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교사의 권위와 사명 [하권.10-18]

- 4:11-12 -


 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11-12)


 
교회 교육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과 행하심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4:13). 그러므로 우리는 교사의 권위와 그 사명을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1. 교회의 교사는 어떠한 사람인가?


교사는 선생또는 가르치는 자이다.(13:1, 고전12:28, 4:11, 딤후1:11)

교회의 교사는 참 교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의 은혜를 체험한 이후에 구원의 복음을 다른 이에게 가르쳐 믿고 순종하게 하는 자이다.

 

2. 교회의 교사에게는 어떠한 권위가 있는가?


교회의 교사에게는 신적 권위가 있다. 그 이유는 삼위일체 하나님께 서 친히 교사의 일에 관여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하나님께서 교회 중에 몇을 세워서 교사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 자요 셋째는 교사요.” (고전12:28)

……목사와 교사를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 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11-12)

하나님은 부모들에게 교사의 권위를 부여하셨다.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 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않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 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 (6:6-7)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사를 세우셨을 뿐만 아니라, 그 이름의 권세 도 주셨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리켜 지키게 하라.” (28:19-20)

교사로 세움을 받은 자는 당시의 사도들이며, 오늘의 교사들이라 할 수 있다.


성령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성령께서 복음의 일꾼들의 교사로 역사하셨다.

성령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 (16:12-15) <참조; 14:26>

성령께서 가르치는 은사를 교회의 교사들에게 주셨다.

“...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 (12:6-8)

 

3. 교회의 교사에게 주어진 사명은 무엇인가?


잃어버린 양을 찾는 것이다. 이것은 근본적이고 완전한 사명이다.(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19:10)


모든 선한 사업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 전케하려 함이니라.” (딤후3:17)


세상에서 소금과 빛으로서 주 예수님의 이름을 증거하는 것이다.(5:13-16)

“...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 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5:16)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기를 힘쓰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딤후2:15)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딤후2:15)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사는 것이다. (고전10:31, 벧전4:9-11)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 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교회의 교사는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시는 참으로 귀한 직분이다. 교사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사가 되기를 간절히 소원해야 할 것이다.


1IMMANUEL 217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