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남”의 도리
- 요3:1-21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새롭게 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요3:5-7) |
성도는 새롭게 난 사람이다. 곧 새로운 피조물이다. 이 귀한 도리에 대하여 요한복음에서 가장 잘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예수님과 니고 데모와의 대화를 통하여 확실한 해답을 주고 있다.
1. “새롭게 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⑴ “새롭게 난다”의 원문은 “위로부터 난다”, “새로이 난다”는 뜻이다. 곧 “위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으로 새롭게 난다”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왜 새롭게 나지 않으면 안 되는가?
⑴ 사람은 성령으로 새롭게 나야 한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새롭 게 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요3:6-7)
⑵ 사람은 누구나 죄와 허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죽은 상태이었다.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 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엡2:1-2)
⑶ 사람이 새롭게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새롭게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3:3)
3. 어떻게 새롭게 날 수 있는가?
⑴ 예수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신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3:16)
⑵ “새롭게 남”의 영원한 전제는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 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행4:12)
⑶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
⑷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 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2:8)
4. 새롭게 나면 어떤 상태로 되어지는가?
⑴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 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5:17)
⑵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가진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12)
⑶ 평강의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축복을 누린다.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원 하노라 주는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실 지어다.” (살후3:16)
⑷ 보혜사 성령으로 인하여 좋은 열매를 맺게 된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5:22-23)
⑸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곧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 속이 된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 니라.” (요3:5)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 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엡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