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거룩함

 

에베소서5장

[1-2]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에 우리를 선택하셨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그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구속(救贖)하게 하셨고 하나님의 영, 성령께서는 죽었던 우리의 영혼을 살려 중생(重生)시키셨다. 선택과 구속과 중생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그 사랑을 본받는 자가 되어야 한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를 위해 자신을 십자가에 내어주셨다. 그는 섬김을 받으려 이 세상에 오지 않으셨고 우리를 섬기기 위해,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代贖物)로 주기 위해 오셨다(20:28). 그의 죽음은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프로스포라 카이 뒤시아)[예물과 제물]으로하나님께 드리신 죽음이었다. 그것은 우리의 죄를 대속(代贖)하기 위한 제물이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은 크시고 참되신 사랑이었다. 우리는 그의 사랑을 본받아 범사에 사랑으로 행해야 한다.

 

[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음행은 합법적 결혼관계 이외의 성행위를 가리킨다. 합법적 결혼관계란 본인들의 동의와 부모들이나 증인들의 인정 아래 이루어진 결혼관계를 말한다. 부부의 성행위는 아름다운 사랑의 방법이지만, 그 외의 성행위는 음행의 죄악이다. 그것은 매춘행위나 근친상간적 행위나 동성애나 짐승과의 성행위를 포함한다.

 

온갖 더러운 것은 모든 종류의 더러운 악을 가리킨다. 물론 성적 불결을 포함한다. 죄악된 것을 보고 들음으로 생각과 감정이 더러워지는 것부터 말이나 행위의 불결까지 모든 더러운 악들을 포함한다. 언행의 불결은 생각과 마음의 불결에서 나오므로, 주께서는 마음이 깨끗한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고(5:8), 또 잠언은,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고 말하였다(4:23).

 

탐욕은 좀더 가지려는 마음이다. 이것은 주로 돈에 대한 욕심이다. 그러나 돈뿐 아니라, 또한 세상 영광, 명예, 권세에 대한 욕심도 있다. 이것들은 다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근본이 다르다. 탐욕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의 마음가짐이다. 하나님 없는 자들에게는 세상과 물질이 그들의 바라는 것 전부이다.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는 말씀은, 실질적으로 마음과 말과 행위에 있어서 이런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런 죄에 대해서 몹시 싫어하는 마음이 없이 말하는 것도 꺼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성도들에게 마땅한 바이다. ‘성도라는 말(하기오스)거룩한 자라는 뜻이다. 거룩은 모든 불경건과 부도덕을 떠나는 도덕적 성결이다. 성도는 말과 행위에서 거룩해야 한다.

 

[4]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

 

누추함이라는 원어(아이스크로테스)단정치 못함이라는 뜻이다. ‘희롱의 말은 저속하고 상스러운 농담을 가리킨다. 단정치 못한 말, 어리석은 말, 상스러운 농담은 다 성도들에게 합당치 않은 것들이며 성도답지 못한 말들이다. 성도들은 이러한 말들을 버려야 하고 이제는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말을 해야 한다. 우리는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여 감사해야 하고 또 우리에게 호의와 선을 베푼 자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5] [이는] 너희도 이것을 정녕히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못할 것임이니라].

 

우리가 음행과 더러운 것과 탐욕을 버리고 단정치 못한 말, 어리석은 말, 상스러운 농담을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탐심은 우상숭배이다. 탐하는 자를 우상숭배자라고 표현한 것은 탐하는 자는 돈이나 재물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자와 같기 때문이다. 그에게는 돈이 우상이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 모든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 하지 않는 자들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고린도전서 6:9-10에서도, 바울은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란하는 자나 우상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람하는[탐하는] 자나 술취하는 자나 후욕하는[욕하는] 자나 토색하는[강제로 남의 것을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고 말했고, 또 갈라디아서 5:19-21에서도, 그는 육체의 일들인 여러 가지 죄악들을 열거한 후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라고 말하였다. 우리가 이런 사실을 분명히 인식한다면, 우리는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 등 모든 죄악을 버리고 거룩하고 선하고 의로운 삶을 힘쓸 것이다.

 

[6-7]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를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그러므로 저희와 함께 참여하는 자 되지 말라.

 

헛된 말이란 율법과 복음의 진리에 맞지 않는 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웬만큼 죄를 지어도 괜찮다,’ ‘그 정도 죄를 지어도 천국은 갈 수 있다는 등의 말이다. 그것은 헛된 말, 속이는 말이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거룩이며 우리가 죄를 떠나는 것이다. 계속 죄 가운데 사는 자들은 아직 구원받지 못한 자들일 것이다. 참으로 구원받은 자들이라면 모든 죄악들을 버리려 할 것이고 거룩한 삶을 살고자 애쓸 것이다. ‘이를 인하여라는 말은 앞에서 언급한 죄악들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탐심 등의 죄악들 때문에라는 뜻이다. 이런 죄악들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비와 긍휼이 많으시고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이시지만, 끝까지 참고만 계시지 않는다. 그는 마침내 이 세상에 가득한 죄악들에 대해 일어나셔서 그것들을 범한 죄인들에게 진노하시며 그들을 심판하시고 징벌하실 것이다.

 

우리도 과거에는 불순종하던 자들이었으나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믿은 후로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녀가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순종하는 자들과 함께 죄 가운데 살다가 그들과 함께 그들이 받을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받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거룩하게 살고 하나님께서 주신 현실과 의식주로 만족하며 오직 천국을 소망하며 감사하게 살아야 한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들로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을 버려야 하며 단정치 못함과 어리석은 말과 상스러운 농담도 하지 말고 오직 감사하는 말을 해야 한다. 우리가 빨래할 더러워진 옷들을 깨끗한 옷들 중에 두지 않듯이, 죄악된 말과 행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거룩케 된 성도들에게 합당치 않다.

 

http://www.oldfaith.net/01exposit/02nt/2-10에베소서.htm#5장: 교회의 성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