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어문(雙魚文) / 태양문(太陽紋)

imagesS2O55W6Y.jpg

- 파사의 석탑을 가운데 두고, 신어상(神漁像)이라 불리는 두마리의 물고기. 

 664_1090_1715[1].jpg  
▲ 태양문이 새겨진 비석.

 imagesJAHJF3SF.jpg

  - 신도비석의 이수에는 태양문(太陽紋) -

왕릉 앞의 납릉정문(納陵正門) 문설주에는 파사의 석탑을 가운데 두고 신어상(神漁像)이라 불리는 두마리의 물고기가 마주보는 문양이 새겨져 있고, 왕릉을 보고 왼쪽에 있는 신도비석의 이수에는 태양문(太陽紋)이 새겨져 있다.

쌍어문(雙魚文)이라고 불리는 문양과 태양문이 인도의 야요디야에서 흔히 보이는 것과 닮아 있어, 『삼국유사-가락국기』에 인도 아유타국의 허왕후가 파사석탑(婆娑石塔)을 배에 싣고 왔다고 전하는 것과 연결시켜 고대의 낭만적 상상력을 부채질하는 좋은 자료이다.

납릉정문의 쌍어문, 파사석탑, 코끼리 문양은 1792년에 만들어졌으며 신도비의 태양문은 1927년에 만들어졌다. 쌍어문은 불과 2백여년전, 태양문은 90년도 채 안되는 시기에 만들어 졌음을 상기해야 한다. 쌍어문과 태양문은 가야의 신화를 알고있었던 화공과 석공의 상상력에 의한 표시로 보여진다. 

http://article.joins.com/news/blognews/article.asp?listid=13171441

http://www.gimhaenews.co.kr/news/articlePrint.html?idxno=664

.......................................................................................................................

여기서 납릉 정문의 쌍어문을 다시 살펴 보면, 두 마리의 물고기 가운데 있는 것은 석가모니의 불사리를 안장하였다는 둥그런 모습의 인도 스투파와 닮았으며, 양쪽 옆의 연꽃 봉오리 역시 불교의 중요한 상징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면 18세기 말 내지 19세기 초에 납릉 정문 건물이나 안향각 건물을 신축할 때 목조 건축 기술이 있는 불교 승려들이 관여하였고, 그 승려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건축 양식에 따라 雙魚가 스투파를 보호하는 文樣을 그려 넣은 것이 아닐까 한다. 김해 소재의 臨江寺各項應役謄錄에 숙종대의 수로왕릉 앞 神門, 神廚, 齋室의 건축 공사 사실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승려들이 이 지방의 목조 건축 공사에 동원된 전통은 오래되었던 듯하다. 그러므로 납릉 정문과 안향각에 새겨진 쌍어문도 조선 후기의 건축 기술이 있는 승려들에 의하여 새겨졌다고 추정할 수 있다.

조선 후기의 쌍어문이 우리 나라에서 불경에 근거를 두고 창안된 것인지, 외부에서 새로이 들어온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다만 중국 민간에서는 지금도 불교의 八寶 중에 7번째가 雙魚文이라고 하여 자수나 자기 등에 흔히 그리고 있고, 만주 지역에서는 雙魚文이 吉祥을 상징하는 圖形이라고 하여 결혼식과 같은 경조사에 쓰이기도 하고, 또는 八仙이나 八吉祥과 같은 도교적 상징물의 하나인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쌍어문은 淸代 이후 중국을 통하여 한반도에 들어와, 일부 사찰 건축물의 입구에 吉祥을 나타내는 圖案으로 쓰인 것이라고 판단된다.


http://oww.hongik.ac.kr/~kayakim/nonyo/knsurun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