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선지자의 소명 [하권.8-18]

- 6:1-13 -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6:8)


선지자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그들은 무슨 일을 했는가? 무엇보다도 놀라운 것은 어떤 선지자이든 그 일에 소명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선지자의 소명이 4단계로 일어난 것을 이사야서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복음 전도자들에게도 그와 유사한 일들이 일어났다.

 

1. 신 의식에 뒤따르는 죄 의식 (6:1-5)


이사야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환상을 보았다. 곧 하나님 의식을 받았 다. (1-4)

하나님을 본 것은 이사야로 하여금 선지자가 되게 한 모든 것의 기초였다.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 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 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 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 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6:1-4)


하나님 의식(환상)은 그것을 주시는 하나님의 의도적인 결과에 이르 게 되는데, 곧 죄 의식이다. (5)

이 죄 의식은 하나님의 선지자 즉 목회자들의 삶과 사역에 근본 적인 것이다.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 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6:5)

 

2. 죄의 고백 후에 따르는 죄 씻음 (6:5-7)


죄를 의식하는 것은, 곧 죄를 고백하는 것이었다. (5)

이사야는 당장 죄를 고백하는 일에 그 영혼을 쏟아 놓았다.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6:5)


죄를 고백하는 것은, 곧 죄 씻음을 받는 것이었다. (6-7)

이사야는 즉각적이고도 완전하며 확실하게 죄 씻음을 받은 것을 경험했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 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 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 졌고 네 죄가 사하여 졌느니라. 하더 라.” (6:6-7)

 

3. 죄 씻음에 뒤따르는 하나님에게로의 헌신 (6:8)


죄 사함을 받으면 하나님의 계시를 받기에 적합하게 준비된다. (8)

이사야는 하나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 (6:8)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고 그 뜻에 대답하며 전심으로 헌신하게 된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소명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 뜻을 따라 헌신하 기를 원하였다.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6:8)

 

4. 하나님의 위임 후에 오는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제 (6:9-11)


보내심을 받을 준비가 되자 곧 하나님의 위임이 따랐다. (9)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6:9)


하나님은 헌신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그가 하시는 일을 숨기지 않았 다. (9-13)

하나님은 그가 택한 선지자에게 그를 나타내시고 그가 행하실 일 을 말씀하셨다. <참조; 3:7, 25:14>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 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3:7)

여호와의 친밀함이 경외하는 자에게 있음이여 그 언약을 저희에게 보이시리로다.” (25:14)

 

하나님 의식과 하나님의 소명은 선지자가 그의 일을 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것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소명(부르심)에 대한 자각이 선지자(혹은 목회자)의 삶 가운데 무엇보다도 중요하였다.

따라서 우리들도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제(소명, 사명 등)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1IMMANUEL 209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