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백성의 죄 [상권.5-15]
- 호세아5:15-16:1 -
[호세아5:15-6:1] “15 내가 내 곳으로 돌아가서 저희가 그 죄를 뉘우치고 내 얼굴을 구하기까지 기다리리라. 저희가 고난을 받을 때에 나를 간절히 구하여 이르기를,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 하나님을 노하게 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하나님이 몸을 숨기시고 백성들에게서 떠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죄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이 범하기 쉬운 3가지 면에 있어서 죄에 대하여 생각하여 본다.
1. 관계의 면에 있어서 죄
(1) 그 백성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① 그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은 죄이서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신명기18:19)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역대기하9:7) <시바여왕이 솔로몬왕에게 한 말>
(2) 믿는 자들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① 예수님은 그를 믿는 자들이 하나가 되기를 기도하셨다. (요한복음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요한복음17:21)
② 예수님은 그를 믿는 자들이 서로 섬기게 되기를 원하셨다. (누가복음22:27)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누가복음22:27)
2. 책임의 면에 있어서 죄
* 주님은 언제나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는 자들을 책망하셨다.
(1) 필요한 것을 다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죄이다.
① 그 백성이 하여야할 일을 위하여 성령을 부어주셨다. (로마서5: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 (로마서5:5)
② 성령은 여러 가지 은사를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다.
“8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고린도전서12:8-11)
(2) 하나님이 요구하는 시간을 자기 마음대로 사용해버리는 것은 죄이다.
① 종일 주를 위하여 사는 자는 참으로 복될 것이다.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바라나이다.” (시편25:5)
“우리가 종일 하나님으로 자랑하였나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시편44:8)
“내가 측량할 수 없는 주의 의와 구원을 내 입으로 종일 전하리이다.” (시71:15)
②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시간은 참으로 귀하다.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에베소서5:16)
“외인을 향하여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골로새서4:5)
3. 대표의 면에 있어서 죄
* 하나님의 백성은 주님의 이름을 대표하는 자로서 생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의 얼굴을 볼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계시록22:4)
(1) 하나님의 이름은 당신에 의하여 영광을 받으시는가?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태복음5:16)
(2) 혹시라도 당신은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고 있지는 않는가? (고린도전서5:1-13)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이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라도 없는 것이라.” (고린도전서5:1)
*** 주의 백성이 된 우리는 스스로를 살펴 죄로 인하여 슬픔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자.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속히 회개하고 주님께로 돌아가자.
[호세아서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