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보냄 받은 자의 모범 [상권.5-27]

요13:1-17 -

       

내가 너희에게 행한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3:15-17)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시는 행동에 무슨 의미가 담겨 있는가우리도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자.

    

1. 섬김(겸손)을 모르는 세대

⑴ 이 세대는 이기주의가 정상적인 인격처럼 인정되는 시대가 아닌가?

① 어린이로부터 어른까지 "내가 싫다는데 왜 그래" "내가 싫으면 안 해." 이런 말들을 부끄러운 줄 모르고 내뱉고그 말대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② 결혼을 한후에 '나 싫으면 안 산다하는 생각이 너나 할 것 없이 젊은이들의 마음에 은근히 자리를 잡고 있다.

남편이 병들면 아내가 도망을 가버리고부부가 말다툼 한번 했 다고 쉽게 갈라서고자식을 떠맡기 싫다고 고아원에 갖다 맡기 고는 가버리는 것이다.


⑵ 심리학자 에릭 프롬의 말

"이기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대한 관심이나 다른 사람들 의 존엄성이나 인격에 대한 존경 따위는 아예 안 중에 없다이기주 의적인 사람은 자기자신 이외에는 아무도 볼 수 없으며 모든 사람 과 모든 것을 자기에게 얼마나 쓸모가 있느냐 하는 것으로만 판단 하려 든다."


⑶ 성경의 예예수님의 제자들 (본문13: )

① 이스라엘은 원래 건조한 땅이다그 당시에는 샌들을 신고 다녔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온 발이 더러워진다그래서 어느 집에 들어 가든지 문간에는 발을 씻도록 물을 담아 놓은 항아리가 준비되어 있다종이 있는 가정은 종이 나와서 손님들의 발을 씻겨준다씻 겨 줄 사람이 없으면 자기가 발을 씻고 들어가야 한다.

② 식사가 시작되었다그 때까지 제자들은 발을 씻지 않고 있었다.

아마 예수님은 제자들 가운데 누군가 일어나서 다른 사람(예수님 을 포함?)의 발을 씻겨주기를 기다리고 계셨는지도 모른다그러 나 한참이 지나고 음식을 다 먹어 가는데도 제자들 중에서 단 한 사람도 일어나서 발을 씻어 줄 엄두를 내지 않았다.

③ 그 식사 자리에서 제자들끼리 누가 크냐(22:24)”고 하는 타툼이 있었다그때 예수님께서 “...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눅 22:27)”고 말씀하셨다.

 

2. 섬김(겸손)의 모범을 보여주신 예수님

⑴ 예수님은 섬기는 모범을 보여주셨다겸손할 필요가 없는 시간에 겸 손하셨다.

① 하룻밤만 지나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그후 사흘 후에 부활하신 다그후 40일 동안 이 세상에 계시다가 승천하셔서 하늘 보좌에 앉아 열국을 다스리신다.

② 제자들을 항해서 "나는 이제 하나님 나라로 가노라신발을 벗고 내 앞에 엎드려라."라고 명령해도 괜찮을 자리에서 오히려 엎드려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셨다.


⑵ 예수님이 열두 제자의 발을 다 씻기셨다그리고 중요한 교훈을 하 셨다. (본문)

① "내가 주와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 기는 것이 옳으니라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②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 고 보냄을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너희가 이 사실을 알고 행하 면 복이 있으리라."

 

3. 보냄을 받은 자

⑴ 보냄을 받으신 예수님;

“...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나 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7:28-29)<참조7:16,10:40>


⑵ 보내심을 받은 제자들;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 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0:21)  <참조11:49, 17:18> 


예수님이 발을 씻겨주셨듯이 우리 모두 발을 씻기는 삶을 살자우리가 겸손하게 다른 사람을 섬기며 살 때 우리 마음속에 기쁨의 샘이 솟아난다그래서 우리 마음에 있던 병을 말끔히 씻어낼 수 있다우리 교회 그리고 직장일터가 이런 복을 받아 누리는 아름다운 축복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바란다.


