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기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할 [하권.7-02] 

- 8:26 -

 

기도에 있어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할은 너무나도 분명하다. 성부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며 응답하시는 분이시고, 성자 하나님은 중보자(mediator)이시며, 성령 하나님은 기도를 활성화시키는 분(activator)이시다.

 

1. 성부의 역할 - 기도를 들으시며 응답하신다.


사람이 자기의 무력함을 인식하고, 또한 복음의 약속을 듣고서 믿음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는 때, 사람의 심령을 살피 시는 하나님은 그들의 필요를 아시고 응답하신다.

죤 칼빈은 시편65:3을 주해하면서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이 경우에 따라서만 하시는 어떤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의 항존적 요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의 간구를 듣지 않 으시면 곧 자신을 부인하는 것이 되고 만다."고 말한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179문답)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의 마음을 살피실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며, 죄를 용서하시고, 모두의 요구들을 충족시켜 주신다. ...기도는 예배의 특별한 요소로서 오직 하나님께만 드려져야 하고, 여타의 다른 아무에게도 드려져서는 안 된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며 응답하실 수 있다.


2. 성자의 역할 - 중보자이시다.


그리스도께서 중보자로 나서서 두려움의 영광의 보좌를 은혜의 보좌로 바꾸어 주시지 않는 한, 우리 자신의 비천함 때문에 우 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에게는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긍 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 좌 앞에 담대히"(4:16)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허락된 유일한 길은 오직 그 리스도이시므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른 길은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의 희생은 우리가 갖는 하나님과의 교제에 대한 희망의 유일한 근거이다.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서만이 하나님의 두려운 영광과 위엄의 보좌가 은혜의 보좌로 바뀌는 것이다.

오직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우리 자신을 깨 끗케 하고,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통해서 우리를 위하여 획득되었던 은혜를 하나님께 제시할 때에만 우리가 하나님 보 시기에 깨끗하고 만족스럽게 된다.


웨스트민스트 신앙 고백서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간격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오직 하나님 편에서 자원하여 베풀어 주시는 은혜로써만" 하나님을 창조주로 순종할 수 있으며,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은 우리의 죄악 됨과 그 죄악성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너무 멀어서 중보자 없이는 하나님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수 없으며,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중보자 되시기에 합당하기 때문이다(대요리문4181문답).

 

3. 성령의 역할 - 기도를 활성화 시키신다.


기도는 우리의 심령의 절박한 필요와 감사가 동기가 되어 순수 하게 하나님께 드려져야 한다.

성령께서 바르게 기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지 않는 한 하 나님 앞에서 우리의 입을 여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 참된 기도를 드릴 수 있는 것은 성령의 은사이다.


하나님이 우리의 심령 속에서 주도권(initiative)을 가지시고 우리 에게 기도하게 하신다.

하나님이 자신의 성령으로 우리를 앞서 이끌어 주지 아니하면 우리는 기도할 수가 없다.

성령은 우리의 마음과 심령을 준비시키고, 하나님을 열렬히 사모하게 만들며, 우리의 요구와 감정들을 규제하신다.


양자의 영은 우리가 담대함과 확실한 희망을 가지고 하나님께 그의 자녀로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장본인이시다.

열정과 간절함을 가지고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수 있게 하는 분도 역시 성령이시다. 성령이 우리의 심령을 감동시켜, 하늘 깊은 곳까지 관통할 수 있을 만큼 대단한 열정을 갖게 한다.


죤 칼빈, 로마서8:26 이하의 주해:

우리가 성령의 증거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것을 알며, 바로 그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께 어떤 방법으로 무엇을 구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침 받는다. 요약하자면, 성령은 우리를 위해 기도하는 방식을 규정해 놓으시고, 우리의 마음을 감화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대로 기도할 수 있게 우리의 입을 열어 주시는 것이다.


1IMMANUEL 204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