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행복합니까? [상권.5-01]
- 요일2:15-17 -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 (요일2:15)
"행복합니까?"라는 질문에 “예,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라고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신비함을 느낄 정도로 행복에 빠져 살아야 한다. 사람들은 우리에게 “술, 담배를 안하고 무슨 재미로 사느냐?”고 묻는다. 그때 우리는 “예수님을 믿지 않고 무슨 재미로 사 느냐?”고 반문할 수 있어야 한다.
1.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신앙인들이 있다.
⑴ 예수 믿기 때문에 행복하기 보다, 오히려 큰짐으로 여기며 사는 사 람들이 있다.
① 안 믿자니 불안하고 믿자니 힘들어 갈등 아닌 갈등을 하는 사람 들이 적지 않다.
⑵ 믿음에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신앙생활의 행복을 모르는 사 람이 있다.
① 구원의 확신도 있고, 성경적으로나, 삶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없 는 것 같다.
② 하지만 신앙의 참된 행복을 누리지 못하며 살아간다.
2. 왜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일까?
- 여러 가지 봉사와 교육과 훈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왜 신앙생활 의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일까?
⑴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자신 속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본문, 요일2:15)
①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사랑을 모르고 있다. ,
② 자신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있다.
⑵ 하나님의 사랑을 체감하지 못하고, 단순히 지식적으로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① 사랑을 말할 수는 있어도 사랑을 느끼거나 실천하지 못한다.
② 사랑을 통해서 행복해지는데 사랑을 받지 못하고, 주지도 못한다.
3.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될까?
⑴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믿고, 사 랑해야 한다.
- 종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고, 신하가 두 왕을 섬길 수 없고, 아 내가 두 남편을 사랑할 수 없듯이, 우리는 세상과 하나님을 동시 에 섬길 수 없다. (마22:37-38)
① 하나님은 우리를 100% 사랑하시고, 우리에게 100%의 사랑을 원 하신다.
② 가족들보다도, 자녀들보다도 주님을 더 사랑해야만 한다. (마10:37)
⑵ 이 세상의 여러 가지 유혹을 이겨야 한다.
①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유혹해 온다.(본문, 요일2:16)
ⓐ 육신의 정욕이란, 무엇이든 갖고 싶어하는 욕심을 말한다.
- 모든 것을 소유했던 솔로몬은 '헛되도다'라고 고백했다. (전5:10)
- 그 욕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일하지만 그것은 그림자와 같다.(시39:6)
ⓑ 안목의 정욕이란, 쾌락에 대한 욕망을 말한다.
- 쾌락은 더욱 더 깊은 쾌락의 세계로 유혹한다. 결국 쾌락의 종 학점은 '파멸'이다. 단 한번의 만족도 기쁨도 평안도 없다. (전1:8)
ⓒ 이생의 자랑이란,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욕망을 말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자랑을 들어주기보다 자신의 자랑을 늘어놓 길 더 좋아한다. 그러나 성경은 자랑을 악이라 고 말한다. (약4:16)
- 성경이 인정하는 자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뿐이다. (갈6:14)
② 이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힘으로 유혹한다.
- 모세는 광야의 생활을 끝내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들 어갈 때, 좋은 삶의 조건을 얻게 되면 하나님을 잊어버릴까 더 욱 긴장하였다. (신8:12-17)
- 고통 때문에 신앙을 떠나기 보다, 풍성한 삶의 조건이 주어질 때 신앙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롯의 아내, 삼손, 가룟 유다, 데마, 후메네오, 알렉산더, 니골라가 그랬다.
③ 이 세상의 유혹은 너무 강력해서 아무도 스스로의 힘으로 이길 수 없다.
- 예수님께서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 내 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18-20)”고 하셨다.
우리는 세상을 사랑하여 세상의 유혹을 쫓지 말고, 예수님께서 사랑 하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자. 그 사랑 가운데서 누리는 행복과 기 쁨과 만족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자. 자녀들도 부모의 행복한 신앙의 삶 을 흠모하며 그 길을 걸을 수 있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