..................................


보냄을 받은 자

요한복음 13:1-17 -

샬롬선교회 

 

[요한복음 13:12-17] “12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시는 행동에 무슨 의미가 담겨 있는가우리도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자.

 

1. '섬김'을 모르는 세대

 

(1) 이 세대는 이기주의가 정상적인 인격처럼 인정되는 시대가 아닌가?

어린이로부터 어른까지 '내가 싫다는데 왜 그래' '내가 싫으면 안 해.' 이런 말들을 부끄러운 줄 모르고 내뱉고그 말대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결혼을 한 후에 '나 싫으면 이혼을 한다.'는 생각이 너나 할 것 없이 젊은이들의 마음에 은근히 자리를 잡고 있다.

*남편이 병들면 아내가 도망을 가버리고부부가 말다툼 한번 했다고 쉽게 갈라서고자식을 떠맡기 싫다고 고아원에 갖다 맡기 고는 가버리는 것이다.

 

(2) 심리학자 에릭 프롬의 말

*이기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대한 관심이나 다른 사람들의 존엄성이나 인격에 대한 존경 따위는 아예 안중에 없다이기주의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 이외에는 아무도 볼 수 없으며모든 사람과 모든 일을 자기에게 얼마나 쓸모가 있느냐 하는 것으로만 판단하려 든다.

 

(3) 성경의 예예수님의 제자들 (본문13)

이스라엘은 원래 건조한 땅이다.

*그 당시에는 샌들을 신고 다녔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온 발이 더러워진다그래서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문간에는 발을 씻도록 물을 담아 놓은 항아리가 준비되어 있다종이 있는 가정은 종이 나와서 손님들의 발을 씻겨준다씻겨 줄 사람이 없으면 자기가 발을 씻고 들어가야 한다.

 

식사가 시작되었다그 때까지 제자들은 발을 씻지 않고 있었다.

*아마 예수님은 제자들 가운데 누군가 일어나서 다른 사람(예수님 을 포함?)의 발을 씻겨주기를 기다리고 계셨는지도 모른다그러 나 한참이 지나고 음식을 다 먹어 가는데도 제자들 중에서 단 한 사람도 일어나서 발을 씻어 줄 엄두를 내지 않았다.

 

그 식사 자리에서 제자들끼리 누가 크냐(누가복음 22:24)”라고 하는 다툼이 있었다.

그때 예수님께서 “...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누가복음 22:27)”고 말씀하셨다.

 

2. '섬김의 모범'을 보여주신 예수님

 

[누가복음 22:27]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1) 예수님은 섬기는 모범을 보여주셨다겸손할 필요가 없는 시간에 겸손하셨다.

하룻밤만 지나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사흘 후에 부활하신다그 후 40일 동안 이 세상에 계시다가 승천하셔서 하늘 보좌에 앉아 열국을 다스리신다.

 

제자들을 항해서 '나는 이제 하나님 나라로 가노라신발을 벗고 내 앞에 엎드려라.'고 명령해도 괜찮을 자리에서 오히려 엎드려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셨다.

 

(2) 예수님이 열두 제자의 발을 다 씻기셨다그리고 중요한 교훈을 하셨다.

+ [본문] "내가 주와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 [본문]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너희가 이 사실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3. 보냄을 받은 자

 

(1) 보냄을 받으신 예수님;

[요한복음 7:28-29] “...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참조요한복음 7:16, 마태복음 10:40>

 

(2) 보내심을 받은 제자들;

[요한복음 20:21]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참조누가복음 11:49, 요한복음 17:18>

 

****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의 발을 씻겨주는 삶을 살자우리가 겸손하게 남을 섬기며 살 때 우리 마음속에 기쁨의 샘이 솟아난다그래서 우리 마음에 있던 병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우리 교회와 직장이 이런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하나님의 위로와 은혜와 평안의 축복으로 가득하길 소원한다.

