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 [상권.4-13]

- 10:38 -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 ” (10:38)”


성삼위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각 위()의 위치에서 독립적으로 일하고 계신다. 성령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는 어떠한 관계 속에서 일하시는가에 대하여 살펴본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성령

- 그리스도는 성령의 역사로 동정녀의 몸에 잉태되어 나셨다.

 

 그리스도의 탄생을 이사야는 '징조'(Sign)라고 불렀으며, 예레미야 도 그것을 '새일'이라고 하였다. (7:14, 31:22)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7:14)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하게 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아담으 로 인한 원죄를 없게 하셨다. (4:15, 고후5:21.벧전2:22, 7:26)

 

2. 예수 그리스도의 성장과 성령

- 그리스도의 영적 성장과 지적 성장은 성령에 의한 것이었다.

 

 이사야는 이새의 줄기에는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11:1-2)”라고 하였다.

 세레요한은 "하나님이 (예수에게)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3:34)”고 하였다.

 누가는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 지고 지혜가 충족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그 의에 있더라.(2:40)”라고 하였다.

 

3.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시작과 성령

- 공생애에 들어 가시기 직전에 예수님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다.

 

 예수님은 30세에 이르러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3:23)

 공생애의 시작인 세례는 메시야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성령의 기 름부음이었다.

하늘이 열리며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 니” (3:21,22)

 

4. 예수 그리스도의 시험과 성령

-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 <참조; 4:1-11>

 

 시험을 받은 내용

 돌덩이로 떡 만들어 먹으라. (3)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리라. (6)

 (사탄)게 엎드려 경배하라. (9)

 시험을 이기신 방법

 성령에 이끌리어 (1)

 신령한 기도로 (40일 금식기도) (2)

 하나님의 말씀으로 (4,7,10)

 그 결과

 마귀가 떠나갔다. (11)

 천사가 수종을 들었다. (11)

 

5.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령

- 예수님께서 행하신 모든 일에 성령이 함께 일하셨다.

 

 이사야 선지자는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였으니 ... (61:1)” 고 하셨다.

 예수님께서 친히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 니라.(11:20)”고 하셨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 ( 10:38)”고 하셨다.

 

6.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성령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에 직접 참여하셨다.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 ” (9:14)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은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이루어졌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11)

 

인류의 구속울 위하여,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부터 부활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여 예수님과 함께 일하셨다. 오늘날, 성령은 우리들 과 함께 계셔서 우리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신다.

<참조; 28:20, 14:16-17, 8:2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