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넘치는 기쁨 [상권.5-10]

-고후8:1-7 -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고후8:1-2)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편지하면서자신이 체재중인 마케도니아의 교회(빌립보데살로니가베뢰아)들의 모범적인 신앙과 헌신을 소개한다.

      

1. 믿음으로 얻은 구원으로 인하여 기뻐하였다.

⑴ 모든 죄와 허물을 용서받은 기쁨 (51:12, 요삼1:4, 고후8:2, 35:10)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51:12)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 이 없도다.” (요삼1:4)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 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 (35:10)


⑵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는 자의 기쁨 (벧후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 찌어다.” (벧후3:18)


⑶ 병에서 놓여 건강한 자의 기쁨 (5:25-34, 8:4-8)

열 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 강할지어다.”(5:25, 34)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 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 라.” (8:7-8)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소망으로 인하여 기뻐하였다.

⑴ 영혼을 구원하는 전도자(주의 제자)의 기쁨 (16:14-15)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16:15)


⑵ 새 힘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기쁨 (40:31, 1:8)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 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 가 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40:31)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 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8)


⑶ 한 성령으로 함께 은혜를 받아 누리는 기쁨 (고전12:12-27)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고전12:13)


⑷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누리는 기쁨 (고후8:2,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 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14:27)

      

3,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하는 헌신으로 인하여 기뻐하였다.

⑴ 극한 가난 중에서 헌신하는 기쁨 (고후8:2, 21:4)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 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21:4)


⑵ 하나님의 일과 그의 뜻을 이루는 기쁨 (12:3, 7:37-38, 4:34-37)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 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씻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저를 가만 두어 나의 장사 할 날 을 위하여 이를 두게 하라.” (12:3, 7)

      

우리도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의 넘치는 기쁨과 헌신이 어떻게 하 여 이루어졌는가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여 보자그리고 우리도 그 기쁨과 헌신으로 신앙의 축복을 누리도록 하자.

   

..............................................


영광스러운 즐거움

베드로전서 1:8-9 -

 

베드로전서 1:8-9/ 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이제도 보지 못하나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1. 서언.

로마서 14:18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16-18/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2. 본문강해
사도 베드로가 편지하고 있는 소아시아 지방에 흩어져 살고 있던 성도들은 참으로 귀한 믿음을 가진 자들이었다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지 못했으나 그를 사랑했으며 지금도 예수님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그를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고 있다이것은 주 예수님의 증인들인 사도들의 증언들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가능하였다.

 

요한복음 15:26-27/ 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2천년 동안의 신약교회의 성도들이나오늘 우리들이 예수님을 보지 못했으나 믿고 사랑하는 것도 사도들의 증언의 책인 신약성경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가능한 것이다초대교회 성도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사랑하였다.

 

우리는 상대방의 가치를 알 때 그를 사랑하게 된다우리는 예수께서 누구신지 알 때 그를 사랑할 수 있다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과 우리를 위해 사람이 되셨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를 위해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음을 알 때그를 사랑할 수 있다.

 

사람의 사랑은 교제와 대화로 표현된다사람은 누구를 사랑할 때 그와 교제하고 대화하기를 좋아한다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성경을 읽고 기도하기를 좋아할 것이다또 사랑은 봉사와 수고로 표현된다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수고하고 돈을 쓰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의 일을 위해 봉사하고 수고하고 헌금할 것이다.

 

사랑은 특히 기쁨으로 표현된다초대교회의 성도들은 예수님을 사랑했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기쁨으로 주를 기뻐하였다.

 

찬송가 85:

“1. 구주를 생각만 해도 내 맘이 좋거든주 얼굴 뵈올 때에야 얼마나 좋으랴. 2. 만민의 구주 예수여귀하신 이름은 천지에 있는 이름 중 비할 데 없도다. 3. 참 회개하는 자에게 소망이 되시고 구하고 찾는 자에게 기쁨이 되신다. 4. 예수의 넓은 사랑을 어찌 다 말하랴 주 사랑 받은 사람만 그 사랑 알도다. 5. 사랑의 구주 예수여내 기쁨 되시고 이제로 부터 영원히 영광이 되소서.”

 

믿음의 목표는 영혼의 구원이다우리의 영혼은 죄로 인해 죽었었고 지옥에 갈 수밖에 없었다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를 보내주셨고그의 대속 사역으로 인해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의 구원을 얻게 하셨다우리가 선행으로 구원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길을 주셨다그러므로 우리는 구주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고영원한 영광의 천국에 들어갈 것이다.

 

3. 믿음의 결국은 영혼의 구원

– 믿음의 결과를 기억하고구원받은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자.   

성경에 기록된 단어(회수): 기념(42), 기억(184), 서원(72)

기념(사전): 뜻이 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잊지 아니하고마음에 간직함.

