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십자가 위의 용서 [상권.2-27]

23:34 -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 쌔” (23:34) 


우리 주님은 누구든지 회개하고 구원의 축복을 받기를 원하고 계신다.

       

1. 십자가의 고난과 사랑


⑴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큰 고난을 당하셨다. (22:14-18, 2:8)

“...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 이다 저희가 나를 주목하여 보고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뽑나이다.” (22:14-18)

“...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2:8)


⑵ 예수님이 고난을 당하신 것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다.(53:5, 3:14-16)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 (53: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3:14-16)

 

2.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욕한 자들


⑴ 지나가는 자들 (27:39-40)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27:39-40)


⑵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 (27:41-42)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도 함께 희롱하여 ... 저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 (27:41-42)


⑶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 (27:44)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27:44)

    

3. 십자가 위의 용서


⑴ 예수님은 자기를 십자가에 메단 자들과 욕하는 자들을 용서하셨다.(23:34)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23:34)


용서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6:15, 18:21-22, 11:4, 17:3-4)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 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6:15)


스데반 집사는 자기를 돌로 치는 자들을 용서했다. (7:59-60)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 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7:59-60)

 

4. 십자가 위의 회개와 축복


⑴ 함께 십자가에 달렸던 한 강도는 처음에는 예수님을 욕하다가 회개 하였다.

①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강도들은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을 욕했 다. (27:44)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27:44)

② 십자가에 달렸던 강도 중에 한 사람은 십자가 위에서 회개했다그리고 그는 예수님에게 죄인 된 자기를 구원해 주시기를 소원했 다. (23:39-41, 42)

“...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 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23:39-41)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23:42)

③ 그 강도가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을 욕하다가 회개한 이유는 무엇 일까?

그는 십자가 위에서 용서하시는 예수님의 기도를 듣고그분이 참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믿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지 않는가?

참고예수님의 의로우신 죽음을 본 자들의 고백 (23:47-48, 27:54)

 

⑵ 십자가 위에서 회개한 강도는 구원의 축복을 받았다.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 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23:43)

우리 주님은 누구든지 회개하고 구원의 축복을 받기를 원하고 계신 다. (13:3, 5:32, 2:38, 17:30, 벧후3:9)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13:3)

    

............................


죄를 사하는 권세

누가복음 5:17-26 -

샬롬선교회 


[누가복음 5:17-26] "17. 하루는 가르치실 때에 갈릴리의 각 마을과 유대와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이 앉았는데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 하더라. 18. 한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침상에 메고 와서 예수 앞에 들여놓고자 하였으나, 19. 무리 때문에 메고 들어갈 길을 얻지 못한지라 지붕에 올라가 기와를 벗기고 병자를 침상 째 무리 가운데로 예수 앞에 달아내리니,

20.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친구여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21.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생각하여 이르되 이 신성 모독 하는 자가 누구냐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22.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 마음에 무슨 생각을 하느냐? 23.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24.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매,

25. 그 사람이 그들 앞에서 곧 일어나 그 누웠던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 26. 모든 사람이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오늘 우리가 놀라운 일을 보았다 하니라."

 

서언

 

본문에는 예수님께서 '죄를 사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하기 위한 두 가지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중풍병을 앓고 있는 사람을 침상 째 무리 가운데로 들어내려 예수님 앞에 두려고 한 사람들의 믿음입니다.

또 하나는 예수님이 중풍병자에 대해 이 사람아(친구여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선언한 것으로 인하여 "이 신성 모독 하는 자가 누구냐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라고 논의하고 있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그리고 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았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사건을 연결하는 것은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는 말씀입니다이 예수님의 말씀이 두 가지 사건의 중심에 놓여 있습니다.

 

1. 누가의 강조점에 주목

 

본문 부분은 공관복음서에 모두 기록되어 있는데(마태복음 9:1-8, 마가복음 2:1-12), 마태복음이나 마가복음에는 없는 강조점이 있습니다.