........................................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

고린도전서 4:3-6 -


3.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4.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6. 형제들아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1. 서언

 

이 세상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시련이 있다. - 하나는 세상적인 시련이고다른 하나는 믿음의 시련이다.

 

지금 우리들은 믿음의 시련을 당하고 있다.

우리 하나님은 그 자녀들이 시련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어려움이나 생명의 위협을 당할 때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시려고 그분의 자녀들을 보호하시고미리 준비하여 두신 은혜로운 복을 주신다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그 모든 시련을 능히 감당하고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베드로전서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2. 본문강해

 

3바울은 사람의 판단을 크게 여기지 않았다.

우리가 사람의 판단에 너무 마음을 쓰면주의 일을 힘이 있게 할 수 없다바울은 심지어 자기 자신도 자신을 판단하지 않았고스스로 자책할 아무것도 깨닫지 못한다고 하였다.

우리도 성도로서 범사에 양심적으로 살아서스스로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할 것이다.

 

4바울은 모든 판단을 주님께 맡겼다.

사탄의 큰 전략의 하나는하나님의 일꾼들의 힘을 빼어하나님의 일을 잘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낙망은 사단의 큰 시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의 말을 너무 의식하지 말고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며 충성해야 할 것이다.

 

5장차 있을 하나님의 심판은 완전하고 철저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두움에 감춘 것들을 드러내고사람들의 마음의 뜻을 나타내실 것이다그때 주의 선하고 충성한 종들은 위로와 칭찬을 받을 것이다그러나 악하고 불충성한 종들은 책망과 형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재림 때까지다른 사람의 드러나지 않는 점들을 판단하거나 비난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특히복음 사역자들의 충성의 여부와 충성의 정도를 함부로 판단하고 평가하려는 잘못을 범해서는 더욱 안 된다.

분명히 드러난 이단 사상과 오류는 지적되어야 하지만드러나지 않는 점들에 대해서는 주님께 맡겨두면 된다주께서 완전히철저히 판단하시고공의로 보응하실 날이 있기 때문이다.

 

6복음 사역자들은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종들에 불과하다.

심는 이와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다물론 성도들이 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그들을 지나치게 생각해 자랑해서도 안 된다하나님의 종들도 자신을 높이 평가하지 말고자신의 무익함을 항상 인정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자들을 높이어 파당을 만들지 말고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만 자랑하고교회의 일치와 단합을 지켜야 한다.

 

우리는 교만한 마음으로 남을 대적하는 자리에 떨어져서는 안 된다교만은 사람의 타고난 본성의 큰 결함이다교만한 사람은 자신을 크게 생각하며 자기의 위치를 자주 벗어난다그러나 겸손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부족을 인식하자기 위치를 지키며 자기에게 맡겨진 일에 성실한다.

그러므로 참된 성도의 태도는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충성하는 것이다.

 

3.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그리고 그들의 이름과그들의 결국은 어떠한가?

 

(1)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자칭찬하는 사람은그리스도를 섬기는 자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다.

 

로마서 14:18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잠언 31:30-31 고운 것도 거짓되고아름다운 것도 헛되나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2) 성경에는 칭찬을 받은 여러 사람에 대한 기록이 있다.

 

예루살렘 교회일곱 집사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칭찬 듣는 사람들이다.

사도행전 6: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로마인 백부장고넬로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유대 온 족속이 칭찬한 사람이다.

사도행전 10:22 저희가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저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너를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믿음의 청년디모데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사람이다.

사도행전 16: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3) 칭찬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곧 하나님의 상을 받았다.

 

고린도전서 3:8 심는 이와 물주는 이가 일반이나, 각각 자기의 일하는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골로새서 3:24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줄 앎이니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시편 127:3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4. 결언

 

고린도후서 10:18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마태복음 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착하고 충성된 종아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찌어다

 

누가복음 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