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행복한 가정 [하권.1-02]

시128:1-3 -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네가 네 손이 수고한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128:1-3)


현대는 집만 있고 가정은 상실한 시대라고들 한다그만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가정이 드물다는 의미일 것이다일본의 신학자 우찌무라 간조는 온전한 남편상식에 찬 아내순종하는 아들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는 그리스도교가 최고이다.”고 했다.

 

 

1. 가정의 설립


⑴ 설립의 배경

① 남자를 돕는 배필로 여자를 만드셨다. (2:20)

② 남자의 신체의 일부를 취하여 여자를 만드셨다. (2:21)

③ 남자와 여자로 짝을 이루어 가정을 만드셨다. (2:22)


⑵ 설립의 결과

① 남자와 여자가 부부가 되어 한 몸을 이루게 하셨다. (2:23-24)

②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했다. (2:25)

 

 

2. 행복한 가정


⑴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도를 행하는 가정이다. (128:1)

① 하나님이 그 가정을 세우신 줄로 믿는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127:1)

② 하나님이 그 가정을 보호하심을 믿는다.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로 다.” (127:1)

③ 하나님이 참된 가족의 관계를 이루어 주심을 믿는다.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127:3)


⑵ 남편과 아내의 관계가 바르게 성립된 가정이다. (128:3)

① 남편과 아내와의 관계가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7:2-3, 2:14)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났느니라.” (7:2)

② 남편은 아내를 만족하게 여긴다. (5:18-19)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 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5:18-19)

③ 남편은 아내를 귀히 여긴다. (벧전3:7)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 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 로 알아 귀히 여기라.” (벧전3:7)

④ 남편과 아내는 서로 사랑하고 경외해야 한다. (5:33, 벧전3:5-6)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 하라.” (5:33)

⑤ 남편과 아내는 서로로 인하여 거룩하게 된다. (고전7:14-16)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 는 아내가 남편으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나니 ...” (고전7:14)

⑥ 남편과 아내는 서로간에 의무를 가진다. (고전7:1-5)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 렇게 할지라.” (고전7:3)

⑦ 아내는 남편을 돕는 배필이다. (2:18,20)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 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2:18)

⑧ 아내는 남편에게 선을 행한다. (31:11-12)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아니하느 니라.” (31:12)


⑶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바르게 성립된 가정이다. (128:3)

①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33:5)

“... 야곱이 가로되 하나님이 주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이니이 다.” (33:5)

②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다. (127:3-5)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127:3)

③ 자녀는 부모의 면류관이다. (17: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17:6)

④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한다. (6:1-2)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 (6:1-2)

⑤ 자녀는 부모에게 보답한다. (딤전5:4)

“...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 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딤전5:4)


⑷ 그 가정에 복되고 형통한 하나님의 축복이 임한다. (128:2-4)

① 손이 수고한대로 먹을 것이며복되고 형통하리로다.

②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교회와 국가의 번영의 기반은 가정의 축복에 있고행복한 가정의 기반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도를 행하는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정에서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항상 인도하여 주신다우리는 양들이 목자의 인도를 따라 평안을 누리는 것 같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그의 은혜와 사랑을 누리도록 하자. <참조시편23>


...................................


행복한 자

에베소서 6:1-3 -

샬롬선교회 

 

[에베소서 6:1-3]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행복하게 되고땅에서 장수하리라.

 

서언.

 

아버지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참으로 행복하기를 원하십니다성경에는 "행복"이라는 말씀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일본어 성경(新改訳)에는 "행복"이란 의미의 말이["(さいわい)/사이와이"(구약:71신약:48), ”しあわせ()/시아와세”(구약:70신약:2), "幸福(こうふく)/코우후쿠"(구약:8신약:1)]이 200회 정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베소 6:3] 이로써 네가 잘되고[しあわせになり땅에서 장수하리라.

[누가복음 1:46-48] 46. 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47.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48. 그의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음이라 보라 이제 후로는 만세에 나를 복이 있다[しあわせ일컬으리로다.

 

1. 본문강해

 

[1자녀들아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이것이 옳으니라.

 

자녀는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해야 합니다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입니다그것은 십계명의 제5계명(출애굽기 20:12)에 담긴 하나님의 뜻입니다.

 

+ "주 안에서 순종하라"는 말씀은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첫째는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할 이유를 말합니다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친히 그것을 명하셨기 때문입니다둘째는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하는 한계에 대하여 말합니다그 한계는 부모의 뜻이 하나님의 뜻과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부모보다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3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しあわせになり(행복하게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자녀는 자기를 낳으시고 양육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자녀는 부모의 사랑과 수고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감사해야 합니다우리 아버지 하나님은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그리하면 내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고 약속하셨습니다하나님은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에게 현세에서도 잘 되고[행복하게 되고오래 사는 복을 주실 것입니다. = 구약성경에서 룻과 에스더의 생애는 좋은 예입니다.

 

[룻기 3:5] 룻이 시모에게 이르되 어머니의 말씀대로 내가 다 행하리이다.

[에스더 2:20] 에스더가 모르드개[에스더를 양육한 부모와 같은 오빠]의 명한 대로 그 종족과 민족을 고하지 아니하니저가 모르드개의 명을 양육을 받을 때와 같이 좇음이더라.

