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종 [하권.8-16]
ー 롬6:15ー23 -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6:22-23)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롬6:16)
1. 죄의 종으로부터 해방
⑴ 죄의 종으로부터 해방된 이유
“...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롬6:16)
① 순종의 종이 되어 의에 이르기 위하여
⑵ 죄의 종으로부터 의의 종으로 옮겨진 목적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 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 게 종이 되었느니라.” (롬6:17-18)
①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하나님께 감사하기 위하여
② 의의 종이 되어,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려고
2. 율법으로부터 해방된 그리스도인
◎ 영적인 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미련하고 둔한 사람들에게 그 시대 에 잘 알려진 노예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롬6:19)
⑴ 그리스도인에 자유가 더하여 진다.
① 모든 것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된 것은 아니다.
② 섬기는 주인이 바뀐 것뿐이다. 하나님의 종으로서 살아간다.
⑵ 그리스도인은, 사도적인 교훈의 본을 따르는 자이다.
⑶ 그리스도인은, 의의 종으로 살아가는 자가 되었다.
⑷ 그리스도인의 이전과 지금은 비교가 된다.
① 이전은 불법(죄)의 노예였다.
② 지금은 의의 노예이다. - 하나님 중심의 생활, 자기부정의 생활로 향한다.
3. 죄의 종의 생활, 하나님의 종의 생활
⑴ 죄의 노예(종)의 생활은,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하였느니라. 너 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뇨.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 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니라.” (롬6:20-21)
① 의의 요구에 무관심, 무감각의 생활이다.
② 그 마지막은 사망이다.
③ 이 사망은 하나님으로부터 완전한 유기를 포함하는 영원한 죽음 을 의미한다.
이 지상의 생애를 끝내는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⑵ 하나님의 종의 생활은,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롬6:22)
① 이재는 부끄러운 열매 대신에,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는다.
② 그 마지막은 영원한 생명이다.
4. 우리를 앞에 선 두 주인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6:23)
⑴ 죄의 주인을 섬길 때, 어떤 보수를 받는가?
① 그것은 죽음이라는 보수뿐이다.
⑵ 하나님이라는 새 주인을 섬길 때, 어떤 것을 얻었는가?
① 우리들에게는 선물인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
♡ 죄는 죽음의 벌을 당연한 것으로 받게 된다. 하나님의 선물은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주시는 선물인 영원한 생명 곧 불후의 생명이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섬김으로 하나님의 선물인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을 얻어야 한다.
◈ 죄의 결과
하나님이 아담에게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명하셨다.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도 함께 일러 주셨다.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었을 때, 그는 죄를 범하였다. 그 결과 그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났고, 세월이 지난 후 육체적으로 죽었고, 그의 후손들도 육체적으로 죽게 되었다.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아담이 죄를 짓고,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갈 때, 영적인 죽음을 당한 것이다. 예를 들면, 로마서6:23에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