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복음의 일꾼의 목표 [하권.8-06]
- 엡4:12 -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2)


  성도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한 알의 밀알처럼(요12:23-24) 열매를 많이 맺는 선한 일꾼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성도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일해야 하는가?


1.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자라야 한다.


  ⑴ 성도는 새로운 하나님의 형상을 얻었으니 이제는 그리스도를 닮아간다.


  ⑵ 예수님의 인격은 참으로 고상하시다. 그래서 우리의 흠모 대상이시다.
    - 겸손하시고, 희생의 제물이 되시고(빌2:6~8), 온유하시고(마11:29),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이다(요1:14). 


  ⑶ 예수를 닮는 것은 예수님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신앙인격을 성숙시키라는 것으로써(엡4:13) 일꾼의 목표도 여기에 두어야 한다.


2. 성도를 온전케 해야 한다. (엡4;12 상반절)


  ⑴ '온전하다'라는 원문의 뜻은 "부러진 뼈를 맞추거나 찢어진 그물을 수리한다. 또는 범죄자를 바르게 잡는다."는 뜻이다.
    ① 우리 주변에는 신앙적으로 스스로 일어서지 못하는 자들이 있다.
    ② 때로는 어긋난 길, 진리에서 벗어난 자들도 있다.
    ③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이도 있다. 


  ⑵ 성도된 우리는 나보다 못한 자를 붙잡아 주고 낙심된 자를 격려해 주어야 한다.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살전5:14)
    ① 교회 안에는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있다.
    ② 신앙상태도 일정하지 못하고 갈등을 겪고 있는 자들도 있다.


  ⑶ 다른 이에게 유익을 나타내고 도움을 주는 자가 되어야 한다. <참조; 요삼9-11>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오직 피차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좇으라.” (살전5;15)


3. 성실함으로 하나님의 뜻이 실현되게 해야 한다. (엡4:12 중반절)


  ⑴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베풀어주시고 또한 은사도 주셨다. 은사를 통한 직분은 다양하다.(롬12:3-8, 엡4:11)


  ⑵ 성도의 직분은 남을 섬기고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⑶ 지금 우리는 어떤 자세로 봉사하고 있는가?
    ① 주인의 자세로 일하는 것인지, 종의 자세에서 일하는 것인지 확실히 해야 한다.
    ② 봉사할 때 내 것을 가지고 하는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③ 다만 주님의 것을 위탁받아 사용하는 것뿐임을 알아야 한다. (벧전4;11)


  ⑷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고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막10:45)
    - 크림전쟁 때, 나이팅게일은 여성의 몸으로 전쟁터에서 피 흘리고 신음하는 병사들을 보살폈다. 만져 주고 고름을 짜 주고 치료해 주었다. 그때 어느 환자가 나이팅게일을 보고서 "당신이야말로 예수님 같습니다."라고 했다.


4.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세우려 해야 한다. (엡4:12 하반절)


  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성령께서 다양한 은사를 주신 궁극적인 목적은 이를 통하여 교회를 섬기고 성장시키고 성도를 섬기게 하려는 것이다.


  ⑵ 교회의 본질은 구속받은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인 것이며, 이들이 모여서 공동체적 교회가 된 것이다. 


  ⑶ 우리는 각자의 은사대로 충성하여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성장하는데 있어서 한 몫을 감당하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⑷ 한 번 왔다가는 삶을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서 충성하여 칭찬 듣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마25:21-23)
 
♡ 성도가 존재하는 의미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데 있다. 성도의 봉사와 충성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돌려져야 한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인간 창조의 목적이며(사43:21), 구원을 위한 택하심의 목적(엡1:4~6)이고, 능력을 주시고 직분을 주셔서 충성케 하심도(벧전4:9-11),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


...........................................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복음의 핵심 [상권.2-23]

- 롬1:1-2 --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1:1-2)


  사도 바울은 예수님이 일찍 전파하셨고(1:14-15), 또 자신이 전파 하는 하나님의 복음에 대하여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 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1:2)”고 했다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약속(1)과 그 성취(2)와 그 목적(3)에 대하 여 생각하여 보자 


1.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에 관하여


⑴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7:14)


⑵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 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 라.” (1:23) <참조1:30-35>


⑶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1:32)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21)

      

2.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관하여


⑴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53:5)


⑵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23:33)


⑶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5:17)

 

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관하여


⑴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 이니이다.” (16:10)


⑵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그가 여기 계시지 않 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28:5-6)


⑶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15:20)

    

4.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에 관하여


⑴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를 끌고 선물을 인간에 게서 또는 패역자 중에서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려 하심이로다.” (68:18)


⑵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 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1:9)


⑶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8:34)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 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14:2)

      

5.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하여


⑴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 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7:13-14)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 른 자들도 볼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 니 그러하리라 아멘” (1:7)


⑵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9:28)

    

.......................................


