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하여 주시는 하나님 [상권.1-12]
- 시편4:6-8 -
[시편4:6-8]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
******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서41:10)
1. 하나님이 보호하여 주시는 자
(1)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 (요한복음17:12, 베드로전서1:5)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와 지키었나이다.” (요한복음17:12)
(2) 주를 바라보는 자 (시편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편25:21)
(3)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 (신명기33:12)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거하리로다.” (신명기33:12)
(4) 하나님의 앞에 거하는 자 (시편61:7)
“영원히 하나님 앞에 거하리니 인자와 진리를 예비하사 저를 보호하소서” (시편61:7)
(5) 하나님께 성실한 자 (시편31:23)
“여호와께서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 (시편31:23)
2. 하나님이 보호하여 주시는 때
(1) 재앙의 때에 보호하여 주신다. (시편57:1)
“...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이 재앙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시편57:1)
(2) 시험의 때에 보호하여 주신다.(고린도전서10:13)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린도전서10:13)
(3) 위기의 때에 보호하여 주신다. (시편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시편23:4)
(4) 악한 자에게서 보호하여 주신다. (데살로니가후서3:3)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데살로니가후서3:3)
3. 하나님이 보호하여 주시는 방법
(1) 하나님의 눈동자같이 보호하여 주신다. (신명기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신명기32:10)
(2) 하나님의 손길로 보호하여 주신다. (이사야서41:10)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서41:10)
(3)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여 주신다. (베드로전서1:5, 누가복음21:18)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베드로전서1:5)
(4)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호하여 주신다. (에베소서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에베소서6:17)
(5)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보호하여 주신다. (요한복음17:12)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와 지키었나이다.” (요한복음17:12)
(6) 성령 안에서 보호하여 주신다. (에베소서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에베소서4:30)
(7) 천사를 보내어 보호하여 주신다. (시편34:7, 열왕기하6:17, 히브리서1:14)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시편34:7)
4.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성도의 자세
(1) 하나님의 도우심을 확신하여야 한다. (다니엘서3:17)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 내시겠고..” (다니엘서3:17)
(2) 하나님께 성실하여야 한다.(시편31:23)
“여호와께서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엄중히 갚으시느니라.” (시편31:23)
(3)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여야 한다. (여호수아서1:7)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여호수아서1:7)
******
다윗은 시련 속에서도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라고 고백했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은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한복음14:27)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와 성령 안에서 항상 보호하심을 받음으로 평안과 위로와 기쁨을 얻는다.
.........................................
나를 보호하소서
- 시편25:20-22 -
샬롬선교회
[시편25:20-22] "20.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22.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
서언.
다윗은 많은 시련과 환난을 당하였습니다. 그 때마다, 다윗은 성실과 정직으로 행하였고 믿음과 기도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시련과 환난을 당할 때, 친히 크신 권능으로 그 백성들을 성실과 정직으로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일과 권능, 그리고 그 백성들의 자세에 대해 생각하여 봅니다.
1.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자
⑴ 하나님을 바라는 자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편25:21)
⑵ 하나님께 성실한 자
“여호와께서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 (시편31:23)
⑶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거하리로다.” (신명기33:12)
⑷ 하나님의 앞에 거하는 자
“영원히 하나님 앞에 거하리니 인자와 진리를 예비하사 저를 보호하소서” (시편61:7)
⑸ 하나님의 예비하신 구원을 얻을 자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베드로전서1:5)
2.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때
⑴ 재앙의 때에 보호하신다.
