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신앙생활 [상권.5-25]
- 벧전4:7-10 -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열심히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벧전4:7-10)
베드로는 지난날 자기의 신앙을 돌이켜 보면서, 성도들에게 신앙과 사명을 지키고 충성된 일꾼으로 승리하는, 신앙생활의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1. 자신의 신앙을 위해 기도하라. (7절)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 여 기도하라"
⑴ 대적에게 승리하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① 예수님께서 고난의 십자가를 앞에 두고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 록 기도하고 있을 때 제자들은 잠을 못 이겨 졸고만 있었다.
② 그 때에 주께서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고 했다. (마26:41)
⑵ 주께 받은 사명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①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께서 맡기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기 도하셨다.
-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40일 간을 금식하시며 기도 하셨다.
-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간절히 기도하셨다.(막1:33)
② 우리도 주께서 부탁하신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2. 이웃에 대하여 사랑을 실천하라. (8-9절)
⑴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지니"라고 했다.
- '무엇보다도'라는 말씀은 ‘서로 사랑할 것’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 라는 것이다.
① 예수님께서도 "서로 사랑하라"는 새계명을 주셨다. (요13:34)
② 바울은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 했다. (고전13:13)
③ 베드로는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 차 사랑하라."고 했다. (벧전1:22)
⑵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는다"라고 했다.
① 사랑은 죄를 용서하는 것이다.
- 예수께서 “일곱번 뿐 아니라 일흔번 씩 일곱 번이라도 용서 할지 니라."고 하셨다. (마18:22)
② 사랑은 서로 원망하지 않는 것이다.
-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원망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다. (민14:26-38)
- 사도 바울도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 없이 하라."고 했다. (빌2:14)
3. 교회에 대하여 충성하라. (10절)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⑴ 하나님을 주인으로 의식해야 한다.
① 내게 있는 모든 것을 가지고 하나님 마음에 합하게 충성해야 한다.
② 영국 속담에 "수의에는 호주머니가 없다"고 했다.
⑵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해야 한다.
- 주께서 원하시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지체말고 즉시 바쳐드리고, 봉사해야 한다. <참조; 마21:1-12>
① 주인에게 달란트를 받은 두 종은 곧 바로 가서 장사를 시작했다. (마25:15-28)
- 달란트를 받은 한 종은 땅에 묻어 두었다가 무서운 책망과 심판 을 받았다.
② 사도 바울은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5:16)"고 했다.
사도 바울은 "나는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 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라.(딤전1:12)",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4:2)"고 했다. 또 박형룡 목사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모든 칭찬은 교인과 교회에 돌리고, 모든 책임은 나 자신에게 돌리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