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주님께 칭찬을 받는 자 [하권.8-34]

- 15:7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15:7)


하나님께서 칭찬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하나님의 의가 증거 되도록 힘쓰는 복음의 일꾼들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할 때마다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라.”고 말씀하셨다.

 

1. 복음 전파에 열심을 내는 자는 칭찬을 받는다

 

복음 전파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명하신 직접적인 지시이다.

복음의 일꾼들에게 시대와 민족을 초월하여 부여된 사명이다.

예수님께서 3년간 제자들을 훈련시키시고 명하신 일이 무엇인가?

너희는 온 천하에 다이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15)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세상에 계시다가 승천하시기 직전에 제자 들에게 다시금 부탁하시고 명하신 일이 무엇인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되리라.” (1:8)


그러므로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복음 전파자가 되어야 한다.

누구에게나 복음전파 곧 전도의 사명이 부여되었다.

전도는 은사도 아니고 그 이상의 본래적 사명이다.


특히 복음 전파에 열심을 내는 자를 주님은 크게 칭찬하셨다.

그리스도의 향기라고 하셨다. (고후2:15)

우리는 ...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고후2:15)

그리스도의 편지라고 하셨다. (고후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 ” (고후3:3)

그리스도의 일꾼이라고 하셨다. (고전4:1)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 (고전4:1)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하셨다. (1:10)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 이 아니니라.” (1:10)

내 증인이라고 하셨다. (1:8)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 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1:8)

전도자라고 하셨다. (21:8)

“...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 (21:8)

 

2. 왜 우리는 복음을 전파해야 하는가?


하나님은 우리가 열심을 품고 전도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든지 죽은 후에는 반듯이 심판이 있기 때문이다. (9:27)

하나님은 모든 인간이 구원 얻기를 소망하시기 때문이다. (7:24)

주 예수를 믿지 않고는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4:12, 고후5:17)

전도를 통해 인류가 구원을 얻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6:10, 33:11)

예수님께서 확실하게 명하신 일이기 때문이다. (16:15)

성령께서 강권적으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1:8, 딤후4:2)

전도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22:39)


복음 전파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교회가 부흥되기를 원하는가? 복음을 전파하라.

믿는 자로서의 기쁨을 기대하는가? 전도하라.

큰 축복을 기대하는가? 복음을 전파하라.

하나님께 인정받기를 기대하는가? 전도하라.

많은 영적 자녀를 기대하는가? 복음을 전파하라.

 

복음 전파는 천사들도 흠모하는 참으로 귀한 일이다. 하나님은 앞서간 복음의 일꾼들과 우리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권능을 주셨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들은 삶의 현장에서 때를 가리지 않고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그래서 주님께 칭찬을 받는 자가 되어야 한다참조; 딤후4:2


회개(Repentance) ,

하나님께로부터 떠나 있던 사람이 하나님께로 되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헬라어로는 메타노에오’(metanoeo)이며 생각을 고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회개는 단순한 죄에 대한 슬픔이나 고백만은 아니다. 회개는 그보다 더 근본적인 마음의 결정을 포함한다. 즉 예수님에 대한 그릇된 관념을 고치고, 그를 자신의 구주 곧 그리스도로 진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3:2).

이것에 대한 예는 오순절 때의 유대인들의 회개(2:36-37), 다메섹 도상에서의 바울의 회개(9:1-9) 등이 좋은 모본이 된다.


........................................


말씀에 의지하여

- 누가복음 5:1-11 -

샬롬선교회


[누가복음 5:1-11] 1.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3.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7.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8.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9. 이는 자기 및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이 고기 잡힌 것으로 말미암아 놀라고, 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 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서언.

 

본문의 내용은 마태복음 4:18-22이나 마가복음 1:16-20의 내용과 동일한 사건을 기술한다고 생각됩니다그 둘 사이에 차이점들도 있어 보이지만(마 4:18, 21 참조), 그것들은 대략적 묘사나 자세한 묘사에서 생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그 두 기술은 서로 보완적입니다.

 

[시편 84:12] “만군의 여호와여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본문강해.

 

1. 상반되는 현실을 나타내는 표현

 

누가복음 5:1~11에 상반되는 현실을 나타내는 표현이 있습니다그것은 5절의 "잡은 것이 없지마는"라는 표현과 7절의 "두 배에 채우매"라는 표현입니다.

