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만날 만한 때에 [상권.5-34]

55:6-9 -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악인은 그 길을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55:6-7)

 

인간으로 태어나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최대의 은총이요 축복이 아닐 수 없다하나님은 이 만남의 기회를 인간들에게 주시기 위해 자신을 스스로 나타내셨다그리고 인간들에게 자신을 만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1. 찾으라. (55:6)

본문에서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고 했다.

⑴ 여호와 하나님은 그 백성들에게 너희는 나를 찾으라.”라고 하셨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그 리 하면 살리라.” (5:4)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 마음이 주께 말하되 여호와 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하였나이다.” (27:8)


⑵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찾으라그러면 찾을 것이요라고 하셨다.

구하라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찾으라그러면 찾을 것이요문을 두드리라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7:7)

 

 

2. 부르라. (55:6)

본문에서 부르라는 것은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께 호소하라는 것이 다기도와 간구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⑴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고 하셨다.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 리로다.” (50:15)


⑵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고 하셨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6)

 

 

3. 버리라. (55:7)

본문에서 악인은 그 길을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라고 했 다옛 것과 낡은 것은 버려야 새 것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⑴ 예수님의 제자들에 대해 저희가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 니라.’고 했다.

저희가 곧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4:22)


⑵ 바울은 성도들에게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 새 사람을 입어라고 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 어 버리고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4:22-24)


⑶ 히브리서에는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라고 했다.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 주를 경주하며” (12:1)

    

 

4. 나아오라. (55:7)

본문에서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고 했 다인간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아무것 도 없다.

⑴ 하나님은 때때로 그 백성들에게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라고 명하 셨다.

모세가 또 아론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명하기 를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라 여호와께서 너희의 원망함을 들으셨 느니라 하라.” (16:9)


⑵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하셨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 리라.”(11:28)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라고 명하신 이유 (55:8-9)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55:8-9)


......................................


만남의 신비

누가복음 19:1~10 -

샬롬선교회  


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서언.

 

본문,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9~10). 특히, 10절은 누가복음 전체의 중요한 성구이다.

본문에서 '두 개의 키워드'를 꺼내어 '만남의 신비(神秘)'에 대하여 생각하고 싶다.

하나는, 5절의 '...하여야 하겠다,'라는 의미의 '데이(δει)'또 하나는, 3절과 10절에 있는 '열심히 찾는다'를 의미하는 '-테오-(ζητέω)'라는 말이다여기에서 만남의 신비를 볼 수 있는 것이다.

 

1. 하나님의 필연으로서의 '데이(δει)' [하여야 한다]

 

예수님이 돌무화과나무(뽕나무)에 올라 있는 삭개오를 향해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라고 말씀하셨다.

= "유하여야 하겠다."는 것은 이상한 말이다한 번도 만난 적도 없는데 상의도 없이누가 그런 예정을 넣었는가바로 예수님이시다.

 

예수께서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요한 6:44)라고 말씀하셨다예수님과 관계를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이끌어 주셨기 때문이다그것 없이는 하나님의 아들(독생자 예수)과 관계를 맺을 수 없었다여기에 하나님의 필연이 있다.

 

+ '데이(δει)'라는 동사는 요한복음 4장에 있는 예수님과 사마리아의 여자와의 만남에도 사용되고 있다.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요한복음 4:3~4).

왜 사마리아를 통해서 가야만 했는가그것은 거기에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하나님의 필연이 있었기 때문이다사실 예수님은 그 사마리아 땅에서 한 여인과 만나 영원한 생명을 줄 수 있었다그 여인의 증언으로 사마리아인 중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요한복음 4:39). - 예수님과의 만남은 우연히 된 것이 아니라하나님의 필연 속에 있었다.

 

2. 열심히 찾으려는 '-테오-(ζητέω)' [열심히 찾는다]

 

삭개오와 예수의 만남이 하나님의 필연 속에 있었다면거기에는 어떤 만남의 징후가 있을 것이다원문으로 살펴보면누가복음 19:1~10안에 같은 단어가 두 번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 단어는 '-테오-(ζητέω)'이다게다가 그것은 삭개오와 예수님의 쌍방의 행동에 사용이 되고 있다.

