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예배하는 생활 [하권.6-09]

- 요4:23-24 -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4:23-24)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생활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예배란 피조물로서 인간이 삼위일체 되신 창조주 하나님을 경배하며 찬양하는 것이다.

 

 

1. 예배의 대상


예배의 대상은 오직 창조주 하나님뿐이시다.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앞에 들어갈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 어다.” (대상16:29)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 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찌어다 하니” (5:13)


사단의 거짓에 속아 피조물을 헛되게 섬기는 자들이 많이 있다.

- 세상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생명 없는 나무나 돌로 만든 우상을 섬기고 있다. 또 세상적인 것과 돈, 명예, 권력, 과학 등에 빠진다.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1:25)

 

 

2. 예배의 바른 자세


- 예배는 우리 마음 중심을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하고도 진실되게 드 려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의 중심이 하나님만을 향한 참된 예 배를 드리는 사람을 축복하신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아버지 하나님께 예배한다. (4:23)

하나님은 번제보다 자신을 아는 것을 기뻐하시므로 하나님을 알고 예배해야 한다. (6:6)

⑶ 어디서나 성령을 모신 마음의 성전에서 드리는 예배이어야 한다(고전3:16)

신령으로 드리는 예배이어야 한다. (4:24)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드리는 예배이다. (살전2:13)

성령의 인도를 따라 기쁨으로 드리는 예배이다. (살전1:6)

하나님께 믿음으로 나아가는 예배이다. (11:6)

의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예배이다. (고후3:17)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이어야 한다. (4:24)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인 예배이다. (14:6, 12:2)

진리의 성령의 인도를 따라 드리는 예배이다. (16:13-14)

진리의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으며 드리는 예배이다. (2:42)

 

 

3. 예배의 내용


- 예배의 중요한 내용은 다음의 4가지 요소로 생각할 수 있다.


찬송 - 감사, 회개, 기도, 간증 등을 노래로 나타낸다.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 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13:15)


기도 - 감사, 고백, 간구, 중보 등을 언어로 나타낸다.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 라가는 지라.” (8:4) 

 

하나님의 말씀 - 잘 듣고, 깨닫고, 순종해야 한다.

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78:1)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 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매,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 라...” (8:8-9)


헌금 - 믿음의 예물을 감사하며 하나님께 드린다.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 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3:9-10)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6:2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 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3:10)

 

 

믿음의 사람들은 모두 예배를 통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께 크고 놀라운 축복을 받았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된 예배를 드린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을 받았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안을 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