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꾼 [하권.8-12]
- 빌2:19-30 -
“저희가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비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빌2:21-22)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위하여 복음을 위하여 수고한 좋은 일꾼인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보내기를 원하고 있다.
좋은 일꾼은 그리스도와 교회를 위하여 참된 믿음으로 성실하였다.
1. 복음의 좋은 일꾼
⑴ 바울과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한 디모데
① 바울은 디모데를 자기의 동역자이며 믿음의 아들로 소개한다.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비에게 함같이 나와 함 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빌2:22) ◎ 참고: 모든 시험 중에 항상 예수님과 함께 한 제자들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내 아 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너희 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 스라엘 열 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눅22:28-30)
② 디모데는 참으로 휼륭한 신앙인이었다.
“이는 뜻을 같이 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 밖에 내게 없음이라.” (빌2:20)
◈ 디모데의 생애에 대하여
ⓐ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때에 동역자로 선택된 이후(행16:1이하), 충 실하게 그 사명을 감당한 협력자이다.
ⓑ 출신지는 소아시아의 루가오니야의 루스드라로서 헬라인의 아버 지와 유대인의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했고(행16:1,3), 조모 로이스 와 어머니 유니게에게서 신앙을 이어 받았고(딤후1:5), 어릴 때부 터 성경교육을 받았다.(딤후3:15). 바울의 동역자가 되었을 때 디모 데는 20세 전후였다고 생각된다.
ⓒ 한 기독교인의 가정과 한 지역교회(행16:2)가 복음이 아시아에서 유럽 세계에 전해지는 새로운 전개에 있어서 참으로 중요한 인물 을 받쳐 드린 것이다.
ⓓ 바울과 동반하여 같은 곳에서 함께 일했을 뿐만 아니라, 바울이 순교한 후에도 디모데는 그 사명을 충실하게 감당하여 에베소 교 회의 초대 감독으로 선택되었고,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박해로 인 하여 순교했다고 전해진다.(행17:14, 살전3:2,6)
⑵ 바울의 형제, 협력자, 군사 된 에바브로디도
① 바울은 에바브로디도를 자기의 형제요 함께 군사 된 자라고 소개한다.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 로 나의 쓸 것을 돕는 자라.” (빌2:25)
② 에바브로디도는 참으로 훌륭한 신앙인이었다.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빌2:26)
“저가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아 보지 아니한 것은 나를 섬기는 너희의 일에 부족함을 채우려 함 이니라.” (빌2:30)
③ 하나님이 그를 사랑하셔서 죽음의 병을 고쳐 주셨다.
“저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저를 긍휼히 여기셨고 저뿐 아니라 또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내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하셨 느니라.” (빌2:27)
2. 복음의 좋은 일꾼에 대한 교회의 태도
⑴ 좋은 일꾼이 속히 오기를 기도하라.
“그러므로 내가 내 일이 어떻게 될 것을 보아서 곧 이 사람을 보내 기를 바라고, 나도 속히 가기를 주안에서 확신하노라 (빌2:23-24)
⑵ 좋은 일꾼을 기쁨으로 영접하고 존귀하게 여기라.
“이러므로 너희가 주안에서 모든 기쁨으로 저를 영접하고 또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하게 여기라.” (빌2:29)
◈ 디모데는 어떤 인물인가?
디모데("하나님을 공경하는 자"라는 뜻이다.) 바울의 제자가 되어 바울과 함께 하나님의 일에 충성을 한 목회자이다.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 디모데는 어릴 때부터 경건한 분위기에서 성장하였다. 신실한 외할머니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로부터 성경을 배우며 하나님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디모데는 모범적인 젊은이가 되어 갔다. 이처럼 평온한 가운데 기독교 교육을 받던 디모데의 삶은 사도 바울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축복의 계기를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