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채우리라.

- 시편 81:10-13 - 

 

10.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 11.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치 아니하였도다. 12.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 13. 내 백성이 나를 청종하며 이스라엘이 내 도 행하기를 원하노라. (시편 81:10-13)

 

서언

 

[시편 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 하나님 아버지는 풍족하게 베푸는 데 있어서 하나님으로서의 풍격(Majesty)을 가지신 분이시다. 게다가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어 하시는 분이시다.

[시편 81:16] 내가 또 밀의 아름다운 것[가장 좋은 것]으로 저희에게 먹이며,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너를 만족케 하리라 하셨도다.

 

본문강해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 가지를 분명하게 요구하셨다.

- 하나는 그들을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라는 것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 앞에 입을 넓게 열라는 것이었다.


네 입을 넓게 열라는 말씀은 하나님을 향해 찬송하는 입과 기도하는 입을 넓게 열라는 뜻일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힘써 찬송하며 열심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육의 모든 좋은 것으로 채워주실 것이다.

 

2. 그리스어로 '채우다'라는 단어는 두 가지가 있다.

- 시간적인 영역과 공간적인 영역에 모든 필요한 것을 채워주신다는 뜻이다.

 

(1) 하나는 시간적인 채움을 의미하는 플레로, 시간이 차다」 「예언자가 말한 것을 성취하다, 실현되다라고 하는 의미이다.


[갈라디아서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누가복음 4:16-21] 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 21. 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_

 

(2) 또 하나는 공간적 충족을 의미하는 '핀플레미'로 신약에서 22번 사용됐는데, 그 중 20번은 누가복음과 사도들의 활동으로 사용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채워진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사도행전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 물적인 필요를 채우다: < 예수님이 행하신 첫 기적. (요한복음2:1-11) >

[빌립보서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 영적인 필요를 채우다:

[시편 107:9] 그가 사모하는 영혼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

 

< 야베스의 기도 >

[역대상 4:10]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 이 기도에는 네 가지의 소원이 있다

(1)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여 주소서.

(2) 나의 지경을 넓혀 주소서.

(3) 주의 손이 나를 도와주소서.

(4)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소서.

 

하나님은 이 기도를 모두 이루어 주셨다야베스가 기도한 소원이 다 이루어졌다는 것은 그의 기도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두 라는 인칭이 붙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축복을 위해서, 자신의 번영을 위해서 기도하고 있다고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는 단순히 '하나님'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대해서 기도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란 현실의 역사 속에서 자신을 나타내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야베스는 역사 속에 계시하시고 일하시는 하나님을 알고 기도하고 있는 것이다.


결언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1)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능력을 찬송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그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고, 영생의 새 생명을 얻었고, 죄와 사망과 영원한 멸망의 속박에서 구원을 얻었다. 또 하나님의 그 능력은 오늘날에도 이 험한 세상에서 우리를 지켜주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그 구원의 능력을 찬송하자.

 

(2)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입을 넓게 열자.

우리는 찬송과 기도의 입을 넓게 열자.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영육의 좋은 것으로 우리의 삶에 채워주실 것이다.

 

(3) 우리는 하나님만 청종하고 그의 도를 행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신구약성경을 주야로 읽고 묵상하고 그 모든 교리를 믿고 그 모든 교훈 행하기를 힘쓰자.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원수들을 물리쳐주시고 우리에게 영육의 필요한 것들을 풍족하게 주실 것이다.