”
“...여호사밧이 서서 가로되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아 내 말을 들을 지어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대하20:20)
⑶ “내일 너희는 마주 내려가라.”
“내일 너희는 마주 내려가라 저희가 시스 고개로 말미암아 올라 오리니 너희가 골짜기 어귀 여루엘 들 앞에서 만나려니와” (대하20:16)
3. 유다 사람들은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인하여 어떻게 하였는가?
⑴ 여호와를 경배하였다.
“여호사밧이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니 온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도 여호와 앞에 엎드려 경배하고” (대하20:18)
⑵ 여호와를 찬송하였다.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대하20:21)
⑶ 약속의 성취를 보았다.
“유다 사람이 들 망대에 이르러 그 무리를 본즉 땅에 엎드러진 시체 뿐이요 하나도 피한 자가 없는지라.” (대하20:24)
⑷ 여호와를 송축하였다.
“제 사일에 무리가 브라가 골짜기에 모여서 거기서 여호와를 송축한지라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곳을 브라가 골짜기라 일컫더라.” (대하20:26)
⑸ 온 나라가 태평하였다.
“여호사밧의 나라가 태평하였으니 이는 그 하나님이 사방에서 저희에게 평강을 주셨음이더라.” (대하20:30)
♡ 우리에게도 위험과 환난으로 인하여 두려움이 찾아 올 때가 있다. 그 때에 우리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께 함께 간구할 것이다.
그리고 그의 응답으로 인하여 그를 찬송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간구와 찬송을 참으로 기뻐하시고 축복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