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주석(전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거룩한 생활을 권면

베드로전서1:13-25

 

13.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4.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15.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8.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19.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0.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린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

21.너희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2.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23.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4.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

 

우리는 주 예수님의 재림 때에 받을 은혜 곧 영광스런 부활과 천국과 영생을 온전하게, 간절하게 소망하자. 또한 우리는 순종하는 자들처럼 거룩하신 하나님을 본받아 모든 행실 즉 생각과 말과 행위에 있어서 거룩한 자가 되자. 왜냐하면 우리는 조상 때로부터 물려받은 망령된 행실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깨끗이 씻음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 안에서 진리를 순종함으로 그 영혼이 깨끗하게 되었으므로 깨끗한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자.

 

1. 거룩한 자가 되라. (1:13-21)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 김효성 강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구원을 오직 믿음으로 받았으므로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라야 한다.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라는 말은 나태하고 해이하거나 정신이 없이 살지 말고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는 마음가짐으로 바르게 살아야 한다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4절에서 말한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곧 하늘에 간직된 기업이며 또 5절에서 말한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가리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임할 천국과 우리의 몸의 부활과 영생이다.

 

우리는 주님의 재림과 이 영광스런 구원을 온전히 바라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참된 가치와 소망을 거기에 두어야 한다. 우리는 참으로 그것만 바라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히브리서6:11-12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천국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고 말하였다. ]

 

[14-16]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 김효성 강해: 우리는 또한 이전에 하나님과 그의 진리를 알지 못했던 때 좇았던 육신적이고 세상적인 욕망을 따라 살지 말고 우리를 구원하신 거룩하신 하나님처럼 모든 생각과 말과 행위에서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한다. 구원받기 전에는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않았고 또 하나님 앞에서 더럽고 불결한 삶을 살았었으나, 이제는 순종하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라고 친히 말씀하셨다(11:45). 거룩은 이 세상의 더러운 죄악들로부터 구별되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 김효성 강해: 우리는 사람들을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자들이 되었으므로 나그네와 같은 세상 생활에서 두려운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살 것이 아니다. 우리의 본향은 천국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나그네와 같이 산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불순종과 불결의 죄들만 지어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다면, 우리가 어떻게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겠는가? 우리는 하나님을 마땅히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의와 거룩과 선과 진실을 행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

 

[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救贖)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 김효성 강해: ‘너희가 알거니와라는 말은 복음 지식이 모든 성도에게 공통적이고 기본적임을 가리킨다. 속죄 신앙 없으면 구원받는 참 신앙이 없는 것이다. 복음의 기본적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배로운 피를 흘려 우리를 구속(救贖)하셨다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은과 금으로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가치 있다. 그것은 몇 천만 원이나 몇 억 원으로도 살 수 없는 구원이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예수, 즉 참된 신성(神性)을 가지신 그 분의 보배로운 피의 값으로만 가능하였다. 이렇게 귀한 은혜를 입은 우리이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배은망덕한 자가 되지 말고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거룩하고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한다. ]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 사도는 이 유추를 통하여 비록 그가 특히 유월절 어린양을 언급하고 있으나, 옛 제사들에 의해서 예표가 되어 온 모든 것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얻게 되었음을 뜻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점에서 율법을 읽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유익한가를 깨닫게 된다.

비록 제사의식은 폐지되었을지라도 그 실체를 예표와 비교해 보는 것은 우리의 믿음에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그 한 예표 안에서 다른 것이 포함하고 있는 바를 찾도록 해준다. 모세는 유월절 희생으로서 흠이 없는 어린양을 취하라고 명하였다(12:5). 이와 동일한 명령이 제사에 관해서도 자주 반복되고 있다(3:6, 4:3, 22:20-25; 28:3,9,11,31 그리고 그 밖의 여러 곳을 참조할 것)

이 구절을 그리스도께 적용시킴으로써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흠이 없는 완전한 희생이셨음을 베드로는 가르치고 있다. 이는 그가 흠이 없고 점이 없는 완전하신 분이었기 때문이다. 그가 만일 그의 안에 무슨 흠을 갖고 계셨더라면 그는 하나님께 바로 드려질 수가 없었으려니와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힐 수도 없으셨을 것이다.

 

[20-21]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리신[예정된]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리신바 된 자나" - 아담이 창세전에 타락한 것이 아닌데 어찌 그리스도께서 미리 구속자로 지명이 되셨는가라고 하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즉 치료는 병이 발생한 다음에 따르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나의 답변은 이것은 곧 하나님의 예지를 언급하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이는 틀림없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시기 이전에 그 사람이 자기의 신실을 오래 지키지 못하리라는 것을 미리 아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의 놀라우신 지혜와 선하심을 따라 그리스도가 잃어버린 인류를 파멸에서 구할 구속자가 되어야 할 것을 미리 정하신 것이다. 여기서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하심이 더욱 분명히 빛을 발한다. 바로 그 선하신 뜻 가운데서 우리의 질병을 예견하시고 그 은혜로운 치료책을 마련하셔서 첫 사람 아담이 타락하여 사망에 이르기 전에 다시 생명으로 회복시킬 대책을 정해 두신 것이었다. 만일 독자가 이 주제에 관하여 그 이상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한다면 나의 기독교 강요를 참고하기 바란다.

 

[ 김효성 강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창세전부터 예정된 분이시다. 그는 이 말세에 우리를 위해 나타내신바 되셨다. ‘이 말세는 신약시대를 가리킨다. 구약 4천년의 역사가 지나고 이제 마지막 시대가 온 것이다. 이 마지막 시대는 예정된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참 사람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구속 사역을 이루신 시대이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중에서 살리셔서 부활의 영광을 주셨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믿게 되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또한 하나님을 믿는 것이며 하나님께 우리의 소망을 두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믿음과 소망을 땅에 있는 것들에 두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두어야만 한다. ]

 

2. 형제를 마음으로 뜨겁게 사랑하라. (22-25)

 

[22-25]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깨끗한]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 김효성 강해: 진리를 순종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진리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성령의 역사로 거듭나고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고 복음을 믿게 되었고, 우리의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깨끗하게 되었고 우리의 마음도 깨끗케 되어 거짓이 없이 형제들을 사랑하게 되었다. 성도는 깨끗한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구원받은 성도다운 삶이다. 예수께서는 서로 사랑하라는 한마디로 요약된 새 계명을 주셨다. 성도는 이미 실천하고 있겠지만 깨끗한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해야 한다.

 

우리가 얻은 거듭남의 구원은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으로 되었다. 그 구원의 생명은 실제로 거룩한 순종과 뜨거운 사랑으로 계속 나타난다. 모든 육체는 풀같이 쇠하고 그 모든 영광은 꽃같이 다 떨어질 것이다. 이것이 인생의 삶이다. 이것이 아담이 범죄한 이후 세상에 나서 일생을 사는 모든 사람들, 즉 모든 죄인들의 공통적인 삶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죄의 결과로 이 세상에서 겪어야 하는 허무한 삶인 것이다. 이것은 구약의 전도서가 강조하여 교훈한 바이며 모든 사람이 일생을 마칠 때 즈음에 절감하는 일이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께서는 영원하시며 또한 그의 말씀은 쇠하거나 없어지지 않고 영원하다. 또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새 생명도 쇠하거나 없어지지 않고 영원하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구원은 바로 이 영원한 생명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쇠하거나 없어지지 않는 깨끗하고 영원한 사랑으로 서로 사랑해야 한다. ]

 

- 존 칼빈 주석을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