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베스 - 소원의 기도 [하권.9-17]
- 대상4:9-10 -
“...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대상4:9-10)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복으로 기적 같은 삶을 살고 싶은가? 그러면 하나님만이 당신에게 주실 수 있는 풍성한 복을 간구하라.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성경에 나타나 있는 야베스의 기도를 통해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과 능력과 보호를 경험하게 되는 지를 배우도록 하자.
1. 야베스는 기도로 엄청난 복을 받았다.
⑴ 야베스는 기도로 복에 복을 받았다. (대상4:10, 본문)
⑵ 계보 속에 들어 있는 존귀한 사람이 되었다.
⑶ 한계에 구애를 받지 않는 삶이 되었다.
“⑵야베스는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 ⑶어미가 이름 하여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대상4:9)
2. 그렇다면 우리는 왜 구하지 않는가?
⑴ 참된 마음으로 복을 더하여 주시기를 구해야 한다.
○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① 복은 사소한 일이 아니다.
성경적인 의미에서 ‘복’이란 말은 사람의 힘으로 얻지 못하는 초 자연적인 의미를 뜻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구할 때 그것은 우리가 자력으로 취할 수 있는 것을 좀 더 요구하는 정도가 아니다. 하나님만이 아시고 주실 수 있는 놀랍고도 무조건적인 은혜를 베풀어주시도록 부르짖는 것이다.
◎ 참조; 잠10:22
② 복을 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본성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시23:6)
◎ 참조; 시34:8, 67:7, 창5:2
⑵ 하나님을 위한 원대한 삶을 소망해야 한다.
○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① 넓은 지경을 간구하는 기도는 기적을 요청하는 일이다.
나의 의지와 나의 연약함에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능력이 임할 때에 나의 지경은 점점 더 넓어질 것이다.
◈ Bruce H. Wilkinson의 말
“내가 경험한 가장 신나는 기적들은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를 크게 확장시켜주실 것을 간구하는 담대한 기도와 함께 시작되었다. ... 우리의 능력으로는 성취할 수 없는 이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으로 뛰어들 때 우리는 기적을 일으키시는 주님, 저를 사용해주십시오. 제가 더 많은 사역을 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라고 간청하게 된다. ... 하나님의 일정을 우리의 일정보다 앞세우고 그것을 위해 노력할 때 언제나 하나님께서 개입하신다.”
② 하나님의 계산 방법을 따라 사는 삶이 요구된다.
“...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 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슥4:6)
⑶ 하나님의 손길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① 주님은 그의 손으로 친히 우리를 도와주신다.
“...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사41:10) .
② 주님은 우리에게 환란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신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 (사41:10)
3. 야베스의 기도를 우리의 기도가 되게 하자.
○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⑴ 야베스의 기도가 나의 기도의 한 부분이 되게 하리라.
⑵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와 그의 손길을 바라리라.
◎ 참조; 시69:33, 147:11
♡ 하나님께 향한 야베스의 기도는 그대로 이루어졌다. 야베스에게 복에 복이 더하여졌다. 그의 지경이 넓어졌다. 그리고 환란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되었다.
우리도 기도한 그대로 이루어지도록 항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를 드리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