 

(1) 삭개오의 경우

3삭개오는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라고 했다.

여기에는 '보다'라는 동사 '에이돈'(είδον)의 부정사와, '열심히 시도하다찾아내려고 찾다'라는 의미의 동사 '-테오-(ζητέω)'가 나란히 있다. '-테오-'의 시제는 '미완료'이다삭개오는 단순한 흥미 본위로 예수님을 보려고 한 것이 아니라결단하고열심히 보려고 계속 한 것이다그래서 그로 하여금 돌무화과나무(뽕나무)에 오르게 한 것이다삭개오에게서 '구도(求道구원의 길을 구함)'의 열심을 볼 수 있는 것이다그의 '구도'의 행위 중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를 이끌어 주시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2) [예수님의 경우]

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 "찾아"라고 번역되어 있는 부분이 '-테오-(ζητέω)'이다인자는 예수님 자신인데예수님은 완전히 잃어버린 사람을 찾으려고 열심히 찾고 계셨다여기에서도 아버지의 사랑을 볼 수 있다. '구원'은 만군의 하나님의 열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이렇듯 예수님과의 만남은 결코 우연히 된 일이 아니라그 배후에 잃어버린 자를 찾고자 하는 하나님의 열심을 볼 수 있다게다가 그 만남은실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신비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만남의 신비그리스도인의 만남 (골로세서 2:1-3)

 

+ 10절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는 말씀에서 "잃어버린 자"라는 말씀은 '이스라엘 집의 잃은 양'을 의미한다즉 이 표현은 과거 앗수르에 의해 흩어진 '북이스라엘의 열 부족'을 의미한다.

누가복음 19장 예수님께서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라고 삭개오에게 말한 것은 그가 잃어버린 10부족 중 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삭개오가 있던 '여리고'라는 마을은 매우 예루살렘과 가까운 곳에 있지만 그곳 역시 잃어버린 열 부족의 지역이었다.

애당초 예수님의 선교의 시작 지역인 갈릴리 지방이 바로 잃어버린 열 부족의 지역이었으며,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들이 있었던 곳이었다예수님은 거기에서 최초의 제자들을 뽑으신 것이다.

 

하나님의 계획의 중심에 있는 '전 이스라엘의 회복'은 성경을 올바르게 읽는 데 있어서의 키워드이다그것 없이는 성경은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예언서 속에 반복적으로 예언되고 있는 '전 이스라엘의 회복'은 바로 예수님에 의해 실현되고 있었다그리고 오늘날에 있어서도 확실히 그 방향을 향해서 하나님의 계획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결언.

 

[골로세서 2:1-3] 1.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秘密)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


내가 주를 사랑하는도다.

시편 116:1-19 -

샬롬선교회

 

1.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내가 저를 사랑하는도다. 2. 그 귀를 내게 기울이셨으므로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

3. 사망의 줄이 나를 두르고 음부의 고통이 내게 미치므로 내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4.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를 여호와여 주께 구하오니 내 영혼을 건지소서 하였도다.

5.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우리 하나님은 자비하시도다. 6. 여호와께서는 어리석은 자를 보존하시나니 내가 낮게 될 때에 나를 구원하셨도다.

7. 내 영혼아 네 평안함에 돌아갈지어다여호와께서 너를 후대하심이로다. 8. 주께서 내 영혼을 사망에서내 눈을 눈물에서내 발을 넘어짐에서 건지셨나이다.

9. 내가 생존 세계에서 여호와 앞에 행하리로다. 10. 내가 믿는 고로 말하리라 내가 큰 곤란을 당하였도다. 11. 내가 경겁 중에 이르기를 모든 사람은 거짓말장이라 하였도다.

12.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 13. 내가 구원의 잔을 들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14. 여호와의 모든 백성 앞에서 나의 서원을 여호와께 갚으리로다. 15. 성도의 죽는 것을 여호와께서 귀중히 보시는도다. 16. 여호와여 나는 진실로 주의 종이요 주의 여종의 아들 곧 주의 종이라 주께서 나의 결박을 푸셨나이다.

