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IMMANUEL 2049.jpg : 주기도문

주기도문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 6:9-13 -

 

주기도문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6:9-13)

 

우리는 예수님께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를 본으로 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한다





1. 주기도문 해설

기도의 대상: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온 우주에, 모든 곳에 계신다. 하나님은 땅 에 사는 사람들과는 다른 "거룩하고 전능하신 창조주" 이시다.

우리: 하나님은 나 자신만의 아버지가 아니라, 모든 믿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신다(1:12).

아버지: 사랑, 보호, 공급, 양육, ..., - 아바(아빠) 아버지


기도의 내용: .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기도

1.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2. 나라이 임하옵시며,

3.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는 것을 간구해야 한다.

시편 기자처럼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과 같이 찬송도 땅 끝까지 미쳤도다."하며,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과 찬송을 그에게 돌려 드려야 하는 것이다(칼빈 기독교강요, .ⅹⅹ.41).


2.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 위에 임하기를 간구해야 한다.

사람들이 자기를 부인하고 세속의 생활을 경멸하며 천국 생활을 사모함으로써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의 권능으로 육체의 모든 정 욕들을 바로잡고, 우리의 모든 생각을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도 록 인도하시기를 구해야 하는 것이다(상동, .ⅹⅹ.42).


3.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구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되어 있는 그이 뜻에 순복할 때, 하나님이 세상에서 왕 노릇하실 것이다(상동, .ⅹⅹ.43).


우리에 대한 우리의 기도

4.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5.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6.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4. 일용할 양식을 구해야 한다.

이 기도를 통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일반적인 모든 것을 구함으 로써 우리는 하나님의 보호에 우리 자신을 맡기고 그의 섭리를 신뢰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먹이시고 키우시며 보존하도록 하는 것이다(상동, .ⅹⅹ.44).


5. 하나님께 죄 용서를 구해야 한다.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대속물로 주신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을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풀어 받으신 결과 우리의 죄를 용서하심을 알고, 우리가 하나님의 그 크신 긍휼에 근거하여 죄 용서를 간구 하는 것이다. 우리가 남의 허물을 사해 준다는 말은 우리 마음속 에서 분노, 증오, 등을 다 제거한다는 뜻이다(상동, .ⅹⅹ.44).


6. 시험에 들지 않기를 간구해야 한다.

우리에게 있는 계속되는 사단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도 록 주님의 권능으로 굳게 설 수 있게 해 주옵소서 하는 것이다. (상동, .ⅹⅹ.44)


송영: 나라, 권세,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우리의 모든 기도는 교회의 공적인 건덕과 신자들 간의 교제의 증진을 도모해야 하고, 우리의 확신과 기도를 위한 영원한 기초는 하나님 나라와 권세와 영광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기도의 내용을 제한하는 요소들

응답될 것으로 믿는 믿음의 기도는,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불가분하다. 곧 하나님의 은혜와 약속에 대한 믿음이 포함되어 있다.

이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따라 하는 기도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계시된 뜻(the revealed will of God)에 의하여 우리의 기도의 내용이 제한되는 것이다(칼빈 기독교강요, .ⅹⅹ.14, 14).

기도 응답의 약속은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와 일치하는 기도에 대해서만 주어지는 것이다. 결국 우리의 기도의 내용은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인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또한 제한되는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185문답)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평화와 우리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기도할 것이나, 무엇이든지 불법적인 것을 위해서 기도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