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산 교수의 히브리어 의미로 본 출애굽 경로(2)


히브리어 의미로 본 출애굽 경로 2009.03.20 02:36


히브리어 의미론 본 출애굽 경로 (2)

 

출애굽 경로를 추적하는 독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히브리 지명 때문에 대충 읽으며 넘어가려 한다. 하지만 히브리어 지명 가운데 숨겨진 의미를 발견할 때 어려운 히브리어 조차도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들리게 된다. 지난 호에 실렸던 출애굽 경로 (1)과 함께 이번에 살펴보려는 경로 역시 바란 광야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네겝 (남방)의 중부에 넓게 펼쳐져 있는 바란 광야는 가나안 땅에서 그리 멀지 않는 곳이다. 아직도 식물도 없고 물도 없는 광야이지만 얼마 남지 않은 광야 생활인 것은 분명하다.

 

1. 21립나에서 발행하여 릿사에 진 쳤고

hS'(rIB. Wnàx]Y:w:) hn"+b.Limi W[ßs.YIw:

 

hS'(rI의 쇼레쉬 (어근)ssr (적시다, 축축하게 하다)이다. 5:2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야 문 열어 다고 내 머리에는 이슬이 (lj'ê-al'm.nI ‘yviaRo), 내 머리털에는 밤 이슬이 (hl'y>l") yseysiîr> yt;ÞACWUq.) 가득하였다 하는구나 에서 ssr는 앞에서 언급된 이슬 (lj')과 동일하게 번역되었다. 광야의 이슬은 하나님의 축복이다. 저녁에는 메추라기가 와서 진에 덮이고 아침에는 이슬이 진 사면에 있더니 그 이슬이 마른 후에 광야 지면에 작고 둥글며 서리 같이 세미한 것이 있는지라 ( 16:13-14). 본문 21절의 hS'(rI (릿사)에서 하나님의 축복인 이슬이 내렸던 사건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 22릿사에서 발행하여 그헬라다에 진 쳤고

ht'l'(heq.Bi Wnàx]Y:w:) hS'_rIme W[ßs.YIw:

 

ht'l'(heq.lh'q'보다 좀 더 조직적인 모임인 hL'îhiq.에 가깝다. 33:4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3. 23그헬라다에서 발행하여 세벨산에 진 쳤고

rp,v'(-rh;B. Wnàx]Y:w:) ht'l'_heQ.mi W[ßs.YIw:

 

rp,v'( (세벨)아름다움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본문에서 세벨산을 가리키는 지명 이외에 단 한차례만 성경에 등장한다. 49:21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도다 (rp,v'(-yrEm.ai !tEßNOh; hx'_luv. hl'äY"a; yliÞT'p.n:).

 

4. 24세벨산에서 발행하여 하라다에 진 쳤고

hd"(r"x]B; Wnàx]Y:w:) rp,v'_-rh;me( W[ßs.YIw:

 

hd"(r"x] (하라다)떨림, 두려움, 근심의 뜻을 갖고 있다. 삼상 14:15에서 쇼레쉬 drx 가 무려 세 차례 사용되고 있다 (들에 있는 진과 모든 백성 중에 떨림이 일어났고 부대와 노략군들도 떨었으며 땅도 진동하였으니 이는 큰 떨림이었더라). 사실 큰 떨림이었더라~yhi(l{a/ tD:îr>x,l. yhiÞT.w: , 하나님께서 떨게 하셨다 라고 번역해야 한다. 과연 하라다에서 어떤 일이 있었을까? 예레미야에 임했던 하나님의 예언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30:5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우리가 떨리는 소리를 들으니 두려움이요 평안함이 아니로다 (~Al)v' !yaeîw> dx;P;Þ Wn[.m'_v' hd"Þr"x] lAqï hw"ëhy> rm:åa' ‘hko-yKi).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에게 해방의 때를 알리는 징조로 하나님의 떨림을 듣게 될 것이다. 다시는 이방인의 우상으로 그 멍에를 말고 오직 여호와만을 섬기라는 명령의 떨림이다.