복음의 열매

골로세서 1:3-8 -


골로세서 1:3.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음이요.

5.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둔 소망을 인함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 도다.

7.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된 사랑하는 에바브라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군이요.

8.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고한 자니라.


서언.

 

복음을 전함으로 일어난 놀라운 결과인 열매에 대하여 생각한다또 그로인한 참된 생명의 즐거움과 새로운 소망을 알고함께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드리자.

그리고 이 땅에서 받을 축복과 천국에서 받을 축복을 알고진정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1. 복음이 이르다.

 

(1) 우리에게 이르고또 전하라고 한 복음의 내용은? -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힌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단순히 내가 복음을 입으로 자랑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내 마음 속으로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며 세상과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확신을 가지고 그 복음을 믿고 살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내가 복음의 능력이 무엇인지를 알고그것을 체험하고 경험했을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체험하고 경험해야 하는 복음의 능력이란 무엇입니까복음은 우리의 영혼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즉 복음을 자랑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그것은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우리가 복음을 듣고 복음을 믿을 때 우리 안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인 이유는 두 가지고 설명이 가능합니다.

 

(1) 첫 번째는 그 복음이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것을 온전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복음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친절하게도 바울은 이 부분을 로마서의 첫 부분에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토에서 나셨고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라(로마서 1:2-4)”

 

복음이란 다른 것이 아닙니다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그런데 그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입니까?

 

바울은 그 예수 그리스도를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첫째는 그 분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이었고둘째는 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는 것입니다.

복음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인데 그 예수 그리스도를 인간의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것입니다그리고 그 하나님의 아들이 육신으로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셨고그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믿는 모든 자에게 구원을 주신다는 것을 믿는 것이 복음입니다.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가장 첫 번째 이유는 그것을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기 때문입니다이렇게 우리를 구원하는 복음이기에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그러나 복음은 단순히 우리를 구원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2) 두 번째 이유는 하나님의 능력인 복음이 우리를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복음이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이것은 단순히 믿음이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영혼을 구원받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우리의 믿음을 증진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즉 우리가 복음을 믿을 때 그 복음은 우리 영혼을 구원시킴과 동시에 우리 자신을 변화시킵니다이것이 복음의 능력입니다.

복음은 나의 영혼을 구원시킴과 동시에 내 내면 깊숙한 곳에 들어가 나의 죄의 세력을 파괴하고내 안에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회복시키며나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이것이 바로 복음의 능력입니다.

 

로마서 전체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하나님의 능력은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그 영혼이 구원받음과 동시에 그 사람이 복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그러기에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았고그 능력을 자랑했던 것입니다우리 역시 이런 복음의 능력을 믿고확신하며내 삶에서 체험해야 합니다.

지금도 내 안에 들어와서 나의 죄성을 깨뜨리고나를 변화시켜 가며결국에는 나를 하나님 나라에 이르게 할 그 복음의 능력을 믿고날마다의 삶에서 승리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2. 복음이 열매를 맺어 자란다.

 

(1) [3-5]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음이요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을 인함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기도할 때마다라는 원어(판토테 프로수코메노이)는 항상 기도하면서라고 번역할 수 있다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을 위하여 항상 기도하였다다른 성도들을 위한 기도는 귀한 사랑의 행위이다우리도 교회를 위해다른 성도들을 위해목사와 교역자들을 위해 항상 기도해야 한다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을 위해 항상 기도할 때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그 이유는 그들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 때문이었다그것들은 세상의 것들과 비교할 수 없이 가치 있는 것들이다성도는 이 세상의 그 무엇보다 그의 구원과 미래의 영광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한다.

