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승리를 얻는 자 [상권.5-26]

- 사무엘상26:21-25 -

 

[사무엘상26:24] “오늘날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여호와께서 중히 여기셔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구하여 내시기를 바라나이다.”

 

*** 세상에서 이기고 있는 것 같으나 실상은 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이나 승리하는 사람도 있다. 승리한 다윗의 삶에 대하여 생각해 보면서 우리도 그렇게 행하므로 반드시 승리를 얻는 자가 되자.

 

1. 주님의 사랑을 실천하였다. (21)

 

(1) 다윗은 그를 해하려는 사울왕을 선대하였다.

“.........네가 오늘 내 생명을 귀중히 여겼은즉 내가 다시는 너를 해하려 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어리석은 일을 하였으니 대단히 잘못되었도다.” (사무엘상26:21)

나는 너를 학대하되 너는 나를 선대하니 너는 나보다 의롭도다.” (사무엘상24:17)

- 이 고백들은 다윗이 사울을 대적하지 아니하고 선대한 결과로 듣게 된 것이었다.

 

(2) 예수님은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명하셨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한복음13: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마태복음5:44)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가 먼저 남을 대접하라.” (마태복음7:12)

 

* 바울사도의 권면:

“.....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골로새서3:12-14)

 

2. 하나님을 진실로 믿었다.

 

(1) 다윗은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두 번이나 있었지만 그를 죽이지 아니하였다.

여호와께서 각 사람에게 그 의와 신실을 갚으시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오늘날 왕을 내 손에 붙이셨으되 나는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치기를 원치 아니하였음이니이다.” (사무엘상26:23)

- 다윗은 여호와의 기름부음 받은 자 치기를 원치 아니하였기 때문이다.

 

(2)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선을 행함으로 참되고 복된 승리를 얻었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다윗아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 네가 큰 일을 행하겠고 반드시 승리를 얻으리라 하니라.”(사무엘상26:25)

- 다윗은 하나님 중심으로 살았다. 그래서 그가 승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스데반 집사의 승리:

둘러선 자들의 돌맹이에 맞아, 온몸에 피가 흘러 죽어가면서도 저 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는 스데반 집사의 최후의 모습은 외 형으로 볼때는 패한 것 같았다. 그러나 스데반 집사야 말로 진정한 승리자이었다.

 

3. 생명을 중히 여겼다. (21, 24)

 

(1) 다윗이 사울왕의 생명을 중히 여기 것과 같이 주께서 자신의 생명을 중히 여겨 주시기를 바랐다.

“......." (사무엘상26:24, 본문)

- 생명의 주권자는 하나님이시다. 그러하기에 다윗은 사울왕의 생명을 중히 여겼다.

 

(2) 육신의 생명도 귀하지만, 지옥 갈 사람을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이 제일 기뻐하는 일이요, 우리에게 맡겨진 복된 사명이다. (베드로전서2:9)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2:9)

 

*** 시대의 조류에 따라 기회주의자가 되어 자기 좋은 대로 살아가는 것이 때로는 승리한 것 같이 보이지만, 그 결과는 언제나 실패이다. 비록 미련하고 우둔한 것 같아도 주의 사랑을 끝까지 실천하며 내 생각과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가면, 하나님이 반드시 승리하게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