“...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이 재앙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시편57:1)
⑵ 시험의 때에 보호하신다.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린도전서10:13)
⑶ 위기의 때에 보호하신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 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 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시편23:4)
⑷ 악한 자에게서 보호하신다.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데살로니가후서3:3)
3.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방법
⑴ 하나님의 눈동자같이 보호하신다.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신명기32:10)
⑵ 하나님의 손길로 보호하신다.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41:10)
⑶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신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베드로전서1:5)
⑷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호하신다.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에베소서6:17)
⑸ 예수님에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보호하신다.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와 지키었나이다.” (요한복음17:12)
⑹ 천사를 보내어 보호하신다.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시편34:7)
4.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성도의 자세
⑴ 하나님의 도우심을 확신해야 한다.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다니엘서3:17)
⑵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해야 한다.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여호수아서1:7)
⑶ 하나님께 성실하고 정직해야 한다.
“여호와께서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엄중히 갚으시느니라.” (시편31:23)
결언.
+ 하나님은 인간이 당하는 모든 환난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을 온전히 보호하여 주십니다. 다윗은 시련을 당할 때에, 성실과 정직으로 보호하여 주시는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 우리는 교만한 마음을 버리고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실과 정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행할 일을 가르치시고, 우리를 보호하시고, 모든 시련과 환난으로부터 속량하실 것입니다.
..........................................................
아버지 품속에
- 요한복음 1:18 -
+요한복음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서언.
* 예수님의 마음은 늘 아버지(품속)에 있었다.
- 어린 시절; 어린 아이의 심정으로 ..
+누가복음 2:48-49/ 48 그 부모가 보고 놀라며 그 모친은 가로되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 49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하시니
- 공생의 때: 복음서 - 아버지. 아들. 세상 / 사랑 이야기
+요3:16-17/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죽음의 때: 그리고 그 후, 지금까지;
+마태복음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1. 본문강해.
+ 본래[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독생하신 아들(獨生子)]이 나타내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요 4:24) 아무도 보지 못했고, 또 볼 수 없는 자이시지만(딤전 6:1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가장 확실하게 나타내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인 빌립에게
+(요 14: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라고 불리신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이 되신 자이시다.
성육신은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이며 그의 은혜로운 사건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며 하나님과 함께 계신 하나님이라고 불리셨고(요 1:1), 또 독생자라고 불리셨다(요 1:14, 18).
하나님과 그와의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곧 인격적 관계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신비이었다.
요한복음 17:5에 보면, 예수께서는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셨다. 하나님의 독생자께서 사람이 되신 것이었다. 성육신은 기적 중의 기적, 곧 최고의 기적이었다.
둘째로, 우리는 신적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은혜와 진리를 충만히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자이시다.
그는 사도들을 통해 풍성한 진리를 신약성경에 기록하게 하셨다. 그는 성경 진리의 교훈과 성령의 감동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과 성화(聖化)의 은혜를 죄인들에게 풍성히 허락하신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말씀과 성령으로 은혜와 진리를 풍성히 받는다.
2. 아버지가 아들에게, 아들이 아버지에게 원한 것들 – 아버지의 품속에서
+ 요한2서 1:3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
* 은혜와 긍휼과 평강은, 우리를 위한 것이다. 우리와 늘 함께 있을 것이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안이,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고 기원한다.
‘진리’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믿는 자마다 죄사함의 구원을 얻는다는 복음 진리를 가리킨다. 우리는 그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고 그 진리 안에서 살고 있다.
‘사랑 가운데서’라는 말은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의 사랑 실천을 다 가리킬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와 긍휼로 구원을 얻었고 그 은혜와 긍휼로 힘을 얻고 성화를 이루어간다.
또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안에서 세상에서 참 평안을 누린다. 그 평안은 마음의 평안뿐 아니라, 몸의 건강과 물질적 여유와 환경적 평안까지 포함한다. 또 우리가 서로 사랑할 때 하나님의 은혜와 평안은 우리에게 더욱 넘칠 것이다.
결언.
* "아버지의 품 안에서"란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 그 마음의 소원대로 행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요한복음 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요한복음 15: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한1서 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안을 늘 풍성히 받기를 사모하며 받아 누리자.
-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은 구원과 성화의 근거이며, 하나님의 평안은 사람이 이 세상에서 누릴 매우 귀한 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