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이 함께 하는 교회 [하권.10-02]
행2:42-47
“...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2:46-47)
초대교회는 하나님이 함께 하는 교회였다. 모든 것이 열악한 환경과 상황에서도 기쁨이 있었고, 찬송이 있었고, 교제와 봉사의 삶이 있었다. 그렇게 하니 전도의 역사와 교회 부흥의 역사가 있었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교회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열심히 모여야 한다.
“...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⑴ 모일 때에 기적이 있고, 예배가 있고, 봉사와 기도와 교제가 있다.
○ 이러한 모임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을 성취할 수 있었다.
⑵ 모임을 통하여 서로의 신앙을 이끌어주고 격려해 주었다.
○ 핍박과 환경의 어려움에서도 아름다운 믿음생활을 하였다.
◎ 우리도 이렇게 열심히 모이는 모임을 가지자.
2. 순종이 있어야 한다.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 (본문)
⑴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인 순종이 있어야 한다. ◎ 참조; 요14:13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
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16:24)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 (행6:3-6)
○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마음을 다하여 기도하기를 힘썼다.
○ 죽으면 죽으리라는 순종(에스더),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는 순종(베드로), 이삭까지도 드리는 순종(아브라함)이 요구된다.
⑵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순종 이 있어야 한다.
○ 어떤 희생이라도 감당할 수 있는 순종이 있어야 한다.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 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막8:34)
◎ 우리도 이런 순종의 삶을 가지자.
3. 봉사(헌신)가 있어야 한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고 ...”
⑴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아름다운 삶을 가져야 한다.
“...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 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 쁨을 충만케 하라.” (빌2:3-4)
⑵ 주님을 위하여 아름다운 봉사의 삶을 가져야 한다.
○ 서로 마음을 같이하고 서로 물건을 통용하고 주의 교회를 위해 헌신하여야 한다.
◎ 우리도 이런 봉사의 삶을 가지자.
4. 꿈(믿음)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2:47)
⑴ 미래를 향한 꿈이 있어야 한다.
“...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 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 이들은 꿈을 꾸리라.” (행2:17)
○ 하나님을 향한 꿈, 교회를 향한 꿈, 성도를 향한 꿈, 이웃과 국가 와 민족을 향한 꿈이 있어야 한다.
⑵ 주님은 이 땅에서 제자들에게 하늘나라에 대한 꿈을 심어 주었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 키게 하라.” (마28:19-20)
◎ 우리도 믿음의 꿈을 가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