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일꾼들

- 사도행전 16:9-10 -

샬롬선교회

 

9.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가로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 이러라. (16:9-10)

 

서언.

 

+ 마게도냐 지역의 빌립보 교회는 선교의 전초적인 기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잘 감당하였다.

+ 복음의 일꾼들은 참으로 충실한 자들이었다.

[살전1:2-3] 2.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함은 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본문강해.

 

[16:9] 사도 바울의 생애에 있어서 "어느 날 밤"의 경험: 바울의 신앙 생애에 있어서 특별한 ""의 경험은, 사도행전에 세 번이 기록되어 있다. 첫 번째, 환상에 의해(16:9, 본문), 두 번째, 환상 가운데 주님의 목소리에 의해(18:9), 세 번째, 직접 주님의 목소리에 의해(23:11), 주님의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행 23: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거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증거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

[16:10] 10절의 주동사는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의 한 부분인 "힘쓰다"라고 하는 동사이다. 이 어휘는 "열심히 찾다"라는 뜻이지만, 여기에서는 어떤 일을 "열의 있게 하다"는 뜻이다.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쓴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셔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할 것이라고 인정했기 때문이었다.

여기서 "인정하다"라고 하는 동사는 "순비바조 συμβαζω"이다. 이 말은 비교 검토하면서 최종 결론을 내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면서 비교검토를 하면서 논증하면서 최종적인 결론을 내는 것이다. 곧 주께서 인도하신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는 뜻이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 것은, 하나님이 마케도냐에서 복음을 전파하신다는 것이 바울 한 사람만이 아니라, 우리(바울의 일행) 모두가 확신했다는 것이다.

 

1. 복음의 일꾼들은 믿음의 역사로 복음을 전하였다.

 

바울이 환상을 본 후, 그 일행은 곧 마게도냐를 향하여 출발했다.

[16: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항상 기도하며 복음을 전하였다.

[16: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처가 있는가 하여 문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복음을)말하더니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을 만났다.

[16:14-15] 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15.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

+ 주께서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셨다.

+ 주께서 루디아와 그 집의 사람들에게 다 세례를 받게 하셨다.

 

2. 복음의 일꾼들은 사랑의 수고로 복음을 전하였다.

 

⑴ 복음의 일꾼들은 전도자들을 자기의 집에 유하게 하였다.

[16:15] ...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 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⑵ 복음의 일꾼들은 자기의 집을 교회로 사용했다.

[16:40] 두 사람(바울과 실라)이 옥에서 나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보 고 위로하고 가니라.”

 

⑶ 복음의 일꾼들은 전도자들을 경제적으로 후원하였다.

[4: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받는 내 일에 참예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 느니라.

 

⑷ 복음의 일꾼들은 전도자들과 함께 복음의 일에 전념했다.

[4:3]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 한 자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부녀들을 돕고, 또한 ...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3. 복음의 일꾼들은 소망의 인내로 복음을 전하였다.

 

하나님은 바울에게 환상을 보게 하셨다.

- 환상을 보이신 것은 하나님이 행하실 일, 곧 참된 소망을 알게 하신 것이다.

 

소망의 내용은 "복음을 전하라" 곧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었다.

[16: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그 소망을 많은 싸움 중에 인내로 다 이루었다.

[살전 2:2] 너희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말하였노라.

 

결언.

 

(1) 전도와 복음의 사역은 오직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가기도 하고 서기도 하여야 한다. 우리의 삶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시는 것을 이루는 날들이 되어야 한다.

 

(2) 복음의 일꾼들의 길은 고난의 길이지만, 주님의 권능을 함께 보고 위로와 기쁨도 얻는 길이다.

그러므로 복음의 일꾼들은 어떠한 여건에서도 낙망치 말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며 믿음으로 행하고, 찬송하며 기도하고, 힘써 복음을 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