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믿음의 기도 [하권.7-12]
- 막11:23-25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셨더라.” (막11:23-2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 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약5:15)”고 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일꾼이다. 참된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자.


1. 믿음이 없으면 모든 것이 흔들린다.


  ⑴ 믿음이 없으면 염려가 생긴다. 또 다른 사람에 대하여 오해가 생긴다.
    - 마귀가 주는 염려는 상당히 불안해 지며, 염려 할 수밖에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인다.


  ⑵ 믿음이 없으면 무엇이든지 염려스럽게 보인다.
    - 정신적인 문제가 오고, 육신의 질병도 찾아올 수 밖에 없다.


2.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인데도 


  ⑴ 영적인 병을 갖고 있으면, 후회하면서도 자꾸 염려에 빠지게 된다. 


  ⑵ 하나님께 맡길 때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하는데, 하나님께 맡길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성격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⑶ 그때 사단에게 이용을 당하게 된다 (벧전5:7-8, 엡4:20-27)
    ①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벧전5:7)
    ②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벧전5:8)
    ③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벧전5:9) 
    ④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엡4:22)
    ⑤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엡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4:23)
    ⑥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엡4:25)
    ⑦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엡4:26-27)


3. 믿음의 기도 


  ⑴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도 일으키며, 기적을 일으킨다. (약5:13-15)
    ①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 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약5:13)
    ②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약5:14)
    ③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약5:15) 


  ⑵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으면 그대로 된다. (막11:23-24)


  ⑶ 연약한 예수님의 제자들이 믿음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응답하셨다.
    ① 성령이 임하였고, 표적과 기사가 나타났다. (행2:1-13, 행4:29-31)
“주여 이제도 저희의 위협함을 하감하옵시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옵시며,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옵시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행4:29-31) 
    ②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한 기적들이 성경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행12:1-25, 왕하19:35)


  우리는 마음을 새롭게 하여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는 말씀을 따라 마음과 뜻을 합하여 믿음으로 서로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


믿음의 기도

11:20-24 -

 

[마가복음 11:20-24] 20.저희가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로부터 마른 것을 보고 21.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보소서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22.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서언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이다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다예수님께서 우리의 신앙생활[믿음의 기도]에 대해 놀라운 교훈을 하셨다.

 

본문강해

 

[마가복음 11:20-23]

예수님의 말씀은 기이한 능력이 있었다. (마가 11:20-21)

예수님께서는 이상하리만큼 놀라운 교훈을 하셨다우리의 기도 생활에 대해 교훈하신다. (마가복음 11:23)

우리에게 어떤 태산 같은 어려운 문제가 있을지라도 우리는 기도할 수 있어야 한다하나님께서는 인생의 가장 어려운 문제인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주셨다그 외의 것들은 그것에 비하면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닐 것이다.

 

[마가복음 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だからあなたがたにうのですってめるものはでもすでにけたとじなさいそうすればそのとおりになります]

이 말씀은 기도 응답에 대한 거듭된 약속이다성경은 기도의 응답을 약속한다.

[시편 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마태복음 7:7-8]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요한복음 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1. 믿음이 없으면 모든 것이 흔들린다.


[마가복음 11: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⑴ 믿음이 없으면 염려가 생긴다.

마귀가 주는 염려는 상당히 불안해 지며염려 할 수밖에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인다.

 

⑵ 믿음이 없으면 무엇이든지 염려스럽게 보인다.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고육신의 질병도 찾아올 수밖에 없다.

 

2.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도 질병과 고통을 당한다. (벧전5:9)


⑴ 영적인 병을 갖고 있으면후회하면서도 자꾸 염려에 빠지게 된다.

 

⑵ 하나님께 맡길 때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한다그러나 하나님께 맡길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성격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⑶ 그때 사단에게 이용을 당하게 된다. (벧전5:7-9, 4:20-27)

  [벧전5:7-9“7.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あなたがたのことをにかけていてくださるからです。]8.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9.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3. 하나님을 믿고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


⑴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으면 그대로 된다. (11:23-24)

 

⑵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도 일으키며기적을 일으킨다. (5:13-15)

[5:13-15“13.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14.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⑶ 연약한 예수님의 제자들이 믿음으로 기도할 때하나님께서 응답하셨다.

