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크고 비밀한 일을 보이리라. [하권.7-25]

33:1-3 -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일을 행하는 여호와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너는 내게 부르짖으라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3:1-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고 하셨다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기도하면하나님은 내게 그 말씀대로 응답을 하여 주신다.

하나님은 나 한사람이 크고 비밀한 축복을 받아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받은 축복을 전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참조8:3-11

 

하나님의 크고 비밀한 일은 나에게 어떻게 성취되는 것인가?

 

1.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생각하여야 한다.


⑴ 예레미야가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 하니라.” (33:1)

<예례미아의 예언: BC605~536, 바벨론 (포로:1; BC605, 귀환:1; BC538)>


⑵ 일을 행하는 여호와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그 이름을 여호 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33:2)


⑶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 나이다.” (119:97) ◎ 참조119:97-104


⑷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4:12-13)


⑸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 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딤후 3:16-17)


⑹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5:18)

   

2.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야 한다.


⑴ 그 모든 규례를 내 앞에 두고 그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 다.” (삼하22:23)

○ 다윗이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을 가까이 했기 때문일 것이다우리도 하나님과의 교제(기도와 묵상)에 많은 시간 을 드려야 할 것이다. (1:35)


⑵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 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23:6) 

 

⑶ 네 마음을 주의 얼굴 앞에 물 쏟듯 할지어다.” (2:19)


⑷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4:13)

 

3. 그리고 하나님께 믿음으로 기도하면 ?


⑴ 알지 못한 크고 비밀한 일이 나타난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내가 네게 응답하겠고네가 알지 못하는 크 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3:3)


⑵ 치료의 능력이 나타난다.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고쳐 낫게 하고평강과 성실함에 풍성함을 그들에게 나타낼 것이며” (33:6)


⑶ 회복의 축복이 나타난다.

내가 유다의 포로와 이스라엘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여그들을 처 음과 같이 세울 것이며” (33:7)


⑷ 사죄의 은총을 받는다.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그들의 내 게 범하여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33:8)


⑸ 축복을 전하는 자가 된다.

이 성읍이 세계 열방 앞에서 내게 기쁜 이름이 될 것이며찬송과 영광이 될 것이요그들은 나의 이 백성에게 베푼 모든 복을 들을 것이요나의 이 성읍에 베푼 모든 복과 모든 평강을 인하여 두려워 하며 떨리라.” (33:9)

 

◈ 비밀(Secret)이란공개되지 않고 숨기는 것을 말하나성경에서는 하나님의 계시에 의하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진리를 말하는 것에 쓰였다(3:3-6). 이 비밀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셨으며그를 믿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은 믿음으로 받는 사람에게만 열리는 비밀에 속한 것이다(딤전3:9). 그러므로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은 이 비밀을 맡은 사람들이다(고전 4:1).


................................


축복을 빌라.

- 베드로전서 3:8-9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

 

서언.

 

+복음을 전할 때에 .. 평안을 빌어야 한다.

모든 병의 치료그리스도복음의 능력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님의 마음이 마음의 모든 약함과 몸의 질병을 치유한다.

전도자들은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먼저 그 집의 평안을 빌어야 한다.

*누가복음 10:5-6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 하라만일 평안을 받을 사람이 거기 있으면 너희 빈 평안이 그에게 머물것이요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고 말씀하셨다.

모든 사람에게 평안을 기원할지라도하나님의 평안은 평안을 받을 만한 자들에게만 임한다.

 

+신앙의 삶을 살면서서로를 위하여 .. 축복을 빌어야 한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시작된다.

 

그 증거들;

*창세기 5: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창세기 12:2-3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세기 22:17-18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창세기 24:1 아브라함이 나이 많아 늙었고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예수님의 첫 설교산상보훈-팔복

그리스도인은 어느 때나 축복을 빌어야 한다.

*로마서 12:14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본문강해.

 

[8-9] 8.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친절하며], 9. 악을 악으로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도리어 복을 빌라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는 마지막으로 몇 마디 더 권면하고 그치려 했던 것 같으나 성령께서 계속 좀 더 교훈하도록 감동하셨던 것 같다.

 

첫째로그는 우리가 다 마음을 같이하라고 말한다.

- ‘마음을 같이하여라는 원어(호모프론)는 생각을 같이하여라는 뜻이다사랑과 단합은 생각의 일치에서 이루어진다.

*로마서 12:16, 서로 마음[생각]을 같이하며.”