 

(1) "(어떻게 해서든지예수 앞에 들여놓고자 하였으나“ (18)

마태복음와 마가복음에는 없는 표현으로서 '어떻게 해서든지'(누가 5:18)가 있습니다그것은 필사적으로 찾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찾아구하다찾아다니다. ~하려고 열심히 구하다.'라는 의미입니다그러한 열심이 지붕의 기와를 떼어내고 중풍병자의 침상을 예수님 앞에 매달아 내리는 행위로 나타났습니다그때 예수님은 그들의 신앙을 보시고 "이 사람아(친구여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이미 죄 사함을 받았다.'라는 현재 완료형이 사용되고 있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2) "" (25)

""은 신약에서 18번 중 16번을 누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의미는 순간적으로 라는 뜻입니다바로 하나님의 역사가 순식간에 나타났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놀라운 일" (26)

누가복음의 특징 중 하나는 '놀라움'의 용어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26절에는 새롭게 두 가지 '놀라움'을 의미하는 어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모든 사람이 놀라 ... 심히 두려워하여와 같은 매우 '놀라움'을 말합니다여기서의 '놀라움'의 그리스어는 '엑스타시스 εκστασις'입니다신약에 7번 사용되고 있습니다만그 중 5번을 누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사도행전 11:5에는 이 말은 "비몽사몽간에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는데여기서는 '매우 놀라움당황제정신을 잃을 정도의 놀라움'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그 밖에 마가 5:42에서는 죽은 줄 알았던 회당 관리자의 딸이 살아난 곳이고마가 16:8에서는 무덤에 간 여자들이 새하얀 긴 옷을 입은 청년(천사)이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라는 말을 들은 때에 "몹시 놀라 떨며 ..."라고 말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어쨌든 심상치 않은 놀라움을 의미합니다.

 

또 하나 '놀라움'은 "오늘 우리가 놀라운 일을 보았다.의 '놀라운 일'입니다. '놀라운 일'로 번역 된 그리스어는 '파라독소스 παραδοξος'입니다. '일반적인 견해와는 반대의뜻밖의신기한비정상적인놀라운 것'이라는 의미로신약성경에서는 왠지 여기 한 번만의 말입니다.

 

2. 누가가 전하고자 하는 '놀라움'의 내용

 

누가가 전하고자 하는 '놀라움'의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예수님의 생애의 적이 되는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들에게 하신 말씀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누가복음 5:23]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이 말씀은 놀라운 표현입니다상식적으로 생각한다면전자의 말은비록 말해도 가시적으로 볼 수는 없지만후자의 말은 가시적인 현실이 요구됩니다그러나 여기서는 전자가 더 어렵고후자가 더 쉬운 것입니다거기서 예수님은 "인자(사람의 아들누가복음에는 처음 등장하는 표현)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하시고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라고 명합니다그 후에 그 사람이 그들 앞에서 곧 일어나 그 누웠던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기 집으로 돌아간 것입니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사람들이 몹시 놀라고하나님을 찬양하고두려움에 차여 우리는 오늘 '놀라운 일'을 봤다고 말한 것입니다그런데 여기서의 "놀라운 일"은 무엇입니까마가는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라고 했지만(마가 2:12) “이런 일이란 무엇입니까단순히 거기서 일어난 사건이 아닙니다지금까지 예수께서 병을 고치신 적은 많이 있었습니다그러므로 여기에서 "놀라운 일", "이런 일"은 치유의 기적이 아닙니다아니여기서 치유의 기적은 죄가 용서받은 것에 대한 증거라는 것입니다곧 사람의 죄가 용서받은 것에 대한 눈에 보이는 표징이 치유의 기적이라는 것을 사람들은 알았다는 것입니다이러한 일은 예수님이 죄를 용서할 권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증시켰습니다.

 

결언

 

본문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적대하는 자들에게 증언한 부분인 동시에사람들은 예수님이 단순히 병을 치유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민감하게 느끼며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오늘 우리가 놀라운 일을 보았다고 말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우리는 오늘날도 일어나고 있는 "놀라운 일"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여야 합니다그리고 예수님의 '죄를 사하는 권세'를 믿고구원의 축복과 참된 행복을 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