 

2. 하나님은 인간에게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 천지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마지막으로 창조하신 것은 가정이었습니다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아름다운 에덴을 다 맡겨 주셨지만 아담은 행복해 하지 않았습니다그에게 아내를 주시고 가정을 이루어 주었을 때 그는 비로소 행복했습니다.

 

(1) 행복한 가정의 기초는 하나님의 선물인 믿음입니다.

 

가정의 행복은 하나님의 의[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안에서 믿음으로 성취됩니다.

 

[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개역개정)

[로마서 1:17] 이 복음은 우리를 구원하시는 그리스도를 믿고 따를 때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늘나라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자곧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다고 인정해줄 자로 만드신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이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믿음으로 성취되는 것입니다. "의로운 사람은 진실하게 나를 의지하기 때문에 살 수 있다(2:4)"라고 성경에 기록된 대로입니다. (현대어성경)

 

(2) 행복한 가정의 성립은 하나님이 주신 권위에 순종함으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이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부모와 남편에게 권위를 주셨습니다그러므로 자녀와 아내에게 그 권위에 복종하고 순종하라고 명하셨습니다(에베소 5:22, 에베소 6:1).

부모와 남편이라고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닙니다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부모와 남편의 권위를 인정하고 순종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도 아니고 잘못된 일도 아닙니다그것은 매우 지혜롭고 훌륭한 일입니다또한 우리가 행복한 가정의 성립을 위하여 더욱 힘써야 할 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교회의 권위에 순종하는 것입니다(시편 65:4).

 

[에베소 5: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에베소 6: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시편 65:4] 주께서 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사 주의 뜰에 거하게 하신 사람은 복[]이 있나이다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이다.

 

(3) 행복한 가정의 원동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루어집니다.

 

부모와 남편의 권위는 자녀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며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는 것입니다. (에베소 6:4, 에베소 5:25)

 

[에베소 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에베소 5: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결언.

 

살아 계신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정에서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항상 인도하여 주십니다우리는 양들이 목자의 인도를 따라 평안을 누리는 것 같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그의 은혜와 사랑을 받음으로 행복한 자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믿음'과 '순종'과 '사랑'으로 살아감으로 우리의 가정을 세상에서 아름답고 행복한 가정으로 만들어 가야할 것입니다.



.........................................


행복한 가정

- 에베소서 6:4 -


아비들아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에베소서 6:4) 

 

서언.

 

5월은 행복한 "가정의 달"이다. 화창한 봄날에 날마다 보다 더 행복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기원한다.

가정의 행복은 오직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시는 축복이다그와 동시에그 축복을 받은 사람들이 스스로 힘쓰고 수고하여 성취하는 것이다.


오늘은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말씀드린다행복한 가정에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일어나는 사실들동시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일어나는 세 가지 중요한 사실에 대하여 말씀하려고 한다이 세 가지 사실은 서로 구별되지만한편 서로 연결되기도 한다.

 

1. 첫째,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믿음이 있어야 한다.


(1) 믿음은 하나님의 마음(계획)을 아는 것이다.

  -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다그 선물이 의도하는 목적은 우리의 행복을 위해 주신 것이다.

 

(2) 믿음은 하나님을 신뢰하여 의지하고 맡기는 일이다.

  - 믿음은 서로 인정하고, 서로 의지하는 참다운 관계가 이루어지게 한다.

* (본문에베소서 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3) 믿음은 하나님의 마음에 맞게 살아가는 것이다.

  - 우리는 믿음의 축복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행복을 기대하자. 성경에 가득한 믿음의 조상들이 받은 그 축복을 기대하자.

야고보서 2:17-18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사도행전 13: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2. 둘째,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순종하여야 한다.


  - 하나님은 인간이 순종할 때에 비로소 그에게 믿음의 소망을 주신다.

 

(1) 순종은 하나님을 믿음에서 비롯한다.

  - 순종은 하나님을 인정하고의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그리고 의뢰는 경외하는 마음에서 비롯하여 나타난다.

잠언 3: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언 14:26-27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2) 순종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설정한 질서이며규범이다.

  - 순종은 반드시 지켜야할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 말씀이다.

 

(3) 순종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축복을 위하여 요구하시는 일이다.

  - 순종은 하나님께서 시작부터 끝까지 변함없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일이다.

 

3. 셋째,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사랑하여야 한다.

 

(1) 사랑은 믿음과 순종으로 이루어지는 축복의 결과이다.

고린도전서 13:4-8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2) 사랑은 서로의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준다.

  - 하나님의 소원이 사랑하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또한 부모의 소원이 사랑하는 그 자식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본문에베소서 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3) 사랑은 행복한 가정의 원천()이.

요한복음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한계시록 7: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결언:

 

학생들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공부한다그리고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하여 사업장과 직장에서 정말 피나는 노력을 한다그것은 당연하고 올바른 일이다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다 더 중요한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공부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는 것 같다.

우리는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믿음'과 '순종'과 '사랑'으로 살아가기를 원하신다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자우리의 가정을 아름답고 행복한 가정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