*고린도전서 1:10, 같은 마음[생각]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빌립보서 2:2, 마음[생각]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생각]을 품어.”

생각이 같아야사랑으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다생각이 다르면다투고 분열하게 된다그러므로 우리는 생각이 하나 되도록 힘써야 한다.

 

둘째로베드로는 우리가 서로 체휼하라고 말한다.

- ‘체휼하다는 원어(쉼파테스)는 같은 감정을 가지다동정심(同情心)을 가지다라는 뜻이다.

사람은 생각이 첫째로 중요하지만또 감정도 중요하다감정이 같은 것이 좋다어떤 이는 무엇을 좋아하고어떤 이는 그것을 싫어하면서로 사랑으로 단합하기 어려울 것이다성도들이 어떤 일에 대해 좋아하는 감정이나싫어하는 감정이 비슷한 것은 교회의 일치와 단합을 위해 바람직하다.

 

셋째로베드로는 우리가 형제를 사랑하라고 말한다.

그것은 성도의 기본적인 덕목이다예수께서는 친히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셨다사랑이 무엇인가?

*고전 13:4-7. “사랑은 오래 참고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쉽게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는다.”

 

넷째로베드로는 우리가 남을 불쌍히 여기라고 말한다.

- ‘불쌍히 여기다는 원어(유스플랑크노스)는 부드러운 마음을 가지다불쌍히 여기다는 뜻이다.

우리는 상대의 부족과 연약을 볼 때 멸시하거나 배척하지 말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바울도 성도들에게 이런 마음을 가지라고 교훈하였다.

*에베소서 4:32, “[너희는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다섯째로베드로는 우리가 겸손하고 친절하라고 말한다.

- ‘겸손하며라는 말원문의 의미는 친절하며라는 뜻도 있다.

겸손함과 친절함은 거리가 멀지 않다우리는 서로에 대해 겸손하며 친절해야 한다.

 

여섯째로베드로는 우리가 남에게 보복하지 말라고 말한다.

- “악을 악으로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마 5:39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라고 말씀하셨고

*마 5:44.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저주하는 자들을 축복하라고 하셨다

*롬 12:17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라고 교훈하였다.

 

우리는 하나님의 복을 위해 부르심을 입었다.

그 복이란 죄사함과 구원의 복평안의 복또 영광스런 천국과 영생의 복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주신 이 복을 깨닫고 귀히 여기고 감사하며 또 서로에게 이 복을 빌어야 할 것이다.

사람이 이 복을 잃는 것보다 더 큰 불행은 없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리 부족한 형제라 하더라도 이 복에서 제외되는 자가 되기를 원치 않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진심으로 상대방을 위해 이 복을 빌어야 할 것이다.

 

결언

 

첫째로우리는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감정을 같이하도록 힘써야 한다.

이것이 구원받은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가 서로 사랑하며 단합된 모습이 될 것이다.

 

둘째로우리는 형제를 사랑하되불쌍히 여김과 친절함을 가지고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참 사랑이다사랑은 오래 참고 온유하며 상대의 허물과 부족을 용서한다우리는 서로 인자하고 친절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그것은 서로 사랑하는 바른 태도이다.

 

셋째로우리는 우리에게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보복하지 말고 오히려 축복하고 그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이것은 주께서 친히 교훈하신 바이며(마 5:39-44),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며성도의 본분이다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악을 행치 말고 선과 자비를 베풀어야 한다.



.............................................


염려하지 말고 기도하라.

빌립보 4:6-7 -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4:6-7)

 

1. 서언.

 

사람들이 "--------"로 인하여 마음과 생각이 혼란스럽고많은 염려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이와 같은 때에 우리들 하나님의 가족들은 아버지 하나님의 말씀에 더욱더 귀를 기울이고그 말씀을 따라 기도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2. 본문강해

 

[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1) 사람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염려하고 걱정할 일들이 많다.

학생들은 학교 성적 문제나 진학의 염려친구들에게 따돌림 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청년들은 취직의 염려와 결혼과 출산의 염려장년들은 직장과 사업 등의 경제 문제와 건강 문제와 자녀에 대한 염려노년들은 자녀들의 평안자신의 건강노후의 경제적 대책외로움임종 준비 등 많은 염려거리들이 있다.

이와 같이 인생은 염려가 많은 삶이며이 세상은 염려가 많은 세상이다.

 

(2)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에게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고 명하셨다.

