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을 받는 일꾼 [하권.8-14]
- 딤후2:15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들이기를 힘쓰라." (딤후2:15)
예수 그리스도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이 자라는 것처럼, 그리스도인의 신앙 역시 생명력이 있으므로 점차 성장하도록 되어 있다.
바울은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4:13)”라고 하였다.
우리가 온전한 사람으로 주님에게 인정을 받는 일꾼이 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확실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고후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 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고후13:5)
- “믿음으로 쫓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롬14:23)”라고 교훈한다.
그러면 확실한 믿음이란 어떤 것인가?
⑴ 큰 믿음이다. (마8:10)
큰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로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이다.
① 큰 믿음은 시련을 이긴다. (마15:21-28)
② 환난을 이긴다. (요16:33)
③ 시험을 이긴다. (약1:2-3)
④ 세상을 이긴다. (요일5:4)
⑤ 유혹을 이긴다. (행7:54-60, 히11:33-40)
⑵ 살아 역사하는 믿음이다. (약2:17)
①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2:17)”라고 했다.
② 믿음에는 살아 움직이는 역사가 있어야 한다. 데살로니가 교회에 도 믿음의 역사가 있었다. <참조; 살전1:3>
⑶ 모든 것을 주께 맡기는 믿음이다. (벧전5:7)
①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의식주와 인생의 갖가지 문제로 염려하지 말 것을 교훈하셨다. 염려하는 것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들 이나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②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 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라고 예수님께서 약속하셨다.
③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려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 니라”(벧전5:7). 이 말씀대로 우리는 염려를 주께 맡겨야 한다.
⑷ 말씀을 좇아가는 믿음이다. (창12:4)
① 제자 된 우리의 삶은 미래 지향적인 삶이 되어야 한다.
②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을 때 "말씀을 좇아갔다.(창12:4)" 라고 했다.
⑸ 구원의 확신을 갖는 믿음이다. (엡2:7-8)
①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감사에 넘쳐서 주님께 충성하게 된다.
② 구원의 확신이 없는 자는 복음의 일에 회의적이고 소극적이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 (고전10:31)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⑴ 경건한 생활에 힘쓰라.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 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망령 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니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 에 약속이 있느니라.” (딤전 4:6~8).
① 운동 선수가 금메달을 바라보고 자신의 육체를 훈련하듯이, 우리 도 경건의 훈련을 통해 은혜를 받고 유익을 얻어야 한다.
② 경건한 생활은 지속적인 절제와 인내와 노력과 훈련이 있을 때 가능하다.
⑵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라. (빌1:27)
① 우리는 천국의 시민이기 때문에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해야 한다.
② 우리는 이중 국적 자이다. 한 곳은 세상이며 또 한 곳은 천국이다. (빌3:20)
♡ 제자 된 우리들의 삶에는 의무와 책임이 따른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일에 우리 주님의 뜻을 알고,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
그리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말씀을 지킴으로써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우리는 모든 일에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