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IMMANUEL 1134.jpg : 구약성경에 있어서 방언

구약성경에 있어서 방언

- 2:4 -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2:4)

 

 

(28:10) 대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는구나 하는 도다 (28:11) 그러므로 생소한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1. 신약성경의 방언에 대한 언급에 있어서, 구약성경으로 부 터 인용이 되어 있다는 사실.

2:1521에 있어서

베드로는 예루살렘에 모여 있던 순례자에게 그들이 직면하고 있 던 현상을 설명할 때 예언자 요엘의 말(2:28-32)을 인용하고 있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 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2:28-32)

 

고전14:21에 있어서

바울은 방언의 불신자에 대한 역활의 성격을 예언자 이사야의 말 (28:10-11)을 인용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 이러한 사실은 방언에 대한 이해도 구약성경 전체의 흐름 안에서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2. 논의되고 있는 구약성경의 구절

- 방언에 대하여 언급할 때에 신약성경에 인용되고 있는 구약성경의 구 절 외에도 방언에 대한 언급인가 아닌가 라는 문제로 논의되고 있는 구절이 있다.

11:2429

70인의 장로가 경험한 상태는, 신이 그들에게 임하여 머물렀다는 외적인 증거이며 또 방언으로 말하였을 것이라고 하는 견해이다.

이곳에 사용된 용어는 황홀상태로 예언하다.”(11:252627)이 며, 모세 자신이 이러한 상태를 체험하였다고는 직접 말하고 있지 않다고 여겨진다.

 

삼상19:1824

사무엘이 감독한 예언자(預言者)의 무리의 예언 활동에는 방언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난 것이 아닌가 하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사무엘의 예언자(預言者)로서의 평가는 다른 사실에 의존 하고 있다. (삼상3:19,20)

 

예언자(預言者)들의 활동의 기술(記述)에는 방언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다.

- 이상과 같은 한정된 구절로 판단하여 방언으로 보여지는 현상이 있 었다고 해도 방언이 참 예언자의 제일의 특징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다.

 

 

3. 더욱이 고대(古代)에 있어서

이교(異敎)의 예언자(豫言者)들은 황홀 상태의 표현, 실신(失神), 광 란적 행위와 관계가 있었다고 알려지며, 보통과는 다른 언어로 말한 기록도 남아 있다.

 

헬레니즘 세계에는 데르피의 예언자(豫言者)들이나 시뷰라(무녀, 여 예언자)가 미지의 언어나 불명료한 언어로 말하며, 또 디오뉴소스의 의식은 황홀한 상태에서의 발언이 행하여 졌다고 한다.

- 이러한 현상과 성경의 방언이 유사한 만큼, 구별하는 데에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