베드로는 밤새도록 일하였으나 물고기를 한 마리도 잡은 것이 없었습니다완전히 제로입니다그래서 그 일은 헛수고로 끝났습니다고기잡이는 헛수고로 끝나도 던져 넣은 그물에는 많은 찌꺼기들이 붙어있었고그 때문에 그 그물들(복수)에서 찌꺼기를 씻어내기 위해 계속하여 씻는 모습을 예수님은 보셨습니다예수님은 베드로의 배에 올라 기슭에서 조금 바다로 저어 나가도록 부탁했습니다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배에서 군중을 향해 하나씩 가르쳤습니다.

 

그 후에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를 향해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많은 무리가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속속 모여 든 것을 생각한다면베드로는 예수라는 분이 심상치 않은 분임을 느끼고 있었던 것은 충분히 납득이갑니다그래서 밤새도록 일하고 한 마리도 잡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습니다엄청난 물고기가 그물에 들어왔고그래서 그물이 찢어지는 바람에 동료들에게 도와 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잡기는 물고기가 너무나 많아 배가 침몰할 뻔했습니다여기에 큰 대조를 볼 수 있습니다얼마 전에는 "잡은 것이 없는현실이 있고또 하나는 예수님이 말한 대로 그물을 내리니 "잡은 것이 심히 많은현실과의 대조입니다이 일로 인하여 베드로를 비롯하여 다른 어부도 몹시 놀랐습니다.

 

누가복음 5:9에서 '놀람'은 배가 '가득 차는정도의 대어의 현실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 '놀람'은 베드로뿐만 아니라 동료들까지 사로잡았습니다더구나 그 '놀람'은 자신의 방자한 태도를자신감 넘치는 언동의 콧대를 꺾어버린 일이기도 했습니다그러므로 성스러운 '두려움'에 사로잡힌 베드로는 자신의 생각을 초월한 존재인 예수님의 앞에 엎드린 것입니다(누가복음 5:8)이 얼마나 놀라운 만남입니까물고기가 '한 마리도 잡히지 않은현실과 '배에 가득하게 잡힌현실그 현실을 누가는 강조하려고 이 대어의 기적을 삽입한 것처럼 생각합니다.

 

2. 최초의 제자들의 명확한 결단

 

베드로가 목격한 놀라움이 아직 식기도 전에예수님은 베드로(여기서는 베드로가 다른 사람들의 대표가 되고 있습니다)에게 "무서워하지 말라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만(누가복음5:10), 정확하게는 "이제부터 후(지금부터), 너는 자신을 사람을 취하는 자가 되게 하리라."라는 뜻입니다.

 

+ '취하다'로 번역된 동사의 '-구레오ζωγρέω'는 '생포하다사로잡다'"는 의미입니다신약에는 두 번 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하나는 여기에서또 하나는 디모데후서 2:26에서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까 함이라"라고 했습니다마귀에 사로잡혀 좌지우지되는 사람들에게 온유한 마음으로 훈계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마귀에 사로잡히는 것보다 하나님께 사로잡히는 것이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사람을 '사로잡다'라는 끔찍한 표현처럼 보이지만오히려 여기에서는 '결코 죽이거나 손상시키지 않고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속에 둘러싸인다.'라는 뜻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이미 베드로 자신이 예수님에 의해 그를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서 소중히 사로잡힌 것입니다이후로도그는 하나님의 그릇으로사람들의 본보기로하나님께서 그를 '사람을 취하는(사로잡는'로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가복음 1:17과 마태복음 4:19에서는 "나를 따라오너라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고 말씀합니다영어로는 "Come, follow me,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누가복음 5:10에는 "나를 따라 오너라."라는 초대의 말씀은 없습니다그러나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스스로 사람을 취하는(사로잡는것이 아니라예수님이 그런 사람에게 반드시 하겠다(I will make)는 약속이 숨겨져 있습니다그들의 제자로서의 소명(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누가의 복음 이해는 '아훼시스 άφεσις', 곧 해방입니다적에게 사로잡혀 있는 자들을 적의 손에서 취하여 해방시켜주는 것이 복음입니다그러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베드로는 부름을 받은 것입니다대어의 기적을 경험 할 수 없었다면베드로와 다른 사람들의 경우처럼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라는 일은 없었을지도 모릅니다게다가 11 절에 "버려두고"도 "따르니라"도 아오리스토(직설법/영어:Aorist) 시제가 사용되고 있으며그들로 하여금 생애의 1회적인 명확한 결단이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결언.

