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기도에 응답이 없는 이유 [하권.7-15]

- 4:1-3 -

 

“...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4:1-3)


기도는 하나님과 성도간의 영적 교제의 한 방법이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내리시는 참된 소망이며 축복이다.

종교개혁자 죤 칼빈은 기도는 하나님의 보고를 여는 열쇠이다. 영혼의 호흡이다. 영혼의 승리를 위한 씨름이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성도들이 열심히 기도하면서도 그 뜻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님께서 그의 기도를 듣지 않으신다.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실로 들으셨으며 내 기도 소리에 주의하셨도다. (66:18-19)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1:15-17)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4:17)

 

주여, 십자가의 보혈로 우리의 죄악을 씻으소서, 우리의 더러워진 마음을 정결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 여 주소서.”

 

2.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주님도 그의 기도를 듣지 않으신다.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 라.” (28:9)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 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4:1-3)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8:31-32)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 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5:38-39)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 말씀의 뜻을 깨닫고 성실한 마음으로 순종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모든 축복을 누리게 된다.

 

3.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주님도 그의 기도를 듣지 않으신다.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21:13)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10:42)

우리는 주님의 뜻대로 인색하지 않고 성심으로 구제해야 한다. 우리는 기회를 만나는 대로 어려운 자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주님이 약속하신 상을 받을 수 있다.

 

4. 부부 간에 화목하지 못하면, 그들의 기도가 막히게 된다.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 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벧전3:7)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 도록 하라.” (12:2)

아내들도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5:24-25)

 

주님은 언제나 가정에 복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주님은 부부가 그리스도 안에서 화목하고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면 그 가정을 참으로 행복하게 하신다.

    

 1IMMANUEL 205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