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섭리는 보존과 통치라는 두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보존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온 우주 만물, 특히 그의 모든 피조물들과 그 행위들을 보존하십니다. 하나님은 우주만물을 단순히 자연법칙에 맡겨두는 것이 아니고, 적극적, 계속적으로 만드신 만물을 보존해 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존하심을 계속적인 창조 행위로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6일만에 창조는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세상이 죄로 인하여 부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것을 보존하시는 것은, 그가 택하신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서 인류에게 베푸시는 일반적인 은혜와 오래 참으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보호하시나이다(시편 36: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느헤미야 9:6)."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시느니라(마 5:45)."

  "천부[하늘의 아버지]께서 공중의 새를 기르시고 들의 풀을 입히시느니라'(마 6:26, 30)."



2. 통치


  또한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온 우주만물 특히 그의 모든 피조물들과 그 행위들을 통치하고 계십니다. 다음 성경 구절은 하나님의 통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시편 103:1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 16:9)."

  "인생으로 지극히 높으신 자가 인간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시며 또 지극히 천한 자로 그 위에 세우시는 줄을 알게 하려 함이니라(단 4:17)."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마 10:29).



3. 섭리의 범위-모든 만물


   하나님의 섭리는 온 우주만물과 모든 피조물들과 관계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
하나님은 가장 큰 것부터 가장 작은 것까지, 모든 피조물들과 행위들과 일들을 붙드시고 지도하시고 처리하시고 통치하고 계신다."

  (시 103:19)-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 여기에서 '만유'라는 말은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마 10:29)."

  하나님의 섭리는 모든 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섭리에 포함되지 않는 일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심지어 참새 한 마리가 땅에 떨어지는 것 같은 지극히 작은 일까지도 하나님의 섭리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biblenara.org/q&a/Q63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