 

예수님은 물고기 잡이를 통해 시몬과 그의 동료들에게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들이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던졌을 때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물고기를 잡는 풍어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예수님은 시몬(베드로)에게 사람을 구원하는 전도자의 사명을 주셨고그의 동료들도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오늘날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예수님을 따르며복음을 위해 자신의 모든 삶을 드릴 것입니다.


[Reference] : shmission, 「설교 신앙 교양 - 말씀에 의지하여 - 누가복음 5:1-11 -」 http://shmission.com/xe/?mid=sh_kr_board9&category=34824&page=1&document_srl=102766.


........................................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

고린도전서 4:3-6 -


3.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4.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6. 형제들아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1. 서언

 

이 세상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시련이 있다. - 하나는 세상적인 시련이고다른 하나는 믿음의 시련이다.

 

지금 우리들은 믿음의 시련을 당하고 있다.

우리 하나님은 그 자녀들이 시련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어려움이나 생명의 위협을 당할 때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시려고 그분의 자녀들을 보호하시고미리 준비하여 두신 은혜로운 복을 주신다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그 모든 시련을 능히 감당하고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베드로전서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2. 본문강해

 

3바울은 사람의 판단을 크게 여기지 않았다.

우리가 사람의 판단에 너무 마음을 쓰면주의 일을 힘이 있게 할 수 없다바울은 심지어 자기 자신도 자신을 판단하지 않았고스스로 자책할 아무것도 깨닫지 못한다고 하였다.

우리도 성도로서 범사에 양심적으로 살아서스스로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할 것이다.

 

4바울은 모든 판단을 주님께 맡겼다.

사탄의 큰 전략의 하나는하나님의 일꾼들의 힘을 빼어하나님의 일을 잘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낙망은 사단의 큰 시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의 말을 너무 의식하지 말고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며 충성해야 할 것이다.

 

5장차 있을 하나님의 심판은 완전하고 철저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두움에 감춘 것들을 드러내고사람들의 마음의 뜻을 나타내실 것이다그때 주의 선하고 충성한 종들은 위로와 칭찬을 받을 것이다그러나 악하고 불충성한 종들은 책망과 형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재림 때까지다른 사람의 드러나지 않는 점들을 판단하거나 비난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특히복음 사역자들의 충성의 여부와 충성의 정도를 함부로 판단하고 평가하려는 잘못을 범해서는 더욱 안 된다.

분명히 드러난 이단 사상과 오류는 지적되어야 하지만드러나지 않는 점들에 대해서는 주님께 맡겨두면 된다주께서 완전히철저히 판단하시고공의로 보응하실 날이 있기 때문이다.

 

6복음 사역자들은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종들에 불과하다.

심는 이와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다물론 성도들이 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그들을 지나치게 생각해 자랑해서도 안 된다하나님의 종들도 자신을 높이 평가하지 말고자신의 무익함을 항상 인정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자들을 높이어 파당을 만들지 말고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만 자랑하고교회의 일치와 단합을 지켜야 한다.

 

우리는 교만한 마음으로 남을 대적하는 자리에 떨어져서는 안 된다교만은 사람의 타고난 본성의 큰 결함이다교만한 사람은 자신을 크게 생각하며 자기의 위치를 자주 벗어난다그러나 겸손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부족을 인식하자기 위치를 지키며 자기에게 맡겨진 일에 성실한다.

그러므로 참된 성도의 태도는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충성하는 것이다.

 

3.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그리고 그들의 이름과그들의 결국은 어떠한가?

 

(1)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자칭찬하는 사람은그리스도를 섬기는 자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다.

 

로마서 14:18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잠언 31:30-31 고운 것도 거짓되고아름다운 것도 헛되나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2) 성경에는 칭찬을 받은 여러 사람에 대한 기록이 있다.

 

예루살렘 교회일곱 집사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칭찬 듣는 사람들이다.

사도행전 6: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로마인 백부장고넬로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유대 온 족속이 칭찬한 사람이다.

사도행전 10:22 저희가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저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너를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믿음의 청년디모데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사람이다.

사도행전 16: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3) 칭찬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곧 하나님의 상을 받았다.

 

고린도전서 3:8 심는 이와 물주는 이가 일반이나, 각각 자기의 일하는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골로새서 3:24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줄 앎이니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시편 127:3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4. 결언

 

고린도후서 10:18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마태복음 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착하고 충성된 종아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찌어다

 

누가복음 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