 

첫째로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구원의 생명이다믿는 자는 구원을 얻지만믿지 않는 자는 구원을 얻지 못한다그러므로 믿음은 큰 보화이다그런데 믿음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하나님께서 은혜로 부르신 자들만 가질 수 있다골로새 교인들에게는 구원에 이르는 이 귀한 믿음이 있었다.

 

둘째로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모든 성도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였다서로 사랑하는 것은 예수님의 주신 새 계명이며 참 교회의 모습이다.

무엇이 참 교회의 모습인가물론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전하는 교회가 참 교회이다.

하나님의 뜻을 성경에 계시된 대로 바르게 선포하고 가르치고바른 교리 사상을 가지고 바른 신앙을 고백하고배교의 시대에 배교에 따라가거나 배교와 타협하지 않고 잘못된 연합운동에 참여치 않고그것으로부터 분리된 교회가 참 교회이다그러나 참 교회는 또한 성도들 간에 서로 사랑하는 교회이다즉 모든 성도들이 겸손히 서로 존중하고 사랑으로 일치 단합하는 교회가 참 교회이다.

 

셋째로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가진 소망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성도들의 소망은 그들을 위해 하늘에 쌓아둔 것들즉 천국과 부활과 영생 등 영광스러운 내용이다(롬 8:18).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는 원어는 복음 진리의 말씀에서 들은 것이라는 뜻으로 소망의 내용이 복음 진리 안에 제시되어 있음을 말한다.

그렇다영광스러운 천국과 부활과 영생이 바로 구원이 의미하는 바이다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구원은 바로 이 영광스러운 내용을 의미한다.

복음 진리의 말씀이라는 표현은 복음이 진리의 말씀임을 보인다우리는 세상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진리를 찾아볼 수 없다다른 곳에는 진리가 없다진리는 오직 하나님 안에만 있고 하나님의 주신 복음 안에만 있다.

그 내용이 구원 소식이고영광스런 천국과 부활과 영생의 약속이다우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한 자들이다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를 발견한 자들이다.

 

(2) [6]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하나님의 은혜는 복음의 내용즉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진리를 가리킨다.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구원받은 것을 가리킨다이미 믿어 구원받은 사람들은 구원의 열매들이다.

 

깨닫다는 원어(에피기노스코)는 참된 지식에 도달하다바르게 인식하다는 뜻이다.

구원은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은혜를 참으로 깨달을 때 온다참된 지식은 믿음에 필수적 요소이다참된 깨달음과 지식이 없이는 참 믿음이 건립될 수 없다믿음은 참된 지식 위에 세워지지막연한 감정 위에 세워지지 않는다.

 

(3) [7-8]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고한 자니라.”

 

에바브라는 바울 일행과 함께 종된’ 곧 하나님의 동역자이었다골로새 교인들은 그에게서 복음을 배웠다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자가 있었고복음을 듣고 배우는 자들이 있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이었다구원은 하나님의 복음의 말씀을 듣고 배우고 믿는 데서 온다말씀을 배우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새 생명의 일을 위해 유익하고 필요한 과정이며 하나님의 정하신 방법이다.

에바브라는 그리스도의 신실하고 충성된 일꾼이었다골로새 교인들은 성령 안에서 서로 사랑하였다사랑은 성령의 열매이다.

 

3. 복음의 열매 그리고 그로 인한 소망

전도에 대한 주님의 뜻곧 주님의 의도하시는 바는? / 요삼1:2-4

 

요한3서 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네가 범사에 잘되고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3.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거하되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다.

 

(1) 주님의 사랑과 믿음으로 인한 복을 베풀기 위하여 – 구원잘됨강건 -

(2) 주님의 즐거움을 위하여


로마서 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 이사야 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 고 -

 

결언

 

(1) 우리는 복음을 통하여 이르는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로의 은혜와 평안을 받아 누리자곧 복음의 열매인 복(구원, 잘됨, 강건)을 받아 기뻐하고 감사하자.

곧 우리 주님의 복음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복된 열매들을 세어보고 진심으로 감사드리자.

 

(2) 우리는 복음을 통하여 우리들에게 나타나는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참 믿음과모든 성도들에 대한 사랑과하늘에 간직된 소망곧 천국과 부활과 영생에 대한 산 소망 등을 찾아서 발견하기를 바라자또 그것을 발견하고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