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기도
- 막11:20-24 -
[마가복음 11:20-24] 20.저희가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로부터 마른 것을 보고 21.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 보소서.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22.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서언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신앙생활[믿음의 기도]에 대해 놀라운 교훈을 하셨다.
본문강해
[마가복음 11:20-23]
+ 예수님의 말씀은 기이한 능력이 있었다. (마가 11:20-21)
+ 예수님께서는 이상하리만큼 놀라운 교훈을 하셨다. 우리의 기도 생활에 대해 교훈하신다. (마가복음 11:23)
- 우리에게 어떤 태산 같은 어려운 문제가 있을지라도 우리는 기도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생의 가장 어려운 문제인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주셨다. 그 외의 것들은 그것에 비하면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닐 것이다.
[마가복음 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だからあなたがたに言うのです。祈って求めるものは何でも、すでに受けたと信じなさい。そうすれば、そのとおりになります。]
+ 이 말씀은 기도 응답에 대한 거듭된 약속이다. 성경은 기도의 응답을 약속한다.
[시편 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마태복음 7:7-8]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요한복음 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1. 믿음이 없으면 모든 것이 흔들린다.
[마가복음 11: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⑴ 믿음이 없으면 염려가 생긴다.
- 마귀가 주는 염려는 상당히 불안해 지며, 염려 할 수밖에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인다.
⑵ 믿음이 없으면 무엇이든지 염려스럽게 보인다.
-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고, 육신의 질병도 찾아올 수밖에 없다.
2.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도 질병과 고통을 당한다. (벧전5:9)
⑴ 영적인 병을 갖고 있으면, 후회하면서도 자꾸 염려에 빠지게 된다.
⑵ 하나님께 맡길 때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하나님께 맡길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성격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⑶ 그때 사단에게 이용을 당하게 된다. (벧전5:7-9, 엡4:20-27)
[벧전5:7-9]“7.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神が、あなたがたのことを心にかけていてくださるからです。]8.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9.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3. 하나님을 믿고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
⑴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으면 그대로 된다. (막11:23-24)
⑵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도 일으키며, 기적을 일으킨다. (약5:13-15)
[약5:13-15]“13.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14.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⑶ 연약한 예수님의 제자들이 믿음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응답하셨다.
+ 성령이 임하였고, 표적과 기사가 나타났다. (행2:1-13, 행4:29-31)
[행4:29-31]“29.주여 이제도 저희의 위협함을 하감하옵시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옵시며, 30.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옵시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31.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한 기적들이 성경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행12:1-25)
결언
+ 우리는 무슨 일을 당하여도 열려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믿음의 기도"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진실하심을 믿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대하며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