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질병에 대한 예수님의 권능 [상권.3-04]

8:43-48 -

   

    이에 열 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중에 아무에게도 고침을 받지 못하던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옷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게 손을 댄 자가 누구냐 하시니 다 아니라 할 때에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무리가 옹위하여 미나이다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게 손을 댄 자가 있도다 이는 내게서 능력이 나간 줄 앎이로다 하신 대 여자가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을 알고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그 손 댄 연고와 곧 나은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고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 (8:43­48) 


누가복음8:22-56에는 자연계(22-25), 악령(26-39), 질병(40-48), 그리고 죽음의 세계(49-56)에 대하여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의 능력과 권위가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예수님의 능력과 권위는 저가 뉘기에”(25)라고 한 숨겨진 메 시야(56)의 정체에 대한 명백한 해답이다.

      

1.혈루증에 걸린 여인을 고치신 예수님의 권능


⑴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여인은 많은 의원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있던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게 되 었다. (5:26)

 

⑵ 병이 피에 관한 것이므로그 여인은 부정하게 여겨져 동네에 출입 하는 것이 금지되었다고 여겨진다. (15:25­33)

    

⑶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섞여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었다그러자 혈루 근원이 곧 마르고 병이 나았다.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얻으리라”(5:28)는 강한 확 신이 하나님의 손길을 움직였다.

 

 ⑷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 아신 예수님은 내게 손을 댄 자가 누 구냐?”라고 하시며 그 주위를 둘러 보셨다예수님은 대면하여 보기 를 원하셨든 것이다.

 

 ⑸ 그 여인은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을 알고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그 손댄 연고와 곧 나은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고했다.

 

 ⑹ 주님은 온유한 음성으로 그 여인의 신앙을 칭찬하셨다. “딸아 네 믿 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이 여인에게 치료와 구원과 그리고 축복을 약속하고 있다.

평안히라는 말은 <>“-의 의미로 전인적인 축복의 약속이다.

      

2.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질병으로부터 해방

 

⑴ 성경에는 질병이 하나님 자신의 손안에 있다고 가르친다.

  ­질병으로부터 완전한 해방은 하나님의 종(예수 그리스도)이 담당하 시며(53:4-5벧전2:24), 또 신천신지의 약속(47:3-1222:1-2) 안에만 계시되어 있다.

 

⑵ 오늘날에는 의학의 지식이 급속히 발달하여치료기술도 눈부시게 발달하고 있다.

  ­거대화된 의료기술이 절대시 되어 현대의 신들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그러나 인간은 질병에 대처하는 유효한 수단은 알고 있어도 질 병 그 자체를 지배할 수 없다.

 

⑶ 오늘날에 있어서도 질병이라고 하는 곤란한 문제는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관계 안 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제이다.


  .................................


모든 사람을 낫게 함

- 누가복음 6:17-19 -

샬롬선교회 


[누가복음 6:17-19] 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많은 무리와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18. 더러운 귀신에게 고난 받는 자들도 고침을 받은지라. 19. 온 무리가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 이는 능력이 예수께로부터 나와서 모든 사람을 낫게 함이러라.

 

서언.

 

본문은 예수님께서 제자들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로 세우신 후에 일어난 일입니다그 내용은 고침을 받기를 원하는 군중들에게 '큰 힘이 예수님에게서 나와서 모든 사람을 고쳐 주셨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1. 본문강해

 

[누가복음 6:17] = 예수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셔서 평지에 서셨는데예수님의 제자들의 많은 무리와 또 예수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및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었습니다.

 

[누가복음 6:18-19] = 고침을 받으려는 군중은 각지에서 예수님에게 왔으며, "온 무리가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19)"라고 했습니다. '힘쓰니'라는 것은 필사적으로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동사 'ζητέω'(-테오-)로 열렬한 구도를 의미합니다게다가 이 동사는 미완료형으로 차례로 필사적으로 만지려고 하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그래서 모든 사람들을 차례로 고쳐나갔습니다. '고치다'라는 동사 'ίάομαι'(이아오마이)도 미완료형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 모든 병자들을 고쳐주심으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셨습니다.

 

2. 예수님은 어떠한 방법으로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쳐주셨습니까?

 

⑴ 예수님의 손을 병든 자의 몸에 대심으로

[마태복음 8: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⑵ 병들게 한 귀신을 꾸짖으심으로

[마가복음 9:25-27] "25. 예수께서 무리가 달려와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이르시되 말 못하고 못 듣는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26.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⑶ 병든 자의 손을 잡으심으로

[마태복음 9:24-25] “24. 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 25. 무리를 내어 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⑷ 병든 자의 죄를 사하심으로

[마태복음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⑸ 병든 자의 믿음으로 인하여

[마태복음 9:20-22] "20. 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⑹ 병든 손을 내밀라 하심으로

[마가복음 3:3-5]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가운데 일어서라 하시고 ...,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2. 예수님께서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⑴ 천국 복음을 믿게 하시려고

[마태복음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⑵ 믿는 자를 구원하시려고

[마가복음 5: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⑶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성취하시려고

[마태복음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 지셨도다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⑷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입증하시려고

[누가복음 7:22-23] “22.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23.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결언.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인간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예수님은 그 일을 위하여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인간의 모든 질병과 약함을 고치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그리고 그 권능을 제자들에게도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10:1]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님의 제자가 된 우리도 복음을 전파하면서예수님이 자신에게 주신 권능이 있음을 알고자신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위하여 기도합시다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으로 인하여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