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6:10-24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대항하여 서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전쟁에서 필요한 것은 힘이다. 전쟁에서 이기려면 강한 군사력이 필요하다. 우리의 싸움의 대상은 마귀이다. 마귀와의 전쟁에서도 우리는 힘과 강건함이 필요하다. 약한 자는 작은 어려움에서도 불안해하고 낙심하지만, 강한 자는 불안하거나 낙심치 않고 용감히 싸우며 승리할 수 있다.

 

성도들이 영적 싸움에서 입어야 할 하나님의 전신갑주가 무엇인가?


첫째로, 진리로 허리띠를 띠는 것이다.

진리진리혹은 진실을 다 의미할 수 있다.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 곧 진리로 허리띠를 띠어야 한다. 또 진리는 진실이다. 하나님은 진실하신 하나님이시다. 마귀는 거짓의 아비이다. 진실은 하나님의 세계의 특징이며 거짓은 마귀 왕국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마귀와의 싸움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진실이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진실한 마음으로 행하면 마귀는 우리를 넘어뜨릴 수 없을 것이다.

 

둘째로, 의의 흉배를 붙이는 것이다.

의는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본문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은 의나 우리의 의로운 행위를 다 의미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 공로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셨다.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로 단번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들은 이제 그 의 안에서 의만 추구하고 행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불의와 타협하는 사람들은 마귀와의 전쟁에서 이미 진 자들이다. 모든 불의와 죄악의 유혹을 물리치고 성도는 항상 의롭고 정정당당하게 행동해야 한다.

 

셋째로,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는 것이다.

평안의 복음은 하나님과 화목케 하는 복음이라는 뜻이라고 본다. 주 예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으로 죄인들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셨다. 또 그 복음은 우리에게 참된 평안을 준다. 우리는 복음을 믿음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고 참 평안을 얻었고 또 이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전한다.

 

넷째로,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이 속죄신앙이 중요하다. 이것이 복음 신앙이며 구원 신앙이다. 우리의 행위는 여전히 부족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귀의 불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방법은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밖에 없다. “우리의 의는 이것뿐 예수의 피밖에 없다,” “울어도 못하네, 힘써도 못하네, 참아도 못하네, 믿으면 하겠네.” 이 믿음이 세상을 이긴다(요일 5:4-5).

 

다섯째로, 구원의 투구를 쓰는 것이다.

이것은 구원에 대한 확고한 지식과 믿음을 가리킨다고 본다. 투구를 쓴 자는 적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자신의 구원에 대해 확고한 지식과 믿음이 없는 자는 마귀의 시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는 마귀의 밥이다. 그러나 우리가 구원의 견고한 지식과 믿음을 가진다면 승리할 것이다.


여섯째로,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칼과 같다. 그것은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이다. 신구약 66권의 성경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이 책을 통해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만 말씀하신다. 예수께서도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을 때 구약성경을 인용하심으로써 마귀를 물리치셨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성경을 읽고 듣고 배우는 일은 참으로 중요하다. 성경을 읽지 않는 자는 칼 없이 전쟁에 나가려는 자와 같다. 그 전쟁의 결과는 보나마나 실패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실패의 삶을 살면서도 성경 읽기의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읽고 배워야 한다.

 

일곱째로, 성령 안에서 항상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마지막 중요한 요소이다. ‘모든 기도와 간구로라는 말은 어떤 문제에 대해 많이 또 간절히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무시로라는 원어(엔 판티 카이로)항상이라는 뜻이다. 성령 안에서라는 말은 성령께서 우리의 기도를 도우심을 암시한다. 과연 성령께서는 우리를 도우시는 분으로 우리 가운데 계신다. 그런데 우리에게 필요한 도움 중에 기도보다 더 큰 것은 없다.

 

본문은 교회의 전투성 곧 성도들의 영적 싸움에 관한 것이다.


첫째로, 우리의 싸움의 대상은 마귀와 악령들이다.

둘째로, 우리의 싸움의 목표는 그 싸움에서 지지 않고 이겨서 서기 위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맡기신 모든 일들 특히 복음 전도의 일을 완수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로, 우리의 싸움의 방법은 주 안에서와 그의 능력으로 강해지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이다.  - 그것은 1. 진리와 진실, 2. 의와 정직, 3. 하나님과의 화목과 마음의 평안, 4. 믿음, 5. 구원의 확신, 6.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7. 기도로 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본문은 우리에게 모든 성도들을 위해 또 복음 사역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교훈한다.

우리는 주 안에서 강해지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 승리하는 자들이 되자.


http://www.oldfaith.net/01exposit/02nt/2-10에베소서.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