성령이 임하였고표적과 기사가 나타났다. (2:1-13, 4:29-31)

[4:29-31“29.주여 이제도 저희의 위협함을 하감하옵시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옵시며, 30.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옵시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31.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한 기적들이 성경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12:1-25)

 

결언

 

우리는 무슨 일을 당하여도 열려하지 말고하나님을 믿으라.""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믿음의 기도"를 하여야 한다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진실하심을 믿고하나님의 응답을 기대하며 기다려야 한다.


......................................


믿음의 기도

야고보서 5:13-16 -

샬롬선교회  


[야고보서 5:13-16]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서언

 

예수님께서는 복음을 전하시면서 주의 권능으로 모든 질병을 치료하여 주셨다그리고 제자들에게도 그 권능을 주시며 병든 자들을 고쳐주라고 명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이다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다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믿음의 기도'에 대해 놀라운 교훈을 하셨다그러므로 우리들은 모든 병든 자들을 위하여 주저하지 말고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할 것이다.

 

[본문,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우리는 고난을 당할 때 기도해야 하고즐거운 일이 있을 때 찬송해야 한다.

우리는 고난을 당할 때 낙망치 말고 기도해야 하고즐거운 일이 있을 때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인 줄 알고 하나님께 찬송해야 한다.

[골로새서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본문,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우리가 병에 걸리면 교회의 목사나 장로들을 청해야 한다.

본문의 장로들은 목사와 장로를 포함하는 말이다목사와 장로의 첫 번째 직무는 교인들을 돌아보는 것이다그들은 병에 걸린 자들을 심방하며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기름을 바르는 것은 초대 교회의 풍습이었던 것 같다.

 

[마가복음 6:12-13] “제자들이 나가서 회개하라 전파하고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병인에게 기름을 발라 고치더라.”

기름은 당시 의약품으로 사용되었든지 아니면 단순히 성령의 은혜의 상징물로 사용되었던 것 같다오늘날 우리는 의술과 약품을 하나님의 치료의 도구로 감사히 사용한다.

 

[본문,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병의 정확한 원인을 아시며 그것의 완전한 치료 방법도 아신다그르므로 주께서 원하시면 우리의 병은 깨끗하게 치료될 것이다.

 

+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죄와 병이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물론 욥의 경우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신명기 28장의 증거대로병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몸이 병에 걸렸을 때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 앞에 엎드려 자신을 성찰하고 우리의 죄와 부족이 깨달아지면 고백하고 버리기를 결심해야 한다.

 

[마태복음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본문, 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서로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할 때 우리는 먼저 자신의 거리끼는 죄악들을 하나님께 고백해야 한다그런 후 우리는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죄의 고백은 때때로 공개적일 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다른 이들에게 유익이 되고 자신에게도 유익이 된다.

 

의인의 간절한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

의인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고 실제로 의롭게 사는 성도를 가리킨다. ‘간구라는 말씀은 '간절한 기도라는 뜻이다성도들의 '간절한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하나님께서는 그런 의인의 간절한 기도를 잘 들어주신다.

병 치료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또한 범사에 기도는 능력이다기도는 하나님의 선한 일을 이루는 수단이며하나님의 도우심을 받는 방법이다.

 

[민수기 11:2] "백성이 모세에게 부르짖으므로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하니 불이 꺼졌더라."

[열왕기상 13:6]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말하여 가로되 청컨대 너는 나를 위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여 내 손으로 다시 성하게 기도하라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니 왕의 손이 다시 성하여 전과 같이 되니라."

[잠언15: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결언

 

우리는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찬송가를 부르지만고난을 당할 때특히 병들었을 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특히 병든 자는 목사들과 장로들을 청하여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는 것이 좋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일으킬 것이다또 우리는 우리의 죄를 서로 고하며 회개하며 기도해야 한다질병은 죄 때문에 오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무슨 일을 당하여도 열려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진실하심을 믿고하나님의 응답을 기대하며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