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IMMANUEL 1084.jpg : 소경을 고치신 표적

소경을 고치신 표적

- 9:1-12 -

  생명의 밀씀: 임마누엘(상권, 하권) 중에서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 된 사람을 보신지라.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9:1-3)

 

 

우리는 비록 질병의 고통 중에 있을 때에 라도 우리에게서 하나님 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오늘 강건하 며 평안하다면 더욱 힘써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1.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 하나님은 원래 인간을 질병과 사망이 없이 살도록 창조하셨다. 그러나 아담이 범죄하고 타락한 후 모든 인간은 질병과 죽음과 더불어 살게 되었다.


질병에 대하여 제자들이 가졌던 생각

- 일반적인 유대인들은 질병의 원인을 죄의 결과로만 보았던 것 같다.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 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9:2)


죄의 결과에 대하여 구약성경에는 두 가지 면을 말한다.

부모의 죄의 결과로 자식에게 보응되는 일이 있었다.(20:5, 34:7, 14:18, 65:6-7, 79:8, 109:14)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 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 와...” (20:5)

죄는 자기에게만 보응되는 일이 있었다. (18: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비의 죄악을 담당치 아니 할 것이요 아비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치 아니하리니 ...” (18:20)


질병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 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9:3)

- 이 말씀은 제자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지적이라기 보다는, 인간의 질 병이 원칙으로는 죄와 관계된 것이 사실이라도 하나님은 그 질병을 통하여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 있다는 것이다. (나의 병이 꼭 무슨 죄 때문인가? 그것은 아니다. 나를 자녀 로 삼으신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다.)

 

 

2.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날 때부터 소경을 고치시며 하신 예수님의 말씀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9:4-5)


낮일 때, 밤이 오기 전에 하나님의 일에 충성하자.

- 오늘 기도하고, 오늘 말씀을 읽고 전도하며, 오늘 이웃을 위하여 봉사하며, 오늘 형제를 사랑하자.


지금 아니면 언제?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위하지 않으면 무엇을? 내 가 아니면 누가?

 

 

3. 믿음과 순종 그리고 간증


믿음과 순종으로 고침을 받았다. (20:34, 8:23,)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 고,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9:6-7)


구원을 받은 자로서 담대히 간증하였다.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 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9:11)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9:25)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 으니,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9:32-3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9:3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