서원(사전): 소원을 세우고그것을 이루겠다고 약속하는 일

 

성찬식(기념)고린도전서 11:24-26/ 24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마리아(기념): 마가복음 14:9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

 

베드로(기억): 누가복음 22:61-62/ 61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62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베드로 통곡교회(St. Peter in Gallicantu) -

시온산의 남쪽 중턱에 있는 교회로 성전산과 감람산이 잘 보이는 곳에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 수난 직전까지 주님을 부인하지 않고 따르겠다고 했으나예수님이 잡히시던 그날 밤 심문을 받는데뒤따라 와서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다예수님이 네가 닭이 울기 전에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란 예언대로 세 번 부인하고 나니닭의 울음소리를 듣고 받아 밖으로 나가 통곡하였다세 번 부인한 사실을 기억하게 하는 뜻에서 세워진 교회로 베드로 통곡교회라고 한다.

 

유월절(기념): 출애굽기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한나(서원): 사무엘상 1:11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4. 결언.

시편 103:2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찌어다.

신명기 8: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10:9-10/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생명의 면류관

야고보서 1:12 -

 

*야고보서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서언.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을 받고 자란다자녀들은 자라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부모에게서 받는다부모의 사랑의 손길은 그 자녀에게 평생 동안 많은 좋은 선물들을 안겨준다특히 믿음의 자녀들은 때때로 부모의 믿음으로 인한 시험(시련수고)을 보면서 더 더욱 많은 주님의 교양과 훈계를 받으면서 성장한다.

더불어 기억할 한 가지 사실은간난 아기의 웃음(뱃속 웃음)은 어머니의 출산 후의 고통을 치료하는 놀라운 힘이 있다고 한다.

 

1. 본문강해.

 

(1) 본문의 시험이라는 원어(페이라스모스)는 시련이라는 원어(도키미온)(3)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 같다

+ 일본어 성경에는 "시험"을 시련試練유혹誘惑로 번역했다.

시험과 수고(고생)의 다른 점시험은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고이다부모로서 당하는 시험은 자식을 잘 양육하기 위한 수고이다더구나 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당하는 믿음의 시험은 하나님의 칭찬을 받는 보람이 있는 수고이다.

 

(2) 본문의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은 "영생"을 가리킨다.

면류관은 승리한 자들에게 주는 상을 의미한다성도는 이 세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롬 8:35, 37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영생은 행위의 대가로 받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주시는 은혜로 받는 것이지만시험을 통과하고 승리하는 신앙생활의 결과라는 뜻에서 상이라고 표현되었다고 본다.

하나님은 부모를 통하여 인간에게 육의 생명을 주셨다그러므로 부모는 우리의 육의 생명의 근원이다그리고 인생의 최고의 상은 생명의 면류관곧 영원한 생명영생이다. 그러므로 자녀에게는 부모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 중에 가장 존귀한 사람이다.   

 

2. 왜 하나님은 그 백성들을 시험하시는가?

믿음의 사람들은 시련을 통하여 다듬어지고 강하여진 후에 크게 쓰임을 받았다.

 

⑴ 그 백성을 겸손하게 만들어 순종하게 하셨다. (8:2)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しめて) 너를 시험하사(み)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⑵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을 알게 하셨다. (8:3)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그의 말씀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크고 놀라운 복을 받는다. (신28:1-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 (신28:2),

②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면 저주가 임한다. (신28:15-35)

“...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 ...” (신28:15)  


⑶ 참된 축복을 받을 준비를 시키셨다. (8:12-14, 16)

*8:16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예례미야는 시련과 고난 속에서 어떻게 하였는가? (3:19-23)

① 시련과 고난의 사실을 그대로 하나님께 솔직하게 아뢰었다.

내 고초와 재난 곧 쑥과 담즙을 기억하소서내 심령이 그것을 기억하고 낙심이 되오나” (3:19-20)

② 지난날을 회상하며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기억하고 믿음의 소망을 가졌다.

중심에 회상한즉 오히려 소망이 있사옴은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3:21-22)

③ 날마다 새롭게 임하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알고 진실하게 감사했다.

이것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이 크도소이다.” (3:23)


3. 시험을 통하여 얻게 하신 유익은 무엇인가?

 

⑴ 주의 말씀의 뜻을 깨닫게 된다또 그 말씀을 지키게 된다.

*119:67 “고난을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⑵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는 자가 된다.

*고후1:3-4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⑶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된다.

*4:12-13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⑷ 시험을 이긴 자에게 복을 주사 처음 복보다 더하게 하신다.”는 것을 알게 된다.

*42:12-17 “여호와께서 욥의 모년에 복을 주사 처음 복보다 더하게 하시니...”

 

결언

 

우리는 시험을 당하셨으나순종으로 그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을 존귀히 여기며 사랑한다그러므로 우리는 적지 않은 시험을 당하셨으나그 시험을 믿음으로 이기시는 부모님을 존경하며 사랑할 것이다.


하나님은 그 백성들을 구원하시려고 그들을 시험하셨다. - 구약시대에는 그의 백성이라고 하신 이스라엘 민족을 시험하셨다신약시대에는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을 시험하셨다오늘날교회시대에도 하나님은 자기를 믿는 자들곧 교회의 성도들을 시험하신다고 하셨다.


하나님이 시험하시려고 주신 시련의 내용과 그 시련의 결과로 주시는 축복의 내용은 그 자손들에게 그대로 전하여진다부모가 당한 믿음의 시험은 자녀들을 오직 주님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는 내용이었다.

*에베소서6:1-4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