우리의 염려거리들 중에 우리가 염려한다고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염려는 우리의 기쁨과 평안과 생활의 활기를 빼앗아 갈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 좋다그것이 믿음이며 순종이다염려하지 않는 생활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주시는 특권이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으니 또한 하나님께서 보장하실 것이다염려하는 것은 믿음이 아니다.

 

주 예수께서는 마태복음6:25에 공중의 새나 들의 백합화로 예를 드시면서 하나님께서 세상의 만물을 다 먹이시고 입히시는데 하물며 자기 백성의 의식주의 문제를 돌아보지 않으시겠느냐고 교훈하셨다.

마 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너희 천부(天父)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 무슨 일을 염려하는 것은 온전한 믿음이 아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무엇을 염려하지 말고 기도하라고 가르쳤다.

우리가 살아계시고 전지전능하신 주권자 하나님을 믿는다면또 그가 우리를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고 우리를 위하시고 지키시고 도우시기를 원하심을 안다면우리는 어떤 환경 처지에서도어떤 어려운 문제를 직면했을 때라도 염려하거나 당황하고 낙심하지 않고오직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기도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표현이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일을 염려하는 대신에 하나님께 기도해야 할 것이다.

 

(3) 우리는 모든 일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우리가 기도하지 못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정신적인 일도육체적물질적인 일도개인적인 일도가정적인 일도교회적인 일도국가적인 일도 무슨 일이든지 기도할 수 있고 기도해야 한다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참 믿음이다믿음이 있는 자마다 하나님께 기도한다.

 

우리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되 감사함으로’ 기도해야 한다.

"감사함"이야말로 믿는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이다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하나님께서 가장 선한 길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을 믿는 자가 아니고서는 결코 범사에 감사할 수 없다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자는 감사할 수 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8:28에서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말하였고또 로마서 8:32에서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라고 말했다그러므로 이런 믿음을 가진 자들은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고또 감사함으로 우리의 모든 소원들을 하나님께 낱낱이 아뢸 수 있고 또 그의 응답하심을 얻는 것이다.

 

[7그리하면 모든 지각[이해력지식]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평안]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1) 하나님의 응답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금방 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뜻과 다를 경우가 많고 또 하나님의 시간표는 우리의 시간표와 다를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기도가 금방 응답될 때도 있으나 오랫동안 응답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다그러나 어떤 경우에라도 우리는 낙심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가장 선한 길로 우리를 인도하고 계심이 확실하기 때문이다무지하고 조급한 우리는 시간이 지난 후에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깨닫게 될 것이다그러므로 우리는 낙심치 말고 기도하며 오래 참고 기다려야 하고그러면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보게 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고난의 현실을 피하고 싶고건강이나 물질적 풍요를 복이라고 생각하지만건강이나 물질적 풍요는 복이기도 하지만 때때로 화가 되기도 한다.

참된 복은 하나님을 바로 알고바로 믿고바로 섬기고죄 짓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로 경건하고 거룩하고 바르고 선한 삶을 살도록 인도하시는 고난이나질병이나가난의 경험은 하나님의 미움이 아니고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이며하나님의 저주가 아니고 오히려 하나님의 축복이다.

그러므로 기도의 응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의 현실을 믿음과 평안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2) 기도의 일차적인 응답은 마음과 생각의 평안이다.

마음과 생각의 평안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즉각적이고 매우 귀한 응답이다.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안"이라는 표현은 모든 이해력과 지식을 초월한 하나님의 평안이라는 뜻이다.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없으리라고 생각되는 현실 속에서도우리의 이해력과 지식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평안이 우리를 지키신다는 말씀이다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시는 "하나님의 평안"은 하나님의 기도 응답의 시작이다.

 

하나님의 평안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그를 믿고 순종하는 자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실 것이다.

기도의 응답과 그 응답으로서 나타나는 마음과 생각의 평안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누리는 성도의 특권이다그리스도 예수 밖에서는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

 

하나님의 구원은 우리의 현세와 내세의 모든 삶을 보장한다하나님의 구원은 내세의 천국과 부활과 영생뿐 아니라현세의 마음의 평안과 건강과 의식주의 공급을 보장하는 것이다왜냐하면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항상 모든 일에 우리와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결언

 

우리는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감사하는 중에 기도함으로 평안을 누려야 한다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특권이요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 삶이다성도들에게 주시는 마음의 평안은 기도 응답의 시작이다우리는 하나님께서 구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에게 주신 기쁨과 평안의 삶을 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