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권.7-10]

요일3:21-24 -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 (요일3:21-23)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일을 행하면서 기도하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성취된다.

 

1.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받는다. - 그 조건은 ?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요일3:22)


⑴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한다. (요일3:21)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 을 얻고” (요일3:21)


⑵ 주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해야 한다.(요일1:22-23)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 라.”(요일1:22)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 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 (요일1:23)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그의 마음에 합한 것이어야 한다.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 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요일5:14)


 예수의 이름으로 아버지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 (14:14, 16:23-24)


⑵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해야 한다. (6:33)

① 자신에게 구원의 기쁨을 (벧전1:8-9)

② 이웃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가정과 직장을 미숀 홈과 지역교회로)

③ 미신자에게 구원의 복음을


⑶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고 행할 수 있기를 구해야 한다. (33:2)

① 하나님의 계획을 보는 눈이 열리도록 (9:39-40)

 ② 주께서 주신 사명을 깨닫고 따를 수 있도록 (28:19-20)

②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사람이 되도록 (1:17-18)

  

하나님은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

◎ 우리가 구하는 것을 들어주시기 위하여우리와 함께 계신다(임마 누엘). (28:20)


⑴ 보혜사 곧 성령께서 우리들을 위하여 일하신다. (14:26 1:8)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 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 리라.” (14:26)


 천사와 천군을 보내서 우리를 섬기게 하신다. (8:3-5, 27:20-24)


⑶ 우리들의 발로 사단의 머리를 밟게 하신다. (16: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16:20)


⑷ 고난과 핍박 중에도 기적을 베풀어주신다.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 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3:3)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구할 수 있다.


⑴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기 위하여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 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4:34) ◎ 참조15:7


⑵ 시험과 환난을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이기기 위하여 (살전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 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 니” (살전1:3)


⑶ 서로 합력하여 주님의 일을 이루기 위하여 (18:19-20)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 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 여 이루게 하시리라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18:19-20)


♡ 계명(Commandment) 이란종교적도덕적으로 지켜야 하는 규정을 말한다구약에서는 율법과 십계명(26:5; 15:26; 22:31; 27:34)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다신약에서는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명령(22:36-40; 12:28-34)을 말할 때 주로 사용되었는데 복음서에서는 십계명뿐 아니라 율법의 다른 규정들도 가리키고 있다(5:19).

예수님은 모든 계명의 핵심으로서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새 계명으로 말씀하셨고(22:36-40; 13:34), 바울은 계명을 율법과 결부시켜서 해석하였다(7).


......................................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도 [하권.7-19]

삼하7:27-29 -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신 고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삼하7:27)


하나님은 다윗에게 자신이 스스로 행하고자 하시는 일을 선지자 나단을 통하여 알려 주셨다.(삼하7:4-17)

다윗은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크신 뜻을 알고 믿음으로 진실하게 기도했다.(삼하7:18-29)

 

1.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어떻게 하였는가?


⑴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로 구할 마음이 생겼다.

“...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신 고로 주의 종이 이 기도 로 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삼하7:27)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 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84:2)


⑵ 당신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도가 있는가?

①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하라.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 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32:6, 참조대하6:13-7:1)

② 하나님을 경외하며 이웃을 위하여 기도하라.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 천사가 가로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10:2-4)

③ 그리스도를 생각하며 기도하라.

주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9:11)

④ 고난 중에 주를 의지하고 기도하라.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 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5:13, 참조왕하19:1, 20:2)

⑤ 혹시 교만으로 인하여 ...

이스라엘의 교만은 그 얼굴에 증거가 되나니 저희가 이 모든 일 을 당하여도 그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지 아니하며 구하지 아 니하도다.” (7:10)

 

2. 우리가 기도할 때주님은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시는가?


⑴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신다.

그 귀를 내게 기울이셨으므로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 (116:2)


⑵ 우리의 마음에 소원을 주신다그리고 그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

그 마음의 소원을 주셨으며 그 입술의 구함을 거절치 아니하셨나 이다.” (21:2)

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저희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145:19)


⑶ 우리에게 좋은 것으로 허락하신다.

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말씀이 참되시니이다주께서 이 좋은 것으로 종에게 허락하셨사오니” (삼하7:28)


⑷ 우리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신다.

이제 청컨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은혜로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삼하7:29)


⑸ 우리의 고통을 권고하신다.

여호와께서 저희의 부르짖음을 들으실 때에 그 고통을 권고하시며(106:44)


⑹ 우리의 마음을 기쁘게 하신다.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19:8)


⑺ 성령께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신다.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 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시느니라.” (8:26)


◈ 트랩(Trapp)의 말

하나님께서 살피시고 찾으시는 것은 우리의 기도가 얼마나 진실하며간절하며그 마음의 중심에서 우러나오는가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를 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은혜로만이 기도의 효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


네 마음의 소원을

시편37:4-6 -

 

4.또 여호와를 기뻐하라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5.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6.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서언

 

사무엘상 20:4 요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 마음의 소원이 무엇이든지내가 너를 위하여 그것을 이루리라.

 

본문강해

 

[4-6]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6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우리는 세상의 부귀 영광과 육신적 쾌락을 기뻐하지 말고창조자요 섭리자이신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기뻐하고그에게 찬송과 기도를 올리며 성경말씀을 묵상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길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을 의지하면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실 것이다.

물론 우리의 소원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그의 뜻에 일치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잠언 16:3도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고 말한다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이다.

 

또 우리가 우리의 길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를 의지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의를 빛같이우리의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나타내실 것이다.

비록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변호하려고 애쓰지 않아도하나님께서 우리의 억울함을 풀어주시고우리의 정당함을 주위에 밝히 증거해주시고 우리를 변호해주실 것이다.

 

2. 하나님이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주시리라.

 

시편 21:2 그 마음의 소원을 주셨으며, 그 입술의 구함을 거절치 아니하셨나이다(셀라)

시편 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시편 145:19 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저희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마태복음 11: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히브리서 5:7 그는(예수님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3. 소원을 이루어 주신 자그에게 임한 믿음과 열심

 

마태복음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결언

 

골로새서 1:25-29

25 내가 교회 일군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하심이라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결언

 

첫째로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가 되자.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함으로 법적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고 거룩해졌고 완전케 되었다이것은 그리스도인의 기쁨의 이유요 담대함의 원인이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롭다 하심을 받은 자들은 또한 실제로도 거룩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그들은 지식과 인격과 삶에 있어서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온전한 인격자가 되기를 힘써야 한다.

 

둘째로교회의 성도들은 다 성실하게 애쓰며 수고하자.

우리가 어떤 처지에서도 낙심치 않을 수 있는 것은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위로와 힘과 능력이 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게으르거나 불성실하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애쓰며 수고해야 한다교회의 일꾼들은 성실하게 자기의 맡은 직무를 다 감당해야 한다주께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와 능력을 시시때때로 공급해주신다.

 

셋째로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광의 소망이 되심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하자.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지금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계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살아계시며 장차 때가 되면 영광 중에 하늘로부터 다시 오실 것이다성도들은 그의 재림을 눈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그가 다시 오실 때우리는 다 영광스럽게 부활하고 변화되며영광스러운 천국 곧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 영원히 복된 삶을 누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