17. 내가 주께 감사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18. 내가 여호와의 모든 백성 앞에서 나의 서원을 여호와께 갚을찌라. 19. 예루살렘아네 가운데서여호와의 전 정에서 내가 갚으리로다할렐루야

 

서언.

 

본문에는 "내가 주를 사랑한다"는 그 이유가 적혀 있다. = 첫 번째 이유는 '주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어주셨기 때문'이다두 번째 이유는 '내가 주의 이름을 부를 때 주께서 구원하여 주셨기 때문'이다그리고 세 번째 이유는 '주께서 내게 모든 것을 잘해주셨기 때문'이다.


전에는 실의(失意속에 빠져 있을 때는 자포자기했고주위 사람들의 말을 그저 나를 안심시키려는 말이라고만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었다그러나 지금은 잘해주신 하나님께 어떻게 보답해야 할지 헤맬 정도의 깨달음이 주어졌다.

 

1. 하나님은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신다. (시편 116:1)

 

[시편 116:1-2]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 내가 저를 사랑하는도다그 귀를 내게 기울이셨으므로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

 

⑴ 시인은 환란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하나님께 기도로 도움을 구했다. (시편 116:3-4)

[시편 116:3-4] 사망의 줄이 나를 두르고 음부의 고통이 내게 미치므로 내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를 여호와여 주께 구하오니 내 영혼을 건지소서 하였도다.

 

⑵ 어려운 일은 예고도 없이 닥친다그 때에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① 원망하거나 낙심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하나님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시편 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요한복음 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② 하나님은 나를 결코 잊지 아니하심을 알아야 한다.

[이사야 49:15]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 [누가복음 8:23-24]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제자들이 나아와 깨워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한대 예수께서 잠을 깨사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이에 그쳐 잔잔하여 지더라.

 

2. 하나님은 내게 은혜로우시고 의로우시며 자비하시다. (116:5)

 

[시편 116:12-14]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내가 구원의 잔을 들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여호와의 모든 백성 앞에서 나의 서원을 여호와께 갚으리로다.

 

⑴ 하나님은 내게 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자비하시다.

① 하나님은 나를 지켜주셨다. (시편 116:6)

② 하나님은 나를 후대하셨다. (시편 116:7, 15)

③ 하나님은 나를 건지셨다. (시편 116:8, 16)

 

⑵ 나는 하나님의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하리라.

① 나는 하나님 앞에서 행해야 한다. (시편 116:9)

② 나는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해야 한다. (시편 116:12-14, 17-19)

 

+ [어거스틴의 기도] “나는 당신의 품안에 안기기 전에는 참 행복을 몰랐습니다.”라고 고백한 어거스틴이 어느 날 하나님께 기도하고 응답을 받은 후너무나 감격하여 오 하나님나는 너무나 늦게야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주님내일 하루 주님의 얼굴을 본다면이 세상에서 무슨 고통이라도 받을 수 있겠습니다.”라고 기도했다.

어른이 되면 다른 사람의 사랑을 받으면 보답할 줄 알듯이성장한 그리스도인이 되면 하나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사람이 된다.

 

결언.

 

(1) 우리는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주의 이름으로 기도하자.

이 세상에서 사망의 줄이 우리를 두르고음부의 고통이 우리에게 미치므로 우리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주의 이름으로 "내 영혼을 건지소서"라고 기도하여야 한다.

 

(2) 주께서 내게 주신 모든 은혜에 보답하자.

주께서 내게 주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까주께 구원의 잔을 들고주의 이름을 부르며감사제를 드리고주의 모든 백성 앞에서 우리의 서원을 주께 갚아야 한다.

 

(3) 성도의 죽는 것을 하나님께서 귀중히 보신다.

이 세상은 고난이 많고반드시 죽음이 있다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가장 큰 복은 영생과 천국이다성도는 죽는 즉시 하나님의 품에 안기며천국에서 깨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