 

5. 25하라다에서 발행하여 막헬롯에 진 쳤고

tl{)heq.m;B. Wnàx]Y:w:) hd"_r"x]me W[ßs.YIw:

 

tl{)heq.m;는 구약 성서에서 시편 68 26 tAlheq.m;와 함께 단 두 차례만 나타난다. 쇼레쉬 lh'q' 혹은 hL'îhiq.과의 연관성 때문에 회중 혹은 무리로 번역될 수 있지만 시편 68편에서는 대회라고 달리 표현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근원에서 나온 너희여 대회 중에서 하나님 곧 주를 송축할찌어다 (lae(r"f.yI rAqïM.mi hw"©hy>÷ ~yhi_l{a/ Wkår>B' tAlheq.m;B.). 사실 우리말 번역은 혼선을 빚고 있다. 구문상 바르게 해석하면 대회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송축하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근원이시다 라고 할 수 있다. 본문의 tl{)heq.m; 24하라다 즉 하나님 앞에서 떨림의 체험을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제 이스라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송축하는 영적 집회가 열린 곳이다.

 

6. 26막헬롯에서 발행하여 다핫에 진 쳤고

tx;t'(B. Wnàx]Y:w:) tl{+heq.M;mi W[ßs.YIw:

 

tx;T;î 는 방향을 지시하는 전치사이다. 독립적으로 혹은 다른 명사와 함께 사용되어 아래로 혹은 ~아래의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yIm")V'h;-lK' tx;T;Þ-rv,a] ( 7:19 천하에)tx;T;î 는 하늘아래 있는 온 세상을 가리키고 있다고 유대인들은 해석한다. 또한 An*B. tx;T;î ( 22:13 아들을 대신하여)에서 대신하여 (in stead of)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An*B. tx;T;î hl'Þ[ol. Whleî[]Y:w: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30:15 (합환채 대신에), 44:33 (아이를 대신하여). 한 가지를 더 추가하면 tx;T;î 그늘을 의미한다. 18:4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서 쉬소서 에서 나무 아래서 (#[e(h' tx;T;î)그늘 (lCe)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4:5 그 그늘 아래 앉아서 (lCeB; ‘h'yT,’x.T; bv,YEÜw:)에서 lCetx;T;î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다핫 에서 어떤 일이 있었을까? 이스라엘 백성들이 머물렀던 곳이 광야였음을 상기시킬 때 다핫 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그늘이 되어주셨던 곳이라고 이해해볼 수 있다.

7. 27다핫에서 발행하여 데라에 진 쳤고

xr:t'(B. Wnàx]Y:w:) tx;T'_mi W[ßs.YIw:

 

xr:t'(xr:T, (데라)를 가리킨다. 데라가 누구인가? 아브라함과 나홀과 하란의 아버지 데라이다 ( 11:24-28). 그리고 강 저편에 거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던 ( 24:2) 인물이다. 무엇보다도 가난안 땅을 정복한 여호수아의 마지막 연설이 있었던 세겜 집회에서 아브라함과 대조적 인물로 등장한다. 우상을 버리고 오직 여호와만을 섬기라는 여호수아의 마지막 명령에서 다시는 강 저편 데라의 우상으로 돌아가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다. 본문의 데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또 한번의 범죄를 저지른 듯하다. 우상을 섬긴 것이다. 25tl{)heq.m;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영적 침체기 빠진 것은 아닌가.

 

8. 28데라에서 발행하여 밋가에 진 쳤고

hq")t.miB. Wnàx]Y:w:) xr:T'_mi W[ßs.YIw:

 

hq")t.mi의 쇼레쉬 qtm달콤하다 (qt,mo/ qtem')는 의미로 동사, 명사 혹은 형용사의 형태로 사용된다. 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v'ä ~yIM"+h; WqßT.m.YIw:)). 쓰다라는 의미를 가진 마라 (hr"(m')와는 정반대의 뜻을 가진 hq")t.mi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한번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을 했을 것이다.

 

 글/김진산 목사

김진산 목사님은 누구인가:  성결교에서 안수 받으신 목사님이시며, 히브리대학에서 10년째
                                         히브리어를 전공하셨고, 또 히브리어를 가르키기도
                                         하시는 교수님이시며, 히브리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해 놓고 기다리는 분으로서,
                                         이번에 저의 "목양연가"의 독자님들을 위해서만 특별히
                                         그분이 연구한 '칼럼'을 보내어 주셨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몇 번에 걸쳐서 더 실을 예정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것들을 깨우치고 더 확실하게
                                         배우고 얻는 좋은 계기가 될 줄을 믿습니다.


http://lake123172.tistory.com/entry/히브리어-